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핵심역량

학과(전공) 핵심역량,정의,세부역량,정의
학과(전공) 핵심역량 정의 세부역량 정의
전공 전문지식 역량 변화하는 항공산업과 물류산업의 이해를 바탕으 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방법을 통해 전공관련 학 문탐구 역량을 함양한다. 항공경영지식활용 역량 항공경영론, 항공마케팅 조사와 분석, 항공 운송론 등의 항공경영 지식탐구를 통해 항공경영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이론을 습득한다.
물류, 운영지식활용 역량 물류학개론, 항공화물관리론, 물류관련법 및 정책, 해운물류관리론 등의 지식탐구를 통해 물류산업에서 직무수행 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
실용적 현장실무 역량 경영환경과 물류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을 배양하고자 현장중심의 사례를 연구, 분석, 토론, 발표위주의 강의를 거쳐 현장감각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여 최적의 업무 전략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기업현장적용 역량 기업, 조직, 구성원의 이해를 기반으로 산업현장에서 직무수행 시 높은 적응력과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다.
정보기술활용 역량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정보기술 역량을 습득하고 활용하여 직무수행 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스마트 비즈니스 역량 글로벌 미래의 항공산업과 물류산업의 동향을 주시하여 급변하는 시대에 융통성과 대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외국어활용 역량 열린사고와 행동으로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하여 글로벌 감각을 갖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융합적사고 역량 글로벌 경쟁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와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어 다양한 가치를 수용하고 융합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교과목개요

학과(전공) 핵심역량,정의,세부역량,정의
교과목명 영문명 교과목 해설
항공경영론 Theory of Aviation Management 예측 불가능한 환경에 직면하고 있는 항공사들은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항공산업은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되는 형태로 빠르게 발전해 왔으며, 미래에는 세계화와 더불어 더 치열한 경쟁에 대비할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본 교과목은 항공경영지식활용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으로 급변하는 항공분야를 분석하고 전망해 봄으로써 전공전문지식 역량을 배양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의 기초 입문과목으로서 경영학의 이론적 기초 및 경영관리과정을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영 이슈를 접목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서비스매너 및 실습 Service Manner & Practice 성공적인 이미지메이킹 전략 수립 및 기본예절을 익힘으로써 조직에 적합한 인성과 매너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며,이론과 실습수업으로 운영된다.
물류학의이해 Introduction to Logistics 물류 및 운송과 관련된 전반적인 기초이론과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물류학 전공심화를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서비스경영과 실무 Service Management & Practice 서비스산업의 고도화. 융합화에 맞추어 서비스 경영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서비스 관계마케팅, 고객 관계관리, 고객 경험관리 등 서비스 경영 현장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역량을 습득한다.
항공운송론 Air Transportation 항공운송(예약, 발권, 운송, 화물 등)업무절차의 이론적 배경, 항공사 마케팅 활동 및 CRM, 항공서비스품질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항공운송산업의 미래 경영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항공기본영어 Aviation English, Basic 항공산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영어 어휘와 기본문형 및 표현문장을 습득함으로써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항공기초중국어 Aviation Chinese, Basic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항공중국어의 기초회화 학습을 하는 과목으로, 학습 후, 학습자가 현대중국어 항공기초문장을 중한 또는 한중으로 통번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표이다.
항공법규의 이해 Introduction to Aviation Laws 전체적인 항공법규 및 항공법 시행규칙을 학습하고, 항공종사자와 관련된 법규에 관한 법률지식을 익힌다.
물류학개론 Theory of Logistics 현대사회에서 물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물류관리, 물류전략, 물류정보시스템, 복합물류, 보관하역, 국제물류, 물류산업 등 물류전공 전반에 걸친 주요내용을 학습한다.
고객만족경영론 Theor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서비스의 본질을 이해하고, 서비스 산업의 특성을 연구하여 산업 현장에서 고객 만족을 위해 어떻게 서비스를 연출하고 제공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 목표 서비스, 마케팅 개념 이해와 더불어 서비스 마케팅 전략, 서비스 품질 개념 및 측정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항공영어커뮤니케이션 Aviation English Communication 항공산업에서 필요한 영어회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실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영어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여행항공업무론 Travel Airlines  항공사의 예약업무 및 항공운송, 그리고 항공여행의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을 함양시키고 여행항공업의 동향과 전망에 대해 학습한다.
항공사업무론 Theory of Airline Business 항공운송산업 및 항공산업의 시장구조와 조직, 업무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고, 최근 제기되고 있는 항공사 국제, 국내 이슈에 대한 분석 등을 다룬다.
항공마케팅조사와분석 Aviation Marketing Research and Analysis 항공사에 특화된 마케팅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분석하여 항공사에 적합한 마케팅 기획 능력을 학습한다.
항공화물관리론 Aviation Cargo Management 국제물류전문가의 자격을 갖추기 위한 항공물류의 기초개념, 항공화물의 특성과 프로세스, 항공물류서비스기업의 경영, 서비스 제공시설관리 및 운영 등에 대해 학습한다.
항공실무영어 Aviation Practical English 글로벌화 시대에 국제적인 감각을 익혀 현장 업무 시 외국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항공실무영어 역량강화를 목표로 한다.
항공무역중국어 Aviation Trade Chinese 항공무역업무에 필요한 기초적인 중국어 어휘와 기본문형 및 표현문장을 습득함으로써 중국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항공예약정보시스템 Airline Reservation information system 항공사 예약시스템(CRS/GDS)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 활용법을 익혀 관련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물류관련법 및 정책 Logistics Law and Regulations 물류법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국내·외 물류정책에 대한 사례연구와 비교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물류정책의 과제와 방향을 모색한다.
해운물류관리론 Maritime Logistics Management 해운물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다양한 종류의 해운기업들의 기능과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한 학습역량을 습득하고 해운기업의 경영과 관련된 제반 이슈들을 학습한다.
항공소비자행동론 Aviation Consumer Behavior 항공산업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하여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이론과 원리를 학습하고, 소비자로서의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소비자 심리에 관한 지식을 마케팅 활동에 적용시킬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항공실무일어 Aviation Practice Japanese 항공산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일어 어휘와 기본문형 및 표현문장을 습득함으로써 일본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항공발권정보시스템 Airline Ticketing System 여행사, 항공사 취업 시 알아야 할 기본적인 항공운임 계산과 발권에 대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복합운송관리론 Intermodal Transportation Management 복합운송의 결합에 기본적인 화물인수인도의 관행과 수출입 무역화물을 중심으로 복합운송의 이해와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항공무역영어 Aviation Trade English 항공무역업무에 필요한 기초적인 영어 어휘와 기본문형 및 표현문장을 습득함으로써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항공경영세미나(캡스톤디자인) Seminar on Aviation Management(Capstone Design) 글로벌 항공산업의 동향을 분석하고 다양한 항공산업의 전략과 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토론한다.
항공안전및보안론 Aviation Safety & Security Management 항공보안 이론과 관련법규 ICAO 규정, 항공보안정책을 이해하고 항공안전에 대한 세계항공기구의 역할과 항공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항공물류 사례연구(캡스톤디자인) Aviation Logistics Case Study(Capstone Design) 항공물류이론으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과제를 연구개발하여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활용하여 학습한다.
비즈니스시장분석 Analysis of Bussiness Market 항공산업과 물류산업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시장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하는 시간으로 자발적 심층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차별화된 역량을 배양한다.
글로벌 문화론 Theory of Global Culture 글로벌 시대에 국경도 사라지고 국가별 차이도 모호해 지고 있는 시점에 글로벌 환경에서 문화 다양성의 이해와 더불어 상호 문화를 존중하며 관광객 입장과 사회진출 후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입장에서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을 줄이며 나아가 개인이 목적한 바를 이루어 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차산업과물류공급망 4th industry and logistics supply chain 4차산업의 핵심 물류기술과 SCM의 관리기법, 글로벌 물류기업 사례분석을 통해 지역별, 산업별로 차별화된 공급사슬 구현을 위한 운영전략과 기법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