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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교사의 전문성 입니다.
  • 작성자김지영
  • 작성일시2011/10/04
  • 조회수9,186

특수교육 교사의 전문성

-특수교육 교사는 모든 교사에게 필요한 일반적 능력을 갖춘 위에 장애학생의 장애영역에 관계없이 공통으로 요구되는 능력과 장애영역에 따른 특수한 능력을 모두 구비하여야 하기 때문에 일반교육 교사에 비해 보다 높은 전문적 자질이 요구됨.

1) 특수교육 교사의 역할과 자질

(1) 일반적인 교사의 역할

-Heck와 Williams(2002)는 교사와 학생은 가족, 학교, 사회, 문화, 정치적 맥락을 공유하는 중요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 착안하여 생태학적 관점에 따라 교사의 역할을 기능적으로 분류.

①인간으로서의 학생을 보호하는 역할

②동료교사를 원조하는 역할

③학부모의 동역자로서의 상호 보완하는 역할

④학생을 이해하고 양육하는 역할

⑤학생과 상호작용하여 학습을 촉진하는 역할

⑥연구자로서 실험하는 역할

⑦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창조하는 역할

⑧관리자로서 계획하는 역할

⑨의사결정자로서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

⑩전문적인 지도자로서 도전하는 역할

-교사가 존재하는 장을 중심으로 교사의 역할을 규명 ; 학급에서의 역할, 학교에서의 역할, 사회에서의 역할로 구분하고, 교사는 학급에서 교육목표 설정 및 진술자,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자, 수업 운영자, 생활 지도자, 교육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 그리고 학교에서는 학교경영 참여자, 행사 교육자, 직장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사회에서는 변화 촉진자, 교권신장 주체, 연수 및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

-기순신(2001)의 교사의 일반적 역할

①교수 전문가로서의 역할. 수업 교재와 교수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의사결정을 해야 함. 이러한 결정에는 교과의 내용과 학생의 능력 및 요구, 습득해야 할 학습 목표 등 다양한 요인이 고려.

②동기 촉진자로서 역할.

③관리자로서의 역할. 자신의 일과 중 많은 시간을 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 학생의 행동 감독, 시험의 준비, 성적 평가, 동료교사와의 회의, 학부모와의 면담, 일지 작성 등 교사가 관리하는 업무는 다양.

④지도자로서의 역할.

⑤상담가로서의 역살. 정서적 및 학업적이나 진로 등에 대해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와도 상담. 교사가 상담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는 신중하고 사려 깊은 의사결정이 요구됨.

⑥모델로서의 역할. 학생들의 모델이 됨.

(2) 특수교육 교사의 역할

-특수교육 교사의 역할은 위에서 제시한 일반적인 교사의 역할뿐만 아니라 장애학생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교과교육, 직업교육은 물론 교육공학, 교육심리학, 재활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학제간 협력을 요구하는 교육 활동들을 함께 수행.

-Mackie와 Dunn(1960)의 특수교육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 분석에 기초하여 교사양성 프로그램으로 10개 수행능력 영역.

①장애학생의 심리적?의학적?사회적?교육적 특성에 대한 지식

②학생과 그의 편차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③교육과정의 적용과 교수 방법에 관한 능력

④특수 기기 및 자료의 사용 능력과 지식

⑤학생 및 부모에 대한 상담, 생활지도의 지식과 능력

⑥각종 검사 및 기록의 실시와 해석 능력

⑦관계 전문가 및 단체와 협력해서 일하는 능력

⑧특수교육 프로그램의 조직과 행정적 기능

⑨중복장애학생의 이해와 지도 능력

⑩일반학생의 교육에 대한 지식과 경험

-박승희(1996)의 통합교육의 적절한 실행을 위한 특수교육 교사의 역할

①통합교육 개시의 기초를 정립하는 역할

②적합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역할

③학교 전체 환경 속에서 장애학생의 활발한 참여를 촉진

④통합학급 내에서 장애학생의 구성원 자격을 확보

⑤통합학급에서 장애학생의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촉진

⑥일반학생과 장애학생에게 구체적 상호작용 방법을 교수

⑦통합학급 교사와 지속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역할

-김성애(2008)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특수교육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

①장애의 조기발견 지원을 위해 지역주민과 관련기관에 영유아 장애 및 장애 가능성을 조기에 발견/홍보할 연결망, 지역사회 자원 확인 등을 해야 함. 학부모 및 지역사회 구성원에게 조기발견에 관한 홍보를 하고, 보건소 등에서 선별검사를 실시한 결과를 알 수 있는 정보망을 구축해야 함.

②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특수교육 교사는 조기발견 및 진단/평가를 위한 코디네이터,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코디네이터,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각종 지원 등 행정지원을 해야 하며, 특수교육 연수의 총체적 계획 및 실행, 각종 연수담당자의 인력풀 구성 등 연수 지원을 해야 함. 그리고 각종 순회교육, 장애 영유아교육 지원, 장애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 지원을 위해 유관기관가의 협의체 구성 등 지원을 해야 함.

③장애 영아의 교육지원을 위해 개별과 가족지원계획의 수립/운영, 발달에 근거한 교육지원, 가정과 교육기관의 연계성 운영, 병원이나 보육기관 등에서 순회교육 지원을 위한 기관 연계 운영을 해야 함. 또한 교육과 보육의 연계에 따른 융통성 있는 지원 역량, 종일반 운영,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및 연계,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의 교육을 위한 제반 행정 및 운영 등의 역할을 수행.

④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동일한 생활연령의 일반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운영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일반교육 과정을 장애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함. 장애유형 및 정도에 따른 개별 학습자의 교육과정 제공을 위한 교과연구와 동료장학 및 연수를 실시해야 하고, 통합교육 현장에서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공동으로 활동할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함. 그리고 영유아를 위한 발달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운영, 가정과 교육 기관과의 연계를 위한 복합 교육과정의 구성/운영 등의 역할을 수행.

⑤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실천을 위하여 통합학급에서의 협력교수, 장애학생을 위한 일반 교육과정 수정,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상호작용을 위한 협력학습, 교육활동 속에서의 장애학생의 개별화 교육계획적용 등의 역할을 수행.

⑥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을 위하여 장애학생의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의 종류 파악, 장애학생에게 치료지원, 상담지원 등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자 연결 및 협력 등의 역할을 수행. 그리고 이동, 보조공학, 학습보조 도구의 조작/활용/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특수교육보조원 활용계획 및 인력 관리에 관한 역할을 수행.

(3) 특수교육 교사의 자질

-일반적인 교사의 자질 외에 남다른 끈기와 인내심, 창의력, 열성, 정서적 성숙, 유머 감각뿐만 아니라 전문가적 자질, 즉 장애학생에 대한 완벽한 지식과 올바른 이해, 개별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방법 등을 갖추어야 함.

-김성애(2008)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요구하는 역할 수행을 유능하게 할 수 있는 특수교육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①특수교육과 관련된 법과 제도에 관한 국내와 동향, 쟁점, 내용 분석

②장애학생의 발달의 극대화를 위한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철학적 신념과 지식

③조기발견의 중요성에 관한 철학적 및 이론적 지식의 보유를 포함하여 각종 진단 및 평가의 결과 해석과 그에 따른 활용 방안에 대한 폭넓은 지식 보유

④통합교육 환경에서의 교육적 지원에 관한 행정/제도적인 지원 역량은 물론 통합교육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 보유

⑤학습자의 개별적 욕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 내용을 분석/지원할 역량

⑥영유아 발달촉진을 포함하여 전환교육 및 직업교육에 이르기까지의 생애 주기별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할 수 있는 역량

⑦다학문적 연계를 할 수 있는 정보망과 인력풀 조직/관리

⑧교사로서의 학습자에 대한 고도의 교육 책무성 및 윤리성 확보

⑨교사는 장애학생의 가족을 교육의 협력자 내지는 주도자로 인정하고, 그들을 지원하고 그들과의 연계성을 운영할 기량 확보

-특수교육 교사는 학급의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자질을 갖추어야 함.

①투철한 신념과 사명감.

②공감적인 이해

③학생 교육에 있어서 장애의 다양한 변화를 인식

④실천적인 경영

⑤투철한 인간애

⑥부모교육을 실시

⑦통합학급 교사와의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

2) 특수교육 교사의 수행능력

-특수교육 교사들의 시대적 상황에 따른 고도의 질적 수준을 필요로 하는 현실적 요구 능력

①특수교육의 공적인 교육제도 발전으로 인하여 특수교육 기회의 균등화, 내실화와 질적 향상, 지원 강화 등이 이루어지고 있어, 이에 따른 특수교육 교사들의 공적 책무성이 한층 강조되고 있음.

②특수교육 패러다임의 이동으로 장애학생에게 가장 적절한 교육 환경과 배치를 위해 분리교육에서 점차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어, 교육방법에 대해 새로운 혁신이 특수교육 교사에게 요구.

③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이 장애가 중증/중복화되어가는 추세에 따라 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개별화가 요구되고 있어, 이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능력과 학제간 협력을 위한 전문 능력이 한층 요구.

④교육공학의 발전으로 새로운 특수교육 기술의 가능성을 제시해 주고 있어, 장애학생의 잠재력 개발과 활동을 위한 다양한 정보 매체 및 지원공학 기기 등의 개발/활용 능력이 요구.

-「미국 특수아동협의회(CEC)」의 '신규 특수교육 교사를 위한 기준' (모든 문장에서 '특수교육 교사는'을 생략.)

표준1. 특수교육의 기초

-자신의 전문 분야를 이해할 특수교육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갖는다.

-기초적 지식이 어떻게 교사로서의 전문적 실제, 즉 평가, 수업계획, 수업이행, 프로그램 평가 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안다.

-인간의 다양한 논쟁이 가족, 문화, 학교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고, 이러한 복합적인 인간쟁점이 특수교육 서비스 전달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를 안다.

-특수교육에 관한 그들 자신의 개인적인 이해와 철학을 구축하는 기초지식으로서 이러한 지식을 활용한다.

표준2. 학생의 발달과 특성

-학생에 관한 발달과 특성에 관한 지식을 가진다.

-학생을 독특한 인간으로서 존중할 줄 안다.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인간 발달과 특성의 유사성과 차이성을 안다.

-특수한 조건이 인간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안다.

-장애학생의 다양한 능력에 반응하도록 이러한 지식들을 활용한다.

표준3. 학습의 개인차

-개인이 가진 특별한 조건이 학교와 삶의 전반에서 가질 수 있는 그의 학습 효과를 안다.

-신념, 전통, 문화 간과 문화 내에서의 가치가 학생, 가족, 학교사회 간의 관계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은 것을 안다.

-특히, 일차적 언어, 문화, 가족배경이 개인의 학업, 사회적인 능력, 태도, 가치, 흥미, 진로선택에 영향을 줄 개인적인 특별한 조건과 어떻게 상관되는지를 안다.

표준4. 교수전략

-장애학생의 교수 개별화를 위한 검증된 교수전략을 안다.

-일반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에서 긍정적인 학습결과를 향상시키고, 장애학생의 학습 환경을 적절하게 수정하도록 이러한 전략들을 선정, 적용, 활용한다.

-학생의 중요한 사고, 문제해결, 수행기술에 관한 학습과, 그들의 자기인식, 자기관리, 자기조절, 자기신뢰, 자존심을 증가시키도록 강화한다.

-특히, 학생, 배경, 생의 기간에 걸쳐 있는 지식과 기술의 발달?유지?일반화를 강조한다.

표준5. 학습 환경과 사회적 상호작용

-장애학생의 문화적 이해, 안전하고 정서적인 복지,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능동적인 참여를 조장하는 학습환경을 조성한다.

-학생의 독립성, 자기 동기화, 자기지시, 개인적인 권한부여, 자기옹호를 독려할 환경을 조성한다.

-일반교사로 하여금 장애학생을 일반교육 환경에 통합하여 의미 있는 학습활동과 상호작용을 독려하도록 지원한다.

-장애학생이 현재의 기대에 효과적으로 반응하도록, 그들에게 직접적이고 동기적인 교수적 중재를 활용한다.

-이러한 모든 결과를 조정하고, 특수교육보조원과 학급자원봉사자들에게 안내하고 지시한다.

표준6. 의사소통

-전형적인 언어발달과 비전형적인 언어발달을 포함하여 특별한 조건이 장애학생의 경험과 언어 사용에 영향을 미칠 방법들에 대해 안다.

-언어 발달을 강화할 개별화된 전략을 활용하고, 그들에게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친다.

-장애학생의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강화하는 보완?대체 의사소통과 보조공학에 익숙해야 한다.

표준7. 교수계획

-일반교육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근간을 둔 장기 개별화 교육계획(IEP)을 개발한다.

-특히, 이러한 개별화 교육계획을 개별적인 능력과 욕구, 학습 환경, 다양한 문화적?언어적 요인을 고려하면서 신중하게 선정된 단기 목표로 체계적으로 옮긴다.

-이러한 교수 계획을 학생, 가족, 전문 동료, 관련기관 종사자를 포함한 협력적인 환경에서 촉진한다.

-다양한 개별화 전환교육계획(ITP)을 개발한다.

-교수 계획과 개별화된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적절한 공학을 능숙하게 활용한다.

표준8. 평가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확인하고, 개별화 교육계획을 개발?실행하고, 계속적인 학습과정에 맞도록 교수를 조절하기 위해 평가 결과를 활용한다.

-학생을 의뢰하고, 적격성을 판단하고, 교육을 계획하고, 교수하고, 배치하기 위한 측정과 평가에 관한 법적 정책과 윤리적 원리를 안다.

-타당도와 신뢰도, 표준, 결과의 해석에 관한 쟁점을 가진 측정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한다. 특히, 당양한 특정 유형의 적절한 활용성과 한계성을 안다.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학습 경험을 디자인하기 위해서 행동, 학습, 성취, 환경에 관한 형식적?비형식적 평가를 수행한다.

-학생의 평가를 위해 적절한 공학을 활용한다.

표준9. 전문적 및 윤리적 실제

-전문가 윤리와 전문적 실제 준거에 의해 안내된다.

-폭 넓은 나이와 발달범위에서 복합적인 역할과 복잡한 상황들을 실천한다.

-전문적인 활동에 종사한다.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 가족, 동료, 그리고 그들 자신의 전문적 성장에 유익한 교육공동체에 참여한다.

-그들 스스로를 평생 학생으로 간주하고, 자신들의 교수 실제를 정규적으로 성찰하며 조절해 나간다.

-그들의 전문적 성장을 배양하고, 그들이 현재 입증된 최상의 실제를 유지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종사한다.

-교수 실제에서 그들 자신의 한계를 알고, 그 한계 안에서 실행한다.

표준10. 협력

-문화적 반응법으로 가족, 다른 교사들,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자, 지역사회 기관 종사자들과 일상적이고 효과적으로 협력한다.

-특히, 장애학생의 옹호를 그들의 특별한 역할로 여긴다.

-보다 넓은 범위의 환경과 다른 학습 경험의 범위에서 학생의 학습과 복지를 촉진하고 옹호한다.

-학생을 통합시키고 가르치기 위해 능동적으로 그들의 협력을 구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전문가로 간주된다.

-환경과 서비스를 넘어서서 학생의 성공적인 전환을 촉진하도록 협력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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