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Dept. of Theater & Film

연극영화학과

예술학석사
Master of Arts degree

학과목적

연극학과 영화학의 세부전공의 학문적 연구를 위한 심화과정으로서, 연극 및 영화의 발생과 발전 과정에 대한 통시적 이해 위에, 오늘의 현장에 대한 공시적 파악을 공고히 하며 인문학과 예술학의 선구적 방법론을 진취적으로 흡수하여 연극학 및 영화학의 학문적 위상 정립을 모색한다. 우리의 연극 및 영화의 현장 예술의 성과를 발전덕으로 기여할 수 있는 연구와 교육을 지향한다.


학과목표

영상예술을 대표하는 영화와 무대예술을 대표하는 연극의 학문적 이해와 유사학문인 미용분장과 연극영화음악의 이론적 접목을 통해 이 시대가 바라는 문화컨텐츠 전문가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특성

  • 회화, 조각, 사진, 영화, 비디오, 애니메이션, 컴퓨터그래픽스 등 다양한 시각예술, 영상예술 분야를 유기적으로 구성하여 이론과 실기, 예술형식과 내용의 구분이 없는 통합적 교육을 한다.
  • 문화컨텐츠 전문가로서의 지식을 이론 교육과, 현장실습 등으로 확장하고 문화적 표현능력을 갖추게 한다.

발전방안

  • 영상콘텐츠의 발굴, 기획, 제작의 전반적 과정을 통합적으로 추진하는 연구 환경을 마련한다.
  •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변형시키고, 새로운 영상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의 연구와 실험의 장이 되도록 한다.
  • 급변하는 사회, 문화적 욕구에 대응하여 미래 지향적이며 문화적 경쟁력이 있는 문화콘텐츠 교육의 환경을 마련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오선근 희곡  문학박사 C4 325-1 750-6683
권은선 영상이론, 비평 박사  C4 325 750-6286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한국영화사연구 3 3
서양영화사연구 3 3
영화연출론연구 3 3
영화작품분석세미나 3 3
영화스타일세미나 3 3
영화학연구방법론 3 3
한국연극사연구 3 3
다중매체공연세미나 3 3
서양연극사연구 3 3
연극론연구 3 3
극작론연구 3 3
연기론연구 3 3
연극연출론연구 3 3
무대기술연구 3 3
공연작품분석세미나 3 3
연극교육론연구 3 3
공연예술경영세미나 3 3
연극학연구방법론 3 3
뮤지컬제작세미나 3 3
한국전통연희연구 3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1 1

연극영화학과 교과목 해설서

영화사연구 Film History 영화의 발달과정과 함께 분야의 기능에 대해 시대별, 국가별, 영화사적인 특징과 그 흐름을 서구중심으로 비교, 연구한다.
영화연출론 Film Directing 영화연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영화매체의 표현방법론에 대해 분석, 연구한다.
영화작품분석 Film Analysis 이 수업에서는 미장센, 편집, 카메라 움직임을 기본으로 하는 시각적 영역의 분석, 사운드와 음악을 중심으로 하는 청각적 영역의 분석, 그리고 이야기적 측면이 이러한 요소들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분석한다.
영화스타일연구 Film Styles 작가영화를 비롯하여 할리우드 영화, 제3세계 영화에 이르기까지의 많은 영화들에서 보여지는 스타일에 대해 연구한다.
영화학방법론연구 Studies in Methodology of Film Studies 영화학을 인문학 또는 사회과학적 관점으로 고찰하며, 논문 작성의 기초를 다진다.
연극이론 Theory of the Theatre 연극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살펴보는 과정에서 부각되는 연극의 요소를 연관시킴으로써 연극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도록 한다. 더불어 연극의 무대화 과정 및 연극사조, 연극의 본질에 대해 논의한다.
연기법 연구 A Study of Acting Method 연극사의 발전과정을 통한 연기 양식의 변천을 고찰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에 현대의 연출가들에 의해서 주도되고 있는 다양한 연기 접근 방법들의 비교는 물론, 하나의 메소드로서 연기법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서양연극사 History of Western Theatre 서양 연극의 역사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다룬다. 아울러 서양 연극의 사회적 배경, 극장조건, 공연양상, 주요작품, 대표 작가들에 관해 연구 한다.
한국연극사 History of Korea Theatre 고대에서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공연문화와 그 양식의 특성을 파악하고 한국 근·현대 연극사의 흐름과 특성을 연구 한다.
색채원리연구 Study of Color Principle 색채 이론을 바탕으로 색채와 연극, 영화, 미용, 분장과의 상관관계를 이해시키고 이를 통해 미적인 감각과 색채감감을 개발시키고자 한다.
영화음악연구 Film Music Research 영화음악의 역사와 사용되는 기법과 기술들을 익힌다.
뷰티스타일분석 Beauty styles Analysis 스타일을 영화에 국한하지 않고 모든 미디어관련 뷰티중심의 스타일분석을 필요로 하고 연구하며 익히도록 한다.
미용논문연구 Studies in Beauty a dissertation 디자인관련 전공자들에게 작품분석을 통한 논문으로의 연계를 통한 연구 및 방법 익히기
분장디자인분석 Analysis Makeup Design 뷰티디자인의 조형요소를 파악하고, 응용함으로 분장을 디자인하는 학습을 공부하고, 익히며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미용세미나 A Seminar Beauty 뷰티분야 전반에 관한 연구수업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미용의 종류와, 각 분야별 특징을 파악하고 익히는데 중점을 두는 시간이다.
네일미용특론 Special Lecture of Nail Beauty 최근 미용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른 네일 미용의 특성과, 장점 등을 알아보고, 핵심기술과, 산업화 요구, 트렌드에 맞는 맞춤형 네일미용을 알아보고 익히는데 중점을 둔다.
분장방법연구 Studies in Methodology Makeup 인문을 표현하기에 연극, 방송, 영화, 무용, 음악 등등 여러가지 매체에 나오는 인물분석 방법과 연구를 하는 과정을 중점으로 학습한다.
뷰티아이콘 분석 Beauty Icon-analysis 시대별 스타를 대상으로 뷰티와, 패션문화의 흐름을 연구하고, 계승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추세를 가늠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학습하는데 중점을 둔다.
미디&녹음 MIDI & Recording 음반이 만들어지는 기초작업인 미디와 레코딩을 통해 기술적인 측면을 학습한다.
음향학 Acoustics 음향학적 측면으로 영화음악을 분석하고 사용된 음향의 요소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