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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프로그램

문제점 및 개선사항(As-is)
  • 교수 연구실적 제고 필요 (사립대 기준, 국제논문 상위 58.2, 연구비 상위 52.5)
  • 교수 연구성과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학생의 부정적 인식
  • 열악한 연구 인프라
개선 방향(To-be)
  • 교육과 연구의 통합을 통한 교수의 연구 효율성 극대화
  • 학생중심 연구 확대를 통한 학생의 창의적 연구역량 성장 추구
  • 연구 인프라 및 연구역량 확대
교육-연구 통합을 통한 대학 연구역량 확대

프로그램 학생 참여형 교육-연구 연계체계 구축

세부 프로그램, 중요도 순위
세부 프로그램 중요도 순위
RE 1 _ 연구지향 융복합형교과목 운영을
통한 연구-교육 연계체계 구축
16(3)
RE 2 _ 학생 참여 연구생태계 구축을 위한
연구 지향형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14(2)

혁신성장 학생역량 신장, 경험학습을 촉진하는 교육혁신 실현

개요

  • 연구와 교육이 연계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학부생들의 연구 참여를 확대하고, 대학의 창의적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반 조성
  • 학생이 직접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연구지향형 융복합 교과목 개발 및 운영
  • 캡스톤디자인
    교과 운영
  • 연구지향형
    캡스톤디자인
    교과 개발 운영
  • 순수 연구지향형
    융복합교과
    개발운영
  • 연구-교육
    연계 체계 구축

추진 내용 및 방법

연구지향형 융복합 교과목 개발 운영

내용

전공과 실무를 연계하여 산업현장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산출물을 기획 및 제작하는 전(全) 과정을 통해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 캡스톤디자인 교과 운영에서 전공 간 융복합을 통해 순수 연구지향형 융복합 교과목 확대로 연구와 교육의 연계 체계 구축

방법

  • ① 연구지향형 캡스톤디자인 교과 개발 확대
  • ② 학생 참여 연구지향형 교과 확대 운영
  • ③ 연구지향형 캡스톤디자인 교과 내실화 및 우수사례 확산
  • ④ 연구학점제 등 학생 참여 활성화와 지원을 위한 학사제도 개발 및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