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교과목 교과목 개요
전자기학1 Electromagnetic Field Theory 1 자유공간및유전체, 도체내에서의전계의세기, 전위분포, 에너지, 전계에대한경계면조건등을이해하고, 이들의응용등에익숙해지는것으로, 벡터해석, 전계의세기, 전계의에너지및전위, 유전체, 도체및정전용량등을배운다.
디지털공학 Digital Engineering 디지털공학의응용에해당하는부분으로 IC Logic family, MSI logic회로, A/D, D,A Converter,메모리 PLD의기초등에대하여다룬다. 또한마이크로프로세서의기본원리와메모리의구조등기초적인디지털회로설계의개념을배운다.
물리전자공학 Properties of Electrical Electronic Materials 양자역학의원리, 원자결합, 결정구조, 불완전구조, 대이론. 반도체의도전현상. P/n점합의정전기적성질및전압전류특성과고도현상, 쌍극자트랜지스터의동작원리및실제트랜지스터의특성등에대하여정상적으로이해하며, 물성론의기초이론, 금속의전기적성질과전기방출, 반도체의전기전도혀낭, 금속과반도체의접합및열전현상, 각종소자의특성, 용도, 유전체의전기적성질.
전기전자실습1 Electrical Electronics Experiments 1 본과목은전기전자공학의기본개념을실험적, 실질적성질들을통해이해하는것으로전기, 전자적재량을측정하는데사용되는정밀계측기의구조, 동작원리, 사용법을습들하고강의를통해서배운개념과이론을확인하게한다.
회로이론1 Circuit Theory 1 전자기이론과더불어본학과에서기본적으로중요한필수적인과목으로회로이론에대한기본개념과물리적개념에익숙해지는것으로, 일반선형회로의해석, 3상회로와정현파회로, 4단자, 과도상태라플라스변환과응용등의해석법으로명확한이해를할수있도록한다.
반도체공학 semiconductor engineering 반도체생성에관한기본적이론에서부터공정에이르기까지필요한물성적측면과재료의구조적특징및에칭, 디포징등반도체의체계적인생산과정을습득하게한다.
디지털공학실습 Digital Engineering Practice 디지털시스템설계방법을학습, VHDL을이용한디자인로직의설계및프로그램, EDA tool (Altera Max+PlusⅡ)학습한다.
회로이론2 Circuit Theory 2 전기회로의기초, 교류전압, 전류및전력, 페이서계산법, 교류회로, 이란선형회로망, 다상교류, 사단자망. 분포정수회로, 1단및 2단회로에관한내용등을익히고, 신호의이산적인표현, 차동방정식, Z-변환, 디지털시스템의아날로그, 신호의디지털시뮬레이션및디지털필터와합성에관하여배운다.
전자기학2 Electromagnetic Field Theory 2 특성, 전류와자기장과의관계, 전자기유도현상, 맥스웰방정식, 파동방정식등에익숙해지는것으로, 전류및영구자석에의한자계와자성체의특성에대해이해하고이들에대한응용과기본적인전자파이론등을다룬다. 유전체및도체내의전계사상에의한매질내의장의분포를다루고정상자계및자성체의사상과장의해석에의수리적인포이슨및라플라스방정식의해를구한다.
전기전자실습2 Electrical Electronics Experiments 2 본과목은전기전자공학의기본개념을실험적, 실질적성질들을통해이해하는것으로전기, 전자적재량을측정하는데사용되는정밀계측기의구조, 동작원리, 사용법을습들하고강의를통해서배운개념과이론을확인하게한다.
전자회로1 Electronic Circuit 1 Power Amplifier, MOSFET, OP-Amp등의특성해석및기본적인회로설계를배우고이들을이용한응용회로및주파수응답등에관하여강의한다. 각각의소자를이용하여발진, 증폭파형발생, 여파기연산회로에대하여시험을통하여실제적인응용성을숙지한다.
전기기기1 Electrical Machine 1 직류기의구조전기자권선법, 전기자반작용, 정류작용과부하특성해석을행하고직류전동기의시동방법과속도제어, 동기기의구조, 유도기전력, 전기자기자력에대하여설명하고동기기의특성, 벡터선도, 전압변동률을강의함으로써전기기기에대한이해를증진시킨다.
제어공학1 Control Engineering 1 제어에대한기초개념, 수학적배경, 전달함수및신호흐름선도, 제어계통의상태변수표현, 물리계통의수학적모델링, 선형제어시스템의상태방정식해석, 가제어성및가관측성, 선형제어시스템의안정도판별법, 제어시스템의시간영역및주파수영역해석등에대하여강의한다.
고급프로그래밍및실험 Advanced programming and practice 전기, 전자및통신등의공학분야의발생되는문제를종합적으로모델링하고시각화, 탄력적프로그래밍, 개방형환경을통합한고급프로그래밍기법들을이용하여문제를해결함으로서산업현장에즉시적용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전기철도공학 Electrical railway engineering 전기응용의주요분야인전기철도분야의기초지식, 전기철도신호, 전기철도설비및철도공학의제반지식을습득한다.
전기전자재료공학 Electrical electronic materials engineering 전기, 전자의각분야에이용되며, 응용되고있는여러재료들의물성적구조와그구종에형성된물질들의특성들에관하여배움으로서전기적, 물리적성질을적극적으로응용할수있는고전압방전이나유기절연등의재료를구성할수있는쳬계적인이론을습득한다.
전자회로2 Electronic Circuit 2 Power Amplifier, MOSFET, OP-Amp등의특성해석및기본적인회로설계를배우고이들을이용한응용회로및주파수응답등에관하여강의한다. 각각의소자를이용하여발진, 증폭파형발생, 여파기연산회로에대하여시험을통하여실제적인응용성을숙지한다.
전기기기2 Electrical Machine 2 직류기의구조전기자권선법, 전기자반작용, 정류작용과부하특성해석을행하고직류전동기의시동방법과속도제어, 동기기의구조, 유도기전력, 전기자기자력에대하여설명하고동기기의특성, 벡터선도, 전압변동률을강의함으로써전기기기에대한이해를증진시킨다.
제어공학2 Control Engineering 2 제어에대한기초개념, 수학적배경, 전달함수및신호흐름선도, 제어계통의상태변수표현, 물리계통의수학적모델링, 선형제어시스템의상태방정식해석, 가제어성및가관측성, 선형제어시스템의안정도판별법, 제어시스템의시간영역및주파수영역해석등에대하여강의한다.
전기설비설계1 Electrical System Automatization 1 시스템자동화의의미와방법에대해서학습한다. 산업제어시스템의개요에서시작해서공정변수의감지, 신호조절, PLC제어, 전력회로의설계등을학습한다.
전자회로실습 Electrnical Electronic Circuit Laboratory 전기회로와전자회로의해석과설계에관한기초이론을가지고실험을통하여이론에대한방법및절차를익히는데있었으며다이오드(diode),쌍극성접합트랜지스터(BJT),전계효과트랜지스터(FET)등의반도체소자의특성과익ㄹ을회로소자로구성한전자회로의해석과설계에관한기초이론을다룬다. 단극성다이오드트랜지스터의특성, 증폭기의주파수특성및제현상들을실험을통하여이론에대한방법및절차를익히고실험결과및오차를고찰한다.
전기설비설계2 Electrical System Automatization 2 시스템자동화의의미와방법에대해서학습한다. 산업제어시스템의개요에서시작해서공정변수의감지, 신호조절, PLC제어, 전력회로의설계등을학습한다.
PLC제어및응용 PLC control and application 실습과제를기초단계에서점차응용단계로확대하여적용함으로써 PLC 이론및실습을학생들이쉽게공부할수있도록한다. PLC의고급사용자를위하여복합적과제를제시하여산업사회에적응할수있도록하고, 로봇, 자동화의개념을도입하여응용력을높일수있도록한다.
CAD/CAM Computer aided design/Computer aided manufacturing 컴퓨터그래픽의완전한학습및그래픽의응용, 설계등을강의한다.
디지털통신 Digital Communications 전자통신의기본개념과해석방법을습득하고신호와스펙트럼분석, 변조이론과통신방식및 PCM 통신방식, 다중통신방식, 데이터전송, A/D변환, 디지틀변, 복조방식과전송특성, 퓨리에급수와변환, 전력스펙트럼밀도등에관하여학습한다.
디스플레이공학 Display Engineering CRT(Cathode Ray Tube), LCD(Liquid Crystal Display), LED(Light Emitting Diode), FED(Field Emission Display), PDP(Plasma Display Panel) 등을포함한여러가지디스플레이장치들에대한작동원리및장치구조그리고제작공법등에대해공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