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보광장

중부대학교 학생성장교육혁신원, '비대면 강좌 교수법' 온라인 특강 진행
  • 작성자대외협력처
  • 작성일시2020/07/10
  • 조회수9143

중부대학교 학생성장교육혁신원, '비대면 강좌 교수법' 온라인 특강 진행 


 


 


 


 


 


 


 


 


 


중부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학생성장교육혁신원 산하 기관)는 지난 72일부터 26일까지 본교 교수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비대면 강좌 교수법에 대해 온라인 특강을 개최한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대학혁신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학생 중심의 상호작용 교수법을 확산하기 위해 관련 중점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전통적 교수법의 한계에 대해 보완이 될 수 있는 온라인 비대면 강좌를 교수자들이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기획된 특강이다. 특히, 이번 학기에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자 LMS를 활용하여 온라인 수강 형태로 원격 특강이 진행되게 된다.


 


이번 교수법 특강의 주제는 비대면 강좌 설계 및 운영 전략으로서, 임철일 교수(서울대학교)가 온라인 강의를 진행했다. 강의자는 비대면 강좌가 전통적 교실 수업과 달리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진행하는 데 불가피한 제약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온라인 강의환경에 적합한 수업 전략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에 강의자는 수업의 실재감을 확보하는 방안 등 실제 비대면 강좌 운영에 필요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김안나 학생성장교육혁신원 부원장은 이번 특강이 코로나 19로 인해 불가피하게 시작된 비대면 강좌의 가능성과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강의였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비대면 온라인 강의가 계속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커진 만큼 온라인 환경이나 IT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관련된 교수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