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교과목 개요
조경학개론(Introduction to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의 개념, 정의, 목적 등에 대한 개괄적 소개와 함께 조경 관련된 주요 주제와 기초적 이론을 습득하게 하도록 하여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킨다.
조경제도 및 표현기법(Landscape Architectural Draft and Graphic Technique) 설계자의 아이디어는 시각적 의사소통(visual communication) 과정을 통해 교류된다. 본 교과목은 구체적인 도면을 작성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연습함으로서 자신의 설계개념을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조경수목학(Landscape Plant) 조경수목의 명명법과 수목의 조경학적 가치, 수목의 종류별 특성을 파악하여 설계 및 시공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조경계획론(Landscape Planning Theory) 조경계획의 의의와 접근방법, 계획수립 과정에 대한 제 이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제반 이론과 분석기법을 습득함으로서 합리적인 문제도출(problem seeking)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서양조경사(History of Occidental Landscape Architecture) 서양에서 조경의 발생과 현대조경에 이르기까지 문화, 정치, 사회적 배경이 조경양식에 미친 영향과 국가와 시대별 조경 양식의 변천, 영향 등을 연구하며, 이와 함께 인접분야인 건축, 도시 계획분야의 경향 변천과의 연관성을 검토하도록 한다.
조경시공 및 실습(Landscape Architecture Construction Practice) 조경시설물과 구조물에 대한 기본적인 역학의 이해와 시공도면의 작성 및 시공능력을 배양하며, 조경시공과 관련된 법과 제도를 이해하고, 착공과 준공에 이르는 시공실무 전반에 관한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기초조경설계(Basic Landscape Architectural Design) 본 과목은 본격적인 '조경설계'과정 진입에 앞선 선수과목의 성격을 갖는다. 조경설계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과정과 창의적 접근방법을 연구하며 공간과 형태 구성에 관한 실습을 병행한다.
조경 캐드(CAD) 및 실습(Landscape Architectural CAD. Practice) 조경 제도 및 설계에 CAD 활용을 위한 기본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조경측량학 및 실습(Surveying and Practice) 조사 분석, 계획, 설계, 시공, 기본적 도면 작성 등에 필요한 측량기술을 규명하는 교과목으로 조경측량 및 실습은 지상에서 나타나는 지물, 지형의 성질을 파악하기 위한 측량 방법이므로 앞으로 조경설계 및 현장에서의 직접 응용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화훼 및 지피식물학(Gardening Plants) 조경에서 하층식재로 활용되는 관목, 초화류, 야생식물, 잔디 등의 종류와 생리적, 생태적, 미적 특성을 학습하고 조경공간에서의 식재방법 및 유지 관리 방안을 학습한다.
조경식재학 및 실습(Landscape Architecture Planting and Practice) 조경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재료인 수목과 초화류, 지피류 등의 식물재료에 대한 형태적, 생태적, 생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상학적, 공학적, 미학적, 건축적 이용기법을 연구, 실습하도록 한다.
동양조경사(History of Oriental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의 역사가 전개, 발전 되어온 과정을 한, 중, 일 3국을 중심으로 당시의 정치적, 문화적 배경과 함께 시대적 배경이 조경양식에 미친 영향 등을 다룬다.
조경 컴퓨터그래픽 1(Landscape Architectural Computer Graphic 1) 조경실무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전산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조경 컴퓨터그래픽 2(Landscape Architectural Computer Graphic 2) 조경설계 및 경관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Sketch-up, Photoshop, 3D Studio 등 각종 Graphic Software에 대한 활용 가능성과 방법을 연습하여 전산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조경설계 1(Landscape Architectural Design. 1) 조경설계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부지규모(site scale)의 대상지를 선정하여 실제적인 부지분석과 구상, 계획과 설계에 이르는 일련의 설계과정(design process)을 실습하도록 한다.
조경설계 2(Landscape Architectural Design. 2) 근린공원, 쇼핑몰 등 지구규모(district scale)의 사례연구 대상지를 선정하여 현대 도시 환경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설계를 통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조경설계자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조경설계 3(Landscape Architectural Design. 3) 도시규모(city scale)에서 조경설계의 대상이 되는 다양한 주제와 성격의 공간을 설계하여 조경실무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조경설계 4(Landscape Architectural Design. 4) 관광지, 국∙도립공원, 지역경관계획 등 지역규모(regional scale)의 조경계획과 설계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조경재료학(Landscape Architectural Material) 조경시설물과 구조물에 대한 기본적인 역학의 이해와 조경시공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조사분석론(Research & Analysis) 조경대상지 및 주변 지역에 형성되어 있는 지형, 식생, 토양 등 자연환경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조경계획 및 설계 작업에서 요구되는 자연환경 및 인문‧사회환경 조사, 자료의 정리 및 분석 방법을 습득한다.
조경적산론(Landscape Architecture Estimation) 조경공사비 산출을 목적으로 설계도면에 의한 수량의 산출 및 일위대가의 작성, 공사비 내역서를 작성하여 경제성 있는 예산 산출능력을 배양한다.
환경생태학(Environmental Ecology) 인간의 생활환경을 구성하는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그 법칙과 상호작용을 연구함으로서 친환경적 개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조경관련법규(Laws and Regulations about Landscape Architecture) 열악해 지고 있는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조경과 관련된 국토이용관리법, 건축법, 도시계획법, 건설업법 등을 연구함으로서 현실적 제도의 틀 속에서의 조경 분야의 역할과 책임을 연구하도록 한다.
실내조경학(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실내조경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실내조경의 기능 및 효과, 발달사에 대한 이론 강의와 우리나라 실정에 맞고 장소에 따른 기능적인 특징을 살려 건축설계 이전부터 건축가, 실내디자이너, 실내조경가가 서로 의논할 수 있는 충분한 자료준비 과정을 통하여 성공적인 실내조경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조경미학(Landscape Architectural Aesthetics) 조경과 미의 관계, 디자인의 원리, 조경미의 요소, 조경미의 형식과 내용, 미의 원리와 적용 등 조경과 관련한 미학적 이슈를 다룬다.
여가공간계획(Leisure and Recreation Area Planning) 여가(leisure),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관광(tour)의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각종 여가 공간의 적지선정으로부터 계획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조경경영 및 관리학(Landscape Architecture Management and Business) 조경산업의 기업적 특성을 규명하고 설계, 시공, 관리 부문의 조경관련 기업의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체계적으로 숙지하도록 한다. 정원, 공원 및 기타 레크리에이션 공간 등 각종 조경공간의 효율적 유지관리를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종합적인 관리방안 및 기법에 대한 강의와 실습을 진행한다.
환경복원계획학(Environmental Restoration Planning) 우리나라 생태계를 고려한 환경복원과 생태계 관리에 대한 전문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기초적인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하고 선진국의 환경복원의 이념이나 기술을 토대로 자연생태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환경오염과 자연생태계 파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여 훼손된 생태계를 환경친화적으로 복원하기 위한 기초 내용을 강의한다.
도시경관론(Theory of Urban Landscape) 경관을 이루는 시각자원의 구성기법과 이론적 체계를 정립시키는 과목으로 경관의 조사방법, 분석, 평가방법, 계획수립 및 경관관리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