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화장품과학과 교과목해설 안내
구분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국문) 화장품학 화장품과 피부미용 및 화장품의 성분과 제형등의 화장품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다루며 화장품의 종류에 따른 특성과 기본적인 제조원리를 다루게된다.
(영문) Cosmetic Science
(국문) 유기화학 본 교과목은 유기 화학의 기본 개념들에 대하여 강의하며, 유기 화합물을 형성하는 기본적인 결합 이론으로부터 그들의 반응성 및 개념적인 제조 방법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영문) Organic Chemistry
(국문) 기초화장품제조 및 실험 화장품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들을 이해하고 화장품의 성분 및 제형에 대한 분야와 기초화장품의 종류에 따른 특성과 제조방법을 실험을 통하여 익힌다.
(영문) Basic Cosmetics Fabrication Lab.
(국문) 분석화학 및 실험 화학물질을 분석하는 원리와 기술을 익히게 하고, 특히 정량분석과 정성분석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물질분석의 전반적인 원리와 실험을 통하여 기술적인면을 다룬다.
(영문) Analysis Materials and Lab.
(국문) 기기분석 및 실험 기기를 활용하여 물질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기본원리와 활용방법등을 실험을 통하여 다루며, 특히 분광학적인 원리와 크로마토그래피 및 열분석등을 다룬다
(영문) Instrumental Analysis and Lab.
(국문) 향료학 향료의 성분과 종류에 대한 기본지식을 익히고 이들 향기성분의 특성에 따른 용도 및 사용법과 보관법등을 다룬다.
(영문) Perfume Science
(국문) 품질관리 및 법규 제품품질의 유지·향상을 위하여 각종 과학적 원리를 응용하여 소비자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설계·제조·판매·서비스 등 각 단계에 체계적인 관리수법을 종합적으로 응용·활용하는 것이다. 또한, 화장품관계 법규의 세부항목을 이해한다.
(영문) Quality Control and Law
(국문) 미용학개론 미를 구성하는 전반적인 요소들의 외적인면과 행동적인면 등을 다루며, 각 요소들의 특성과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익히는 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힌다.
(영문) Cosmetology
(국문) 피부미용학 피부에 구조적인 특성과 피부의 역할 및 기능을 이해하고, 피부의 종류에 따른 관리 손질하는 방법과 외형적인 유형에 따라 아름답고 조화롭게 꾸미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영문) Dermal Cosmetology
(국문) 미용교육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데 있어 사람의 성격, 사회성, 분위기, 교양, 몸과 마음의 상태 등 인간의 내면적인 미와 외향적인면을 교육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다룬다.
(영문) Education of Cosmetology
(국문) 생리학 생명체들이 나타내는 다양한 생명현상을 구조와 기능적인 측면에서 설명하고 미생물에서 고등동물에 이르는 생명체가 보여주는 생명현상의 통일성을 개체 수준 이하에서 추구하는 분야이다.
(영문) Physiology
(국문) 생명공학 및 실험 최근의 생명공학적 이론과 기술을 이용하여 이를 임상분야 ,특히 기능성 화장품 개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에 대해 실험을 병행하여 강의한다.
(영문) Biotechnology Lab.
(국문) 해부학 해부학 (解剖學)은 거시해부학과 조직학으로 나눌수 있다. 발생학도 여기에 포함되기도 한다. 거시해부학이란 육안으로 볼수 있는 인체의 각 장기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조직학은 현미경으로 볼수 있는 인체의 조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해부학은 인체의 각장기, 조직, 세포를 형태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영문) Anatomy
(국문) 미생물학 및 실험 세균, 진균, 조류, 원생생물, 바이러스 등 미생물에 대하여 소개하고 이들의 특징및 분류 생태, 생리 및 생화학 반응에 대하여 강의 하며, 또한 각종 미생물을 그룹별로 소개하여 미생물 세계의 다양성을 살펴봄으로써 의학적, 산업적 관점에서 관련 미생물 또는 질병의 역할을 소개하며 화장품의 장기보관에 따른 안정성 및 인체에 대한 안전성의 주요원인이 되는 미생물에 대한 기초 학문적 및 응용 미생물의 지식을 실험을 병행하여 폭넓게 소개하는 학문이다.
(영문) Microbiology and Lab.
(국문) 약용식물학 및 실습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는 식물의 분류, 형태, 생태, 약효 및 이용면 등에 대하여 총론적으로 강술하고 동시에 야외실습을 통해 그 구조 및 특징 등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시키고자 한다.
(영문) Medicinal Plant and Practice.
(국문) 화장품천연원료학 및 실습 자연의 천연물을 이용하여 화장품재료에 적용함으로써 피부에 대한 기능적 역할을 하도록 선별하는 실습을 병행한다.
(영문) Cosmetic natural material and Practice.
(국문) 기능성 화장품제조
및 실험
이전의 단순한 피부보습, 피부보호의 차원에서 벗어나 피부의 주름, 기미, 주근깨, 각질, 피부건조증 등과 같은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는데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실재적인 기능성 제품을 제조 개발을 위한 실험을 병행한다.
(영문) Functional cosmetics and Lab.
(국문) 피부약리학 여러 가지 약물 및 화장품내의 성분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과 피부질환과의 관계 및 부작용에 대해 교육하고 그에 대한 치료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영문) Dermatologic Pharmacology
(국문) 피부관리학 및 실습 피부에 구조적인 특성과 피부의 역할 및 기능을 이해하고, 피부의 종류에 따라 이를 관리하는 방법 등을 이론적인면과 병행하여 실습을 통해 익힌다.
(영문) Skin Control and Practice
(국문) 헤어미용 모발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 및 모발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모발을 관리하는 방법과 헤어미용실습을 통하여 전문미용인으로 육성한다.
(영문) Hair Cosmetology
(국문) 일반화학 및 실험 화학실험에 사용되는 각종 초자기구 소개와 간단한 유리세공, 액체와 고체의 밀도 측정, 온도 측정과 온도계 보정, 용해도를 이용한 분별결정, 기체상수의 결정, 물질의 분자량 측정, 산-염기 표준용액 만들기, 전기분해, 화학전지, 황산철의 합성, 아스피린 의 합성 등 기초적으로 필요한 화학실험을 다룬다.
(영문) General Chemistry Lab.
(국문) 유화학 및 실험 기본적인 유기화학 반응을 토대로 하여 유지화학의 기초지식, 응용분야 등을 다루며, 유지와 관련된 다양한 기초실험을 병행한다.
(영문) Oil Chemistry Lab.
(국문) 계면활성제 일반적인 계면활성제에 관련된 기초적인 물성과 공업적 응용기술 전반에 걸쳐 연구하고, 주로 화장품산업, 세제산업, 의약품산업 등에 쓰이는 계면활성제에 대해 다룬다.
(영문) Surfactants
(국문) 색조화장품제조 및 실험 본 실험은 기초화장품을 바탕으로 가장 기초적인 색조화장품을 제조할 수 있는 제조 방법과 색조화장품의 품질평가등 메이크업 화장품을 위주로 하여 강의 및 실습을 한다.
(영문) Color Cosmetics Fabrication Lab.
(국문) 생화학 생명과학의 기초학문인 생화학은 세포의 구조, 효소, 지질과 생체막, 물, 탄수화물, 단백질의 특징 및 구조, 물질대사과정으로 구성되는데 생명현상을 화학적분야와 미용분야에 접목시켜 인체의 피부나 모발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영문) Biochemistry
(국문) 화장품생물신소재 본 교과목은 천연물의 시료채집 및 추출, 미생물을 이용한 생리활성물질 분리 및 구조결정, 기기분석에 의한 생리활성물질의 구조해석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및 유지, 탄화수소류, 에스테르, 알코올류, 보습제, 계면활성제, 색재류, 효소, 생체 유래 성분, 식물 유래 성분, 수용성 고분자, 첨가제인 비타민과 호르몬 등에 대해서 강의한다.
(영문) Advanced Biocosmetics
(국문) 공중보건학 공중보건학은 지역사회의 공동노력을 통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육체적․정신적 능률을 증진하는 과학이며, 예술이다. 특히 보건, 환경, 전염병관리 미용에 관련된 보건학적 대응책에 대해 강의한다.
(영문) Public Health
(국문) 향기치료학 및 실습 최근 우리나라에서 각광받기 시작한 허브는 가볍게 흔들어주면 상큼한 향기를 내뿜는 신비로운 식물이다. 이러한 허브나 천연 식물에서 추출한 오일의 향을 이용한 치료법이 아로마테라피인데 아로마 마사지 및 기초화장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미용을 위한 방법과 감기 몸살, 두통, 여드름, 머리카락 관리 등의 아로마 요법에 대해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영문) Aromatherapy Practice
(국문) 메이크업 인간이 가지고 있는 피부와 눈동자, 모발 등 고유의 독특한 색과 색채 조화로 감각, 상황, 체형에 맞는 개인의 이미지를 연출하는 화장법과 자가 피부관리, 메이크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헤어스타일 연출, 네일케어 등에 대해 실습한다.
(영문) Make-Up
(국문) 화장품재료학 화장품제형에 사용되는 각종 화장품원료에 대해 화학구조를 파악하고 제형안정성에 대한 논문을 연구한다.
(영문) Cosmetic Materials
(국문) 분석화학 미지시료의 무게와 부피를 측정하거나 침전이 생성되는 반응, 산과 염기가 중화되는 반응, 킬레이트 금속착화합물이 생성되는 반응을 이용한 다양한 적정법에 의해 미지 용액속에 존재하는 분석물질의 성 분을 검출하고 확인하여 그 양을 측정하는 여러가지 전통적인 습식분석화학실험을 한다.
(영문) Analysis chemistry
(국문) 화장품 트랜드 분석 시대 변화에 따른 화장품과 관련한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화장품 트랜드를 각 시대별, 나라별 및 브랜드별 등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상품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문) Cosmetic Trend Analysis
(국문) 피부노화론 피부노화는 생물학적 노화인 내인성노화와 자외선등 외적인 요인으로 인한 외인성노화로 나누는데 피부노화가 발생되는 원인과 그 예방법 등을 강의한다.
(영문) Dermal Ag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