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Department of Avation Service Business

항공서비스비즈니스학과

항공서비스경영학
Master’s degree in Aviation Service Management

학과목표

  • 항공사를 비롯한 서비스 관련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경영학이론을 바탕으로 현장 직무에 활용이 가능한 실무능력 및 운영관리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과특성

  • 서비스 산업의 전문 지식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 융합 전문 인력 양성
  • 항공사 경영의 학문적 이론교육과 산업현장의 실무에 적용 가능한 운영관리능력 함양
  • 항공사 및 관련 서비스 업체의 전문 서비스 운영 및 개발을 위한 이론 및 응용능력배양

발전방향

  • 서비스 산업 현장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반영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와 학제적 접근을 추구하는 미래 지향적 교육과정 운영
  • 전.후기 대학원 원우들의 단결된 인적 네트워크 구성
  • 관련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학문적 시너지효과를 극대화시키고,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전문 교육 실시

발전방향

사회에서 요구하는 건설 및 토목분야에 적합한 전문 건설 기술자의 육성을 위하여 실무와 이론이 연계된 연구과정을 수행하며 세부 전공별로 심도있는 학술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지도자 양성이라는 학과 교육목적에 따라 시대적 요구를 최대한 반영한 교육과정 및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설계 및 시공능력과 함께 새로운 학문에 대한 탐구 능력을 갖춘 전문인 양성을 통하여 건전한 인격과 실용적 전문 기술을 겸비한 전인적 교육자 및 전문인을 배출하여 국가 및 사회발전에 이바지 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유정화 항공서비스 박사 C3-116 041-750-6743
이수경 항공서비스 박사 C4-111 041-750-6985
김미영 항공경영 박사 C4-117 041-750-6745
김하영 항공경영 박사 C4-112 041-750-6904
신연수 회계/재무 박사 C4-112 041-750-6703
남태석 환대서비스 박사 C3-121 041-750-6990
임은정 항공서비스 박사 C3-110 041-750-6772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항공사 경영론 3 3
항공 및 공항산업론 3 3
서비스 마케팅세미나 3 3
서비스 소비자행동론 3 3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3 3
글로벌 융합서비스론 3 3
연구조사방법론 3 3
항공사 및 서비스기업 경영전략 3 3
항공운송산업연구 3 3
서비스 브랜드마케팅 연구 3 3
서비스품질경영연구 3 3
인적자원관리세미나 3 3
글로벌 융합서비스경영세미나 3 3
통계분석세미나 3 3

교과목 해설서

항공사 경영론Airline Company Management 항공사 경영활동을 위한 각 부문의 운영 및 경영에 대해 경영학적 접근을 통해 이론과 사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탐구한다.
항공 및 공항산업론Aviation & Airport Industrial Management 항공산업의 전반을 집중 탐구하고 특히 공항산업에 대해 공항경영의 차원으로 접근하여 우리나라의 공항 경영의 이해와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
서비스 마케팅세미나 Services Marketing Seminar 무형의 서비스 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마케팅의 특성을 파악학고 서비스 상품의 종류와 그 전략을 분석한다.
서비스 소비자행동론 Service Consumer Behavior 사회학, 심리학, 문화인류학 등에 관한 측면으로부터의 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심리와 의사결정 과정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서비스 소비과정을 이해한다.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Leadership & Communication 리더십 전반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리더십개념의 도입, 개인의 리더십정립을 위한 접근을 통하여 조직 내에서의 리더십 행사와 관련된 리더와 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글로벌 융합서비스론Global Convergence Service 최근 관광과 서비스산업의 트렌드를 반영한 전시, 의료, 공연, 카지노 등 산업에 대한 현장실무를 이해하고 경영기법을 분석한다.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서비스 산업을 비롯하여 사회과학분야에 대한 과학적 조사연구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고 연구수행을 위한 입문지식을 습득한다.
항공사 및 서비스기업 경영전략Management & Strategic for Airline Company & Service Industry 실제 항공사와 서비스기업의 서비스 경영전략, 경영혁신, 운영전략의 방법 등 사례를 분석하고, 운영 및 경영전략과의 연계를 학습을 통하여 항공사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선택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킨다.
항공운송산업연구Study of Air Transportation Industry 항공산업 및 공항산업의 경영환경을 파악하고 국내외 대표적인 사례분석을 통하여 항공 및 공항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정책방안을 연구한다.
서비스 브랜드마케팅 연구Study of Service Brand Marketing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계속해서 증대해 감에 따라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기업사례 분석, 연구를 통한 실제적인 서비스마케팅의 적용능력을 향상시킨다.
서비스품질경영연구 Study of SErvice Quality Managenet 서비스기업에 대한 조직경쟁력의 핵심인 서비스품질 관리를 위한 조사, 결과해석, 서비스품질 개선 도구 및 개선사례 등을 분석하여 고객만족 및 서비스혁신을 위한 접근방법을 수립한다.
인적자원관리세미나 Human Resource Management Seminar 조직의 다양한 가치와 목표를 진행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인적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비롯한 실제 이론과 기법을 확인하고,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 제고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방안을 논의한다.
글로벌 융합서비스경영세미나Global Convergence Service Management Seminar 트렌드 서비스 산업인 전시, 의료, 공연, 카지노 등 분야에 대한 실제 경영사례와 전략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한다.
통계분석세미나Statistics Analysis Seminar 연구, 학술논문, 학위논문 작성에 필수적인 각종 통계와 데이터 분석이론을 학습하고, 통계적인 모델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올바른 데이터의 해석과 예측 능력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