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앨범
- 작성자스마트모빌리티공학전공
- 작성일시2024/07/23
- 조회수150
중부대학교(총장 이정열)는 7월 19일(금)에 2024년도 제1회 고교 자율주행 스마트 모빌리티 제작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경기도교육청, 고양특레시, 중부대학교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중부대학교 스마트모빌리티공학전공(전공주임 이흥식 교수)과 SM스마트모빌리티전문랩(단장 하성용 교수)의 주최로 진행된 본 경진대회는 수도권지역 고교학생을 대상으로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자율주행 및 스마트모빌리티 인식을 확산시키고 센서 제어의 이해를 함양시키기 위해 진행되었다.
경진대회는 대회를 진행하기 전 아두이노 및 초음파 센서 활용에 대한 사전 교육을 진행하였고 제공된 자율주행 모빌리티 제작 키트를 가지고 학생들이 팀원간 협업을 통해 아두이노 초음파센서 자율주행 이송체를 제작하였다. 제작, 코딩, 주행 3가지 평가 기준에 따라 중부대 이흥식 교수(전공주임) 및 이재웅 교수, IT 교육업체인 잇플 社 김용환 연구소장, 이브이파츠社 김태훈 대표, 서영대학교 봉필준 교수가 심사를 진행하였고, 7개 기관에서 경기도교육감장상, 고양특례시장상, 고양특례시의회 의장상, 한국자동차안전학회장상, 고양교육지원청상, 중부대학교 총장상을 8팀에게 시상하였다.
영예의 1위를 차지한 팀은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의 김준우, 이세찬 학생으로 정확한 주행성능과 장애물 회피기술을 통해 최단시간(22초) 트랙을 주파하는 모습을 선보였으며, 그 결과 경기도교육감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이밖에도 ▲고양시장상은 화수고등학교의 조성연 학생과 이수빈 학생, ▲고양시의회의장상은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의 지왕렬 학생과 강종오 학생, ▲한국자동차안전학회장상은 시흥매화고등학교의 이민혁 학생과 안현수 학생 ▲중부대학교 총장상은 삼일공업고등학교의 이강희 학생과 황재욱 학생, 인덕과학기술고등학교 ▲고양교육지원청교육장상은 삼일공업고등학교의 임예준, 조형우 학생 ▲고양상공회의소장상은 삼일공업고등학교의 김승혁, 신현준 학생이 수상하게 되었다.
한국자동차안전학회(KASA)와 고양상공회의소, 고양신문 3개 기관에서 후원을 받아 운영되었다. 이번 제 1회 고교 자율주행 스마트 모빌리티 제작 경진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발판으로 내년에는 참가지역과 학년을 확대시켜 주최될 예정이다.
이번 대회를 통해 입시를 앞둔 고등학생에게 자동차 및 모빌리티 분야 진로 선택 비전을 제시하고 메이커스페이스 문화 확산을 하여 미래 스마트모빌리티 인력을 발굴하며 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 했다. 2025년도에 개최될 제2회 고교자율주행스마트모빌리티 제작 경진대회는 고등학교 전학년 대상으로 확대하여 운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