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자율전공설계학부는 진로설계 역량 제고에 특성화된 1학년 교육과정을 마친 후 자유롭게 기존 전공·학과를 선택하여 전과를 하거나(자유전공과정), 본인이 직접 설계한 새로운 전공을 심화학습하거나 또는 본교에 설치된 다양한 형태의 연계융합전공 자율설계전공 등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는(자율전공과정) 학생중심의 유연화된 학부로 내국인과 외국인을 구별하여 관리하고 지원합니다.
교육과정
자율설계전공(학부) 전공이수 방법
구분 | 전공유형(택1) | ||||
---|---|---|---|---|---|
자율설계전공 (학부) |
선호도조사 입학초 |
자유전공 (타 모집단위 전공 중 택1) ※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응급구조학과, 사범계학과 제외 |
자율전공 | ||
내국인 | 외국인 | ||||
1학년 2학기부터 2학년 2학기까지 자율전공 복수전공 이수 설계 신청 |
대학이 지정한 특별교육과정 주전공 이수 (졸업시 까지 자율설계전공 소속 유지) |
||||
전공 배정 |
1학년 1학기 말 전공 확정→ 1학년 2학기부터 소속 변경 |
1학년 1학기 말부터 3학년 2학기까지 (타 모집단위 전공 중 택1)소속 변경 |
자율설계전공(학부) 편성교과목 현황(2024년 기준)
학년 | 학기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
1 | 1 | 전공기초 | 전공탐색과기업가정신 | 3 | 3 | 0 |
1 | 1 | 전공필수 | 전공탐색세미나1 | 3 | 3 | 0 |
1 | 2 | 전공기초 | 전공탐색세미나2 | 3 | 3 | 0 |
1 | 2 | 전공기초 | 미래사회의산업변화와공통핵심역량 | 3 | 3 | 0 |
1 | 2 | 전공기초 | 전공설계세미나 | 3 | 3 | 0 |
1 | 2 | 전공기초 | 창의융합세미나 | 3 | 3 | 0 |
2 | 1 | 전공기초 | 진로선택과사회적경제 | 1 | 1 | 0 |
2 | 1 | 전공선택 | 자율설계프로젝트1 | 2 | 2 | 0 |
2 | 2 | 전공선택 | 자율설계프로젝트2 | 2 | 2 | 0 |
3 | 1 | 전공기초 | 직업선택과경력개발 | 1 | 1 | 0 |
3 | 1 | 전공선택 | 자율설계프로젝트3 | 2 | 2 | 0 |
4 | 1 | 전공기초 | 취ㆍ창업성공전략 | 1 | 1 | 0 |
합 계 | 27 | 27 |
전공설계 가이드
1. 구성안 작성하기
- 설계하려는 전공이 기존에 개설되어 있는 학생자율설계전공과 유사하지 않은지 확인해보기 기존 전공과 유사도가 높으면 실설 신청이 승인되지 않습니다.
- 설계하고 싶은 전공의 대략적인 개요를 작성하고 관련 교과목 목록도 폭넓게 수집해 보기
[작성 순서]
- 1) 학교 홈페이지의 교육과정조회에서 설계전공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전공별 교육과정을 열람하여 과목을 수집해 보기
- 2) 전공별 트랙을 조합하여 학생자율설계전공을 설계 가능
구성안 예시
개인정보 | 성명/전공 | 김00/문헌정보학전공 |
---|---|---|
관심분야 및 특기 | 동화책, 어린이, 도서관, 상상하기, 글쓰기, 그림그리기 | |
희망진로 | 동화작가, 동화평론가, 출판사관련 직업 등 | |
자율설계구성안 | 설계전공 가칭 | 동화창작전공, 아동문학전공, 동화기획디자인전공 |
대표적인 전공개요 및 목표 | 아동발달/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아동문학 연구 이론과 실제를 겸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아동문학전문가/창작가 양성 |
|
관련있는 전공 | 연극영화학전공, 아동복지학전공, 산업디자인학전공, 문헌정보학전공 | |
관련키워드 | 동화, 아동문학, 드로잉, 아동심리, 아동발달, 출판 등 | |
졸업논문제 | 동화책 제작을 활용한 논문제출 |
2. 지도교수 위촉
- 모든 학생자율설계전공생은 지도교수님을 필수로 위촉해야 합니다. 학생자율설계전공 지도교수는 학생의 제1전공 소속 교원에만 한하지 않으며, 우리대학의 모든 전임교원 중 한분을 선택하여 의뢰할 수 있습니다.
※ 관련 교과목을 강의하시는 교수님, 또는 해당 분야에 조예가 깊은 교수님께 의뢰하는 것을 권장하며 지도교수님을 위촉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교무과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