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전공 비전 및 교육과정 목표

VISION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특수교육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목표
  • 교사로서의 바른 인성과 자질 향상
  • 특수교육 요구 학생의 교육지원에 필요한 전문성 향상
  • 특수교육 현장의 다양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 향상
  • 변화하는 특수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 역량 향상

교육과정 목표 해설

  • 교사로서의 윤리적 자질 향상 및 특수교사로서의 인권감수성 향상
  •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 등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 역량 향상
  •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학부모 및 학교의 다양한 구성원 등과의 소통・협력할 수 있는 역량 향상
  • 특수교육에 대한 기초지식 및 최신 특수교육 동향에 대한 지식을 겸비하고, 이를 특수교육 현장에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향상

전공핵심역량 및 하위세부역량

전공핵심역량, 정의, 하부 세부역량, 정의
전공핵심역량 정의 하위 세부역량 정의

소양 및 
태도 역량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적 소명 의식과 
윤리적 자질 및 인권의 가치와 원칙을 
이해・적용할 수 있는 인권감수성 역량

교사로서의 
기본 소양 역량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적 소명 의식 및 
교사로서 요구되는 인성・태도 등의 윤리적 자질

인권감수성 역량

인권의 가치와 원칙에 따라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인권 친화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역량

수업 및 
학생 지도 역량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교수학습 및 학교생활적응을 
전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

수업 지도 역량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운영 및 
수업 준비・실행・평가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

학생 지도 역량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장애유형과 장애정도별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생활 적응을 지도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

학교구성원과의 
소통 및 
협력 역량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학부모 및 학교의 
다양한 구성원 등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들과 함께 학생 지원,
학급・학교 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학부모와의 
소통 역량

특수교육대상 학생 학부모에게 정보와 상담을 제공하고,
학부모와 협력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

학교구성원과의 
협력 역량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다양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내용과 이를 지원하는 
인력의 직무를 이해하고, 이들과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

변화를 이끄는 

창의 역량

특수교육에 대한 기초지식과 
최신 특수교육 동향에 대한 지식을 겸비하고,
이를 특수교육 현장에 창의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학교와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역량

통합교육 
운영 역량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통합교육 촉진을 위하여 일반학교 구성원과 함께 
다양한 방법으로 협력하고 조정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

학교에서 
지역사회로의 
전환 지원 역량

중등과정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지역사회의 성공적 전환을 촉진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과 교류하고 이들과 함께 연계・협력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

전공핵심역량 관련 교과목

전공 핵심역량, 하위 세부역량, 관련 교과목
전공핵심역량 하위 세부역량 관련 교과목

소양 및 
태도 역량

(8)

교사로서의 기본 소양 역량

(4)

  • 특수교육교사론
  • 특수교육학
  • 특수교육현장연구
  • 사회과학방법론

인권감수성 역량

(4)

  • 장애인인권교육
  • 시민교육과 사회윤리
  • 다문화교육
  • 문화와사회

수업 및 
학생 지도 역량

(26)

수업 지도 역량

(15)

  • 학습심리
  • 특수교육교육과정
  • 개별화교육계획
  • 중등특수수업실기
  • 예비교사현장실습
  • 일반사회교육론
  • 사회교과교육론
  • 인간과 행정
  • 인간과사회
  • 정치학의 이해
  • 사회교과논리및논술
  • 사회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 지적장애학생교육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 시각장애학생교육
  • 청각장애학생교육
  • 지체장애학생교육
  • 학습장애학생교육
  • 중복·중증장애학생교육
  • 건강장애학생교육

학생 지도 역량

(11)

  • 성격심리
  •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 지적장애학생교육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 시각장애학생교육
  • 점자및보행훈련실습
  • 청각장애학생교육
  • 수화실습
  • 지체장애학생교육
  • 학습장애학생교육
  • 건강장애학생교육
  • 중증장애인의료및복지서비스
  • 중복·중증장애학생교육
  • 행동수정
  • 행동기능평가
  • 경도장애행동지원
  • 행동재활현장실습

학교

구성원과의 
소통 및 협력 역량

(7)

학부모와의 소통 역량

(3)

  • 가족지원

학교구성원과의  협력 역량

(4)

  • 치료지원
  • 특수교육공학
  • 행동장애학교지원
  • 특수학급경영론

변화를 이끄는 
창의역량

(9)

통합교육 운영 역량

(4)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 특수학급경영론

학교에서 지역사회로의 전환 지원 역량

(5)

  • 직업및전환교육
    (캡스톤디자인)
  • 장애인평생교육

특수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학년별 교과목 운영 개요

취업 로드 트랙

중등특수교사(Main Track)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평생교육사

4학년 전공심화

중등특수교사(Main Track)

특수학급경영론
사회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일반사회교육론
중등특수수업실기
학교현장실습(교직)
교직실무(교직)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행동장애학교지원
행동재활현장실습

평생교육사

장애인평생교육
평생교육현장실습(타과)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타과)
3학년 전공심화

중등특수교사(Main Track)

문화와 사회
사회교과 논리 및 논술
사회과학방법론
사회교과교육론
생활지도및상담(교직)
교육방법및교육공학(교직)
교육행정및교육경영(교직)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교직)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중증장애인의료 및 복지 서비스
행동수정
행동기능평가
행동장애진단및평가(타교)
행동관찰및측정(타교)

평생교육사

평생교육방법론(타과)
평생교육경영론(타교)
평생교육론(타과)
교육방법및교육공학(교직)
성인학습및상담(타과)
수화실습, 시각장애학생교육, 학습장애학생교육, 건강장애학생교육,
중도ㆍ중복장애학생교육, 직업 및 전환교육(캡스톤디자인)
2학년 학부공통 전공심화

중등특수교사(Main Track)

정치학의 이해
학습심리
인간과 사회
성격심리
다문화교육
시민교육과사회윤리
교육심리(교직)
교육사회(교직)
교육철학및교육사(교직)
교육과정(교직)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경도장애행동지원
심리학의이해(교양)
긍정적행동지원의이해(타과)
장애아동의이해(타교)
응용행동분석개론(타교)
상담심리학(타교)

평생교육사

시민교육과사회윤리
교육사회(교직)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 및 평가, 지적장애학생교육,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청각장애학생교육, 지체장애학생교육, 개별화교육계획
1학년 학부기초 전공
장애인인권교육, 특수교육학, 특수교육공학,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정서ㆍ행동장애학생교육, 특수교육현장연구, 특수교육교사론, 인간과 행정,
특수교육 교육과정론, 장애학생통합교육론, 교육학개론(교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