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커뮤니티

2020년 33회 졸업(학위수여) 총장 치사
  • 작성자토목공학전공
  • 작성일시2020/02/19
  • 조회수386

안녕하세요.  토목공학과 입니다.

제33회 졸업을 축하드립니다.

  사랑하는 중부대학교 졸업생 여러분!

 

무엇보다도 여러분들의 졸업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졸업이 가능하기까지 늘 함께 하시며 뒷바라지 해 주신 학부모님들과 교직원 여러분들에게도 감사와 치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수의 학생들이 재학 중 군복무를 하게 되고, 사회경험을 위해, 경제적 사정에 의해 졸업이 늦어지기도 하였습니다. 10년만에 졸업하는 학생이 있고, 40대 후반의 만학도도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 장애를 이겨내며 어려운 교육과정을 훌륭히 이수해낸 학생들도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재학 중 경험한 수많은 크고 작은 어려움들을 극복하여 받게 된 여러분들의 학위는 참으로 영광스러우며, 여러분의 앞날에 훌륭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졸업은 동시에 또 다른 시작을 의미합니다. 이제부터 여러분들이 속해야 할 사회가 만만치 않다는 것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자유 무역의 범위가 확대되어 가는 세계 경제에서부터 봉준호감독의 기생충이 아카데미상 4부문을 수상한 연예문화에 이르기 까지 지구는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른 갈등과 혼란이 심화되어 가는 부정적 사회 현상이 공존하는 가운데 산업의 고도화는 사회 문화 전반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살고 있는 한국 사회는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 사이의 다양한 가치의 혼재, 정치적 보수와 진보의 갈등, 소득과 소비의 양극화 등 사회적 공감대와 안정성을 기대하기에는 지극히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그러나 결코 두려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여러 교훈 중에서 지혜 그리고 용기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오늘 이 교훈을 다시 강조하고 싶습니다.

가장 깊은 지혜와 가장 강한 용기는 오직 자기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에게서 나옵니다. 자신의 삶을 산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세상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여기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는 것은 물론 여러분이 소유한 재물이나 지위, 명예조차도 여러분 자신보다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저는 무엇보다도 여러분들이 사회에 나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도 자기 자신만의 개성 있는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스스로를 존중함으로써,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사랑하는 지혜와 용기를 절대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들이 그동안 대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였지만 미쳐 배우지 못한 것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사회생활 하는 과정에서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혹시 중부대학교 교육에 대한 에프트서비스가 필요하다면 언제든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졸업생 여러분들이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해 사회생활을 열심히 하는 동안 여러분들의 후배들과 우리 교직원들은 학교에 남아 여러분들의 모교인 중부대학교를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중부대학교를 더욱 발전시켜 여러분들이 중부대학교를 졸업했음을 자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그동안 훌륭한 학생이었듯이 앞으로도 훌륭한 사회인이 되어 중부대학교 졸업생임을 우리가 자랑하게 해 주십시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다시 한 번 여러분들의 졸업을 축하하며 여러분들의 앞날에 무궁한 영광이 이어지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앞날에 무궁한 행복과 사랑이 가득하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2020. 2.

 

중부대학교 총장 엄상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