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항공서비스비즈니스학과
항공서비스경영학Master’s degree in Aviation Service Management
학과목표
- 항공사를 비롯한 서비스 관련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경영학이론을 바탕으로 현장 직무에 활용이 가능한 실무능력 및 운영관리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과특성
- 서비스 산업의 전문 지식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 융합 전문 인력 양성
- 항공사 경영의 학문적 이론교육과 산업현장의 실무에 적용 가능한 운영관리능력 함양
- 항공사 및 관련 서비스 업체의 전문 서비스 운영 및 개발을 위한 이론 및 응용능력배양
발전방향
- 서비스 산업 현장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반영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와 학제적 접근을 추구하는 미래 지향적 교육과정 운영
- 전.후기 대학원 원우들의 단결된 인적 네트워크 구성
- 관련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학문적 시너지효과를 극대화시키고,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전문 교육 실시
발전방향
사회에서 요구하는 건설 및 토목분야에 적합한 전문 건설 기술자의 육성을 위하여 실무와 이론이 연계된 연구과정을 수행하며 세부 전공별로 심도있는 학술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지도자 양성이라는 학과 교육목적에 따라 시대적 요구를 최대한 반영한 교육과정 및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설계 및 시공능력과 함께 새로운 학문에 대한 탐구 능력을 갖춘 전문인 양성을 통하여 건전한 인격과 실용적 전문 기술을 겸비한 전인적 교육자 및 전문인을 배출하여 국가 및 사회발전에 이바지 한다.
교수소개
성명 | 전공분야 | 최종학위 | 연구실 | 전화 |
---|---|---|---|---|
유정화 | 항공서비스 | 박사 | C3-116 | 041-750-6743 |
이수경 | 항공서비스 | 박사 | C4-111 | 041-750-6985 |
김미영 | 항공경영 | 박사 | C4-117 | 041-750-6745 |
김하영 | 항공경영 | 박사 | C4-112 | 041-750-6904 |
신연수 | 회계/재무 | 박사 | C4-112 | 041-750-6703 |
남태석 | 환대서비스 | 박사 | C3-121 | 041-750-6990 |
임은정 | 항공서비스 | 박사 | C3-110 | 041-750-6772 |
교육과정 편성표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
전공 | 항공사 경영론 | 3 | 3 |
항공 및 공항산업론 | 3 | 3 | |
서비스 마케팅세미나 | 3 | 3 | |
서비스 소비자행동론 | 3 | 3 | |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 3 | 3 | |
글로벌 융합서비스론 | 3 | 3 | |
연구조사방법론 | 3 | 3 | |
항공사 및 서비스기업 경영전략 | 3 | 3 | |
항공운송산업연구 | 3 | 3 | |
서비스 브랜드마케팅 연구 | 3 | 3 | |
서비스품질경영연구 | 3 | 3 | |
인적자원관리세미나 | 3 | 3 | |
글로벌 융합서비스경영세미나 | 3 | 3 | |
통계분석세미나 | 3 | 3 |
교과목 해설서
항공사 경영론Airline Company Management | 항공사 경영활동을 위한 각 부문의 운영 및 경영에 대해 경영학적 접근을 통해 이론과 사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탐구한다. |
---|---|
항공 및 공항산업론Aviation & Airport Industrial Management | 항공산업의 전반을 집중 탐구하고 특히 공항산업에 대해 공항경영의 차원으로 접근하여 우리나라의 공항 경영의 이해와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 |
서비스 마케팅세미나 Services Marketing Seminar | 무형의 서비스 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마케팅의 특성을 파악학고 서비스 상품의 종류와 그 전략을 분석한다. |
서비스 소비자행동론 Service Consumer Behavior | 사회학, 심리학, 문화인류학 등에 관한 측면으로부터의 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심리와 의사결정 과정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서비스 소비과정을 이해한다. |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Leadership & Communication | 리더십 전반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리더십개념의 도입, 개인의 리더십정립을 위한 접근을 통하여 조직 내에서의 리더십 행사와 관련된 리더와 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
글로벌 융합서비스론Global Convergence Service | 최근 관광과 서비스산업의 트렌드를 반영한 전시, 의료, 공연, 카지노 등 산업에 대한 현장실무를 이해하고 경영기법을 분석한다. |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 서비스 산업을 비롯하여 사회과학분야에 대한 과학적 조사연구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고 연구수행을 위한 입문지식을 습득한다. |
항공사 및 서비스기업 경영전략Management & Strategic for Airline Company & Service Industry | 실제 항공사와 서비스기업의 서비스 경영전략, 경영혁신, 운영전략의 방법 등 사례를 분석하고, 운영 및 경영전략과의 연계를 학습을 통하여 항공사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선택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킨다. |
항공운송산업연구Study of Air Transportation Industry | 항공산업 및 공항산업의 경영환경을 파악하고 국내외 대표적인 사례분석을 통하여 항공 및 공항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정책방안을 연구한다. |
서비스 브랜드마케팅 연구Study of Service Brand Marketing |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계속해서 증대해 감에 따라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기업사례 분석, 연구를 통한 실제적인 서비스마케팅의 적용능력을 향상시킨다. |
서비스품질경영연구 Study of SErvice Quality Managenet | 서비스기업에 대한 조직경쟁력의 핵심인 서비스품질 관리를 위한 조사, 결과해석, 서비스품질 개선 도구 및 개선사례 등을 분석하여 고객만족 및 서비스혁신을 위한 접근방법을 수립한다. |
인적자원관리세미나 Human Resource Management Seminar | 조직의 다양한 가치와 목표를 진행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인적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비롯한 실제 이론과 기법을 확인하고,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 제고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방안을 논의한다. |
글로벌 융합서비스경영세미나Global Convergence Service Management Seminar | 트렌드 서비스 산업인 전시, 의료, 공연, 카지노 등 분야에 대한 실제 경영사례와 전략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한다. |
통계분석세미나Statistics Analysis Seminar | 연구, 학술논문, 학위논문 작성에 필수적인 각종 통계와 데이터 분석이론을 학습하고, 통계적인 모델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올바른 데이터의 해석과 예측 능력을 습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