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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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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소프트웨어전공 게임과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를 모두 교육하여 게임과 소프트웨어를 설계·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 있습니다.

게임과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를 모두 교육하여 게임과 소프트웨어를 설계·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며, 단순히 이론만을 숙달하는 것에서 벗어나 전문성, 창의융합,
현장실무능력을 강화함으로써 게임 및 소프트웨어, 컴퓨터공학에 적합한 전문역량을 갖출 수 있는 학과이다.

비전

게임소프트웨어학과는 소프트웨어 설계·개발 및 프로그래밍 역량 뿐만 아니라 게임 설계·개발 역량을 배양하여 나날이 성장하는 IT 및 게임 시장이 원하는 인재상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며 교학상장하고 있다.

게임 산업은 인간의 노동 효율이 올라 노동 시간이 줄고 여가시간이 늘어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다양한 시공간을 체험하며 윤택하고 풍요롭게 누릴 수 있게 하는 최첨단 기술/문화 집약적 산업이다. 게임산업은 전체 IT 및 콘텐츠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향후 첨단기술의 발달과 함께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음악과 영상, 문학을 포함한 다양한 문화 컨텐츠와 프로그래밍 및 그래픽기술을 아우를 수 있는, 게임을 설계·개발하는 역량을 가진 인재가 점점 더 필요하다.

IT시장의 성장은 매우 급격하게 진행되며 그 형태 또한 다양화되고 있는데, 그 핵심에는 항상 4차 산업혁명이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 혁명’이라 하며, 궁극적으로 ‘초연결(Hyper-Connected)’ 및 ‘초지능화(Hyper-Intelligent)’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모든 것이 상호 연결되고 지능화되는 사회로 변화한다. 주요 핵심기술들이 가상현실·증강현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드론·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형태로 실현되고 있으며 이 모든 기술의 근본에는 소프트웨어가 있기에 정보통신기술 못지않게 소프트웨어공학 및 소프트웨어 설계·개발, 프로그래밍 기술들이 대두되고 이에 대한 지식 및 직무역량을 갖춘 인재의 가치 또한 나날이 높아져갈 것이다.

우리나라의 게임 산업은 우리나라의 문화 콘텐츠의 매출과 수출 모두에 상당히 기여하는 거대한 산업임과 동시에 꾸준하게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산업이며 게임은 음악과 영상, 문학을 포함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프로그래밍 및 그래픽기술을 결합하여 탄생하는 최첨단 기술/문화 집약적 산물이다. 그렇기에 게임을 설계·개발하는 역량을 가진 인재는 갈수록 가치가 높아지는 상황이며 게임소프트웨어학과의 가치 또한 높다고 할 수 있다.

인재상에 따른 교육목표

도덕적 가치 인재

· 1인 창업도 가능한 수준의 실무 능력을 갖추고 타 분야 전공자와의 협업이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함양하는 전문 인재 육성

창의적 실무 인재

·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게임 제작 이론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1인 개발도 가능한 수준의 실무 능력을 갖춘 창의적 전문 인재 육성

지역선도 글로벌 인재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3D 융‧복합 컨텐츠 개발 전문가 양성
· 어디서든 접근하고 경험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서비스 개발 전문가 양성

전공을 통해 획득할 핵심역량

전공을 통해 획득할 핵심역량
전공 핵심역량 정의 세부역량 정의
게임 설계 · 개발 역량 컴퓨터 게임 제작에 필요한 기획·아트·프로그래밍 분야를 포괄하여 게임을 종합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 게임분석·기획 역량 게임 소재 분석에 기반하여 게임의 전반적인 플레이 형태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
2D·3D 그래픽스 역량 2D 드로잉과 3D 모델링을 바탕으로 게임에 필요한 그래픽 아트와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
게임엔진 개발·활용 역량 렌더링, 물리시뮬레이션 등을 포괄하여 고품질의 게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게임엔진을 구현·활용할 수 있는 능력
S/W설계 역량 소프트웨어가 효과적/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체계와 기전을 설계하고 예측가능하게 개발할 수 있는 능력 알고리즘 고안·구현 역량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여 공학적으로 재구성하고 이를 효율적인 S/W 절차를 정의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
S/W시스템 설계 역량 각종 컴퓨터 시스템을 이해하여 이에 최적화된 S/W를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소프트웨어공학 역량 S/W를 예측가능하게 개발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래밍 역량 컴퓨터 언어와 프로토콜의 작동기전을 정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플랫폼 상에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 모바일 프로그래밍  역량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역량 클라이언트-서버, 분산 시스템, P2P, 인터넷 등의 통신 구조와 프로토콜을 설계·구현·활용할 수 있는 능력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역량 렌더링 파이프라인과 API를 활용하여 비주얼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