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바이오식품학과의 교과목개요

전공지식

전공지식
생물공학(Biotechnology & Bioengineering)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거나 개조하여 유용물질의 생산 및 환경정화 등을 효율적으로 행하고자 함을 목표로 하는 학문으로서, 관련 기초분야인 미생물, 생화학, 유전공학 등의 업적 가운데 응용에 필요한 핵심사항을 이해한다.
일반화학 화학 전체에 대한 입문을 취급하는 학문이다.
식품화학 식품 원재료나 가공식품 또는 식품첨가물 등의 화학적인 특성과 가공이나 저장 중에 일어나는 식품성분들이 화학적인 변화를 배우는 학문으로 식품과학의 한 분야이다. 식품화학은 식품 원료 자체의 성질, 식품 상호 간의 반응, 식품과 효소 간의 반응, 가공기계에 의한 식품의 변화, 식품과 포장재료 간의 반응 등에 관하여 탐구하는 학문이다.
식품생화학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분자들의 구조, 기능 그리고 대사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생물의 화학과 분자생물학에 대한 소개를 한다. 생물의 구조-기관의 관계, 효소 작용, 조절, 생체에너지학, 매개 대사, 그리고 분자생물학 등에 대한 일반적인 시각을 소개하여 세포내에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반응을 이해하도록 한다.
유기화학 고분자물질, 생체 구성 물질 및 의약품 등은 모두 유기화합물에 속한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유기화합물과 관련된 결합과 구조에 대한 개념과, 탄화수소 화합물을 중심으로 유기화학 반응과 입체화학에 대해 다룬다. 그리고 학습한 탄화수소의 구조와 반응에 대한 기본 개념을 확장하여 다양한 작용기를 가진 유기화합물과 그들의 반응에 응용, 유기화합물의 분류, 명명법, 구조 및 용도, 반응, 분광법에 의한 구조분석 유기반응mechanism등을 강의한다.
식품가공학 식품의 저장,가공,포장,분배,조리 이용에서 과학적 지식과 공학적 기술을 이용하는 자연과학이다. 취급분야에는 가공식품,가공기계의 개발, 가공원료의 선택, 가공중에 나타나는 화학성분이나 물성의 변화 그리고 가공제품의 영양가나 안전성의 문제가 포함되며 이전부터 경험에 의하여 터득한 지식들을 학술하는 학문이다.
식품저장학(Food Preservation) 건조, 식염절임, 가열, 냉장, 냉동, 기체조절에 의한 식품저장 등 식품의 영양 및 기호적 가치, 위생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저장방법의 원리를 강론한다.
식품위생학(Food Hygienics) 식품원료로부터 최종 소비자 제품에 이르는 과정 중 위해를 일으킬 수 있는 식중독 미생물, 각종 유해물질, 환경오염물질의 존재 및 방지방법을 이해토록하며 안전식품생산에 필요한 광범위한 지식을 함양토록 함과 동시에 법과 검사방법을 제시한다.
식품미생물학(Food Microbiology) 미생물의 형태적 및 생리적 특성을 익히고 발효에 관련되는 미생물의 성질과 이용번에 대하여 강의한다. 식품미생물의 명명법, 형태 및 생리학적 특성과 미생물의 대사를 되새겨 식품 부패 관련 미생물의 특성, 부패과정 및 부패 방지법 등에 관하여 사고할 수 있도록 한다. 
식품첨가물(Food Additivies) 식품 가공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식품첨가물의 종류, 기능, 사용량과 대상 식품 및 법적 규제 내용을 습득하도록 하고 첨가물 사용의 필요성과 그 이점에 대하여 숙지하도록 하여 제품개발에 활용능력을 부여한다.
발효공학(Fermentation Chemistry) 발효식품의 제조와 효소, 생리활성물질 및 항생물질생산 등의 이론을 바탕으로 대량생산에 필요한 발효조건 최적화와 분리정제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 생물공학에 이어서 효소 및 미생물의 속도론, 생물반응기의 기본원리와 설계, 생물반응기의 체적제어에 관한 기초개념을 확립하고 실제 생물산업에서의 활용현황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 발효식품의 제조와 효소, 생리활성물질 및 그 밖의 항생물질생산 등의 이론을 익힌다.
식품포장학(Food Packing) 식품 가공시 중요한 요소인 식품포장에 대해 강론하고 포장제의 종류와 포장기술 등을 습득토록 한다.
식품품질관리학(Food Quality Control) 식품의 여러 가지 품질 특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품질들을 측정하는 방법과 측정하여 얻어진 결과를 어떻게 품질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지식을 강의한다.
식품물리화학(Physical Chemistry for Food) 식품관련 물질의 성질, 화학적 반응, 물질과 에너지의 전달 및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열역학, 반응속도론, 전달현상, 전기화학 및 분광학 등을 다루어 식품분야 학문의 기초가 되는 기본이론을 습득한다.
식품관계법규(Food Regulation) 식품의 원료, 가공, 공중보건, 환경 등 식품에 관련된 국내외법을 이해토록 하여 제품생산에 따른 법적 규제를 알도록 하여 현장업무 담당시 법적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식중독 미생물, 중금속, 환경오염물질, 식품첨가물 등 식품위생상 문제가 되는 항목의 검사방법을 실험을 통하여 숙지하도록 하여 실제 검사방법을 통한 관리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기능성식품학(Functional Foods) 식품을 구성하는 성분 중 생리기능조절에 관여하는 성분 및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들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의 개발에 대하여 강의한다.
식품화학 식품 원재료나 가공식품 또는 식품첨가물 등의 화학적인 특성과 가공이나 저장 중에 일어나는 식품성분들의 화학적인 변화를 배우는 학문으로 식품과학의 한 분야이다. 식품화학은 식품 원료 자체의 성질, 식품 상호 간의 반응, 식품과 효소 간의 반응, 가공기계에 의한 식품의 변화, 식품과 포장재료 간의 반응 등에 관해서 탐구하는 학문이다.
식품화학 및 실험(Food Chemistry Lab) 식품구성성분의 구조 및 성질과 이들 성분의 가공조장 중 화학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실험은 식품성분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구조를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각종 처리 중 변화를 체계적으로 확인하므로써 식품화학분야의 실험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식품공학 식품에 관한 기초과학을 공업생산에 응용하여 생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응용적 과학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새로운 식품의 가공법, 장치의 개발, 적정한 원료의 선택, 공장에서의 제조관리나 위생관리 등에 관한 기초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식품의 영양가나 공중위생상의 안전성 등에는 유통상 품질의 변화에 관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식품공학 및 실험(Food Engineering) 식품공학의 이론을 습득시키기 위한 강의로서 양론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단위환산, 물질수지, 에너지 수지, 유체의 흐름 및 rheology에 관하여 강의하며 식품산업에서 사용되는 장치에 대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식품공학을 보다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실험을 행한다. 압력손실과 유량측정, 열전달계수측정, 멸균, 여과(여과속도의 정량적 표시), 낙구의 저항계수측정, 점도측정, 막분리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식품가공학 및 실험(Food Processing) 농.수.축산물의 원료 특성과 가공에 따른 기본원리를 이해토록 하며 각 관련 학문과 연계, 종합하므로써 가공제품 생산에 따른 총체적 지식을 함양토록 하며 가공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변화의 기본원리를 이해토록 하며 제품개발의 기초개념을 갖도록 한다. 농.수.축산물의 원료 특성과 가공에 따른 기본원리를 이해토록 하며 각 관련 학문과 연계, 종합함으로써 가공제품 생산에 따른 총체적 지식을 함양토록 하며 농.수.축산물을 원료로 가공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변화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농수산물 원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가공제품 생산 실습을 통해서 가공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변화를 확인하고 우수 제품생산에 필요한 조건을 체험하도록 하며 제품품질평가방법을 숙지하도록 한다.
식품분석 분석의 대상이 되는 성분은 수분,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섬유, 회분의 6성분을 주로 하고, 이들의 함량(%)을 합계하면 100.0이 되도록 하는 것이 보통이다. 수분을 결합수와 자유수로 나누어 측정하거나 단백질을 순단백질과 비단백태로 나누기도 하고 나아가서는 단백질의 구성 아미노산을 분석하거나 탄수화물을 녹말과 환원당으로 나누거나 산도를 측정하거나 회분을 칼슘과 인으로 나누거나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비타민류의 측정도 실시되며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물질의 함량을 알기 위해 실시하는 분석을 식품분석이라한다.
식품분석 및 실험(Food Analysis & Lab) 식품의 성분을 정성, 정량하기 위하여 이용되고 있는 분석방법에 관한 원리의 이해 및 실험실습을 통한 분석기술의 습득이 목적이다. 식품은 복잡한 조성을 가진 천연물이므로 식품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구성성분을 알아야 한다. 식품 분석 및 실험에서는 분석화학의 기초 이론과 실험 방법을 익힌 다음 무기질, 지질, 단백질, 탄수화물, 기타 식품 주요 성분들의 특징적인 반응을 중심으로 이들 성분들의 정성분석에 관한 이론 및 실험을 다룬다.
식품기기분석학 및 실험(Instrumental Food Analysis Lab) 자연과학 분야에서는 정확하고 정밀한 화학분석을 통하여 정성적 및 정량적 정보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므로 분석기기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하여 기기 분석에 관한 전반적인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취급법을 습득한다.
바이오식품학과 학년별 교과목개요 이미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조해주세요.

현장 중심의 실무형 교육

산학협동관련 교육

중부대학교 산단 생명과학분석센터 (국가공인 식품위생검사기관)

  • 식품, 축산물, 건강기능식품, 농산물, 수질 등 식품/바이오산업 등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밀분석 검사와 생명산업분야의 기술개발지원 및 전문기술 인력양성을 목표로 설립된 국가공인 시험분석기관
  • 식약처 지정기관으로서 식품 및 축산물 검사기관 우선 지정
  • 식품을 제조하는 업체에서는 제품을 출고하기 전에 제품의 이상 유무를 검사해서 이상이 없을 때에만 판매 가능
  • 생명과학 산업분야의 발전을 위해 실질적이고 전문화된 연구검사 인력과 정밀분석기기 갖춤
식품 등 시험·검사기관 지정서, 축산물 시험·검사기관 지정서, 연구검사 인력과 정밀분석기기

중부대학교 산단 향토자원지원센터

  • 홍삼 관련제품 소규모 생산공장
  • 전문화된 건강기능식품 GMP 생산공장
  • 세계보건기구가 권장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지정하는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생산관리기준으로 준공
  • 제품에 대한 원료선별, 제조공정, 완제품생산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품질관리 및 안전성 확보 가능
  • 생산/판매 제품: 홍삼농축액, 홍삼절편, 흑홍산절편, 홍삼진액, 홍삼경진고차 등
향토자원지원센터
  • 선단 흑홍삼절편 (15g*10ea)

    선단 흑홍삼절편 (15g*10ea)

  • 천년마루 홍삼절편(20g*10ea)

    천년마루 홍삼절편(20g*10ea)

  • 천년마루 홍삼농축액(250g)

    천년마루 홍삼농축액(250g)

  • 천년마루 홍삼생기력(500g)

    천년마루 홍삼생기력(500g)

  • 선단 흑홍삼진액 (70ml*30포)

    선단 흑홍삼진액 (70ml*30포)

  • 천년마루 홍삼진액 (70ml*30포)

    천년마루 홍삼진액 (70ml*30포)

  • 6년근 홍삼경 진고차(500g)

    6년근 홍삼경 진고차(500g)

  • 천년마루 홍삼액 (70ml*30포)

    천년마루 홍삼액 (70ml*30포)

특성화 교육

  • 발전목표와 특성화 목표 / 특성화 전략 체계도
발전목표와 특성화 목표, 특성화 전략 체계도 이미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조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