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진로 - 구분, 내용
구분 내용
국내임상간호사 간호학과를졸업하고국내간호사국가시험에합격하면국내병원의의료기관에서임상간호사로활동할수있다.
※ 국내간호사면허시험과목 : 성인간호학, 모성간호학, 아동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정신간호학, 간호관리학, 기본간호학, 보건의료법규
전문간호사 마취, 보건, 정신, 감염관리, 가정, 산업, 응급, 노인, 종양, 아동, 중환자, 호스피스관리전문간호사로구분된다. 특정질환의관리에있어전문적인지식과경험을갖춘간호사로서학사학위후대학원과정에서석사학위를취득한후전문간호사자격시험에합격해야한다. 법정전문간호사이외에도당뇨병전문간호사, 심장전문간호사, 연구전문간호사등이있으며소정의과정을이수하여야한다.
미국임상간호사 미국의료기관의임상간호사로활동하기위해서는 NCLEX-RN/CAT(National Counci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Computerized Adaptive Testing)국가시험에합격해야하고, 취업비자를받기위한일정수준이상의영어능력을갖추어야한다. 미국은간호학문이선진화되어있고, 전문직으로서간호사의자긍심이높으며고액연봉이보장된다. 또한의료기관에근무하면서미국대학의석․박사과정을함께병행할수있다.
※ 미국 NCLEX-RN/CAT 시험과목 : 성인간호학, 여성간호학, 아동간호학, 정신간호학
산업간호사 산업장및기업체의의무실이나보건관리대행기관에서간호사면허를소지자로기업체직원들의건강관리나건강관련자료관리를주업무로하는보건관리자이다.
간호직․보건직
보건(지)소, 농어촌보건진료소, 보건복지가족부질병관리본부에서간호직또는보건직공무원으로활동한다. 지역주민의건강증진에기여하는업무를한다.
공무원
※ 행정자치부및각시도주관의시험에합격해야하며 2월~12월중시행한다. 8급주터응시가능하며연령제한이없고간호사면허소지자로공고일현재응시하고자하는지역에주민등록상거주하고있어야한다.
보험심사간호사 건강보험, 산재보험, 자동차보험의의료비심사업무를담당하거나생명보험또는손해보험회사에서사고나질병과관련된심사업무를수행한다.
보건교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보건교사는건강서비스, 보건교육, 건강관리상담, 지역사회와의연계를통한학교보건업무에종사한다.
※ 4년제대학의간호학과졸업자로서간호사면허증을소지하였거나전문대학의간호과졸업자로서재학중소정의교직학점을취득하고교원임용시험에통과하여야한다.
사례관리자 보건, 의료, 복지분야등의전문직이나서비스제공자등의사회환원을연계하고조정하는역할을하며대상자와가족으로부터의상담을통해대상자가스스로문제를해결할수있도록지원하는역할을한다. 시군구청, 근로복지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등에서근무하게된다.
간호장교 군장병의건강관리자로서장교로근무하며군병원이나국군간호사관학교등의교수로근무할수있다.
응급구조사 산업체부속의무실, 병원응급실에서근무하며현재미국, 일본등의선진국에서간호사들이필수적으로취득해야하는자격증이다. 소정의응급구조간호사양성과정을수료한후자격증시험에통과하여야한다.
교육기관및연구원 학사를취득한후석사이상의학업을계속하여대학에서강의를하거나정부나대학또는보건 ․ 복지교육관련국책사업기관이나민간연구소등에서전문적인연구 ․ 교육활동을할수있다.
※ 이경우에도최손 1~2년간의임상실무경력이요구된다.
조산사 간호사면허소지자로서보건복지부장관지정수습의료기관에서 1년간조산사수습과정을마친후조산사국가시험에합격해야한다. 자격취득후병원의산부인과취업시우대되며조산원이나산후조리센터를개원할수있다.
보육교사 영유아의보육, 건강관리및보호자와의상담, 그밖의보육시설의관리와운영을담당하고어린이집에서근무하거나개설이가능하다. 학교에서일정과목을이수하게되면보육교사 1급, 2급자격이주어지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