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 안내

교과목 안내
현대인의 건강과 영양(Healthy and Nutrition of Modern man) 식품영양학을 공부하는 학문적 기초를 다지며 교양인으로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필요한 식품과 영양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즉 우리들의 식생활과 관련한 제반 문제(영양소의 기본 개념,영양섭취기준 및 식사지침,각종 영양소와 관련된 질병과 예방법,식생활과 문화,식품의 소비패턴 변화 등)를 폭넓고 다양하게 학습한다.
글로벌 음식 문화와 테이블매너(Global Food and Table Manners) 식생활과 식문화의 기본개념을 정립하고 세계 식문화의 지역적 분포를 이해하고 요리의 기원에 대하여 문화 인류적 측면에 중점을 두어 세계식문화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갖도록 하여 미래 식생활문화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해 본다.
식품학(Food Science) 식품을 구성하고 있는 영양 성분뿐만 아니라 그 영양 성분의 체내 생리적 기능,그리고 식품을 음미할 수 있는 색,맛,향,물성 등 관능적 특성에 주요역할을 하는 성분의 특성 및 식품의 가공,저장,조리 시 변화를 과학적으로 연구하고,각종 식품재료의 특성에 대해 폭넓게 학습한다.
인체생리학(Human Physiology) 인체의 각 조직 및 기관의 구조,기능에 대하여 이해하며 특히 질병과 관련된 기관들 호흡,소화,혈액,순환기,신경감각 기관들의 생리작용 및 조절기전에 학습한다.
기초영양학(Basic Nutrition) 인체영양의 기본개념을 익히고,각 주요 영양소의 소화,흡수,체내 대사 및 기능,결핍증과 과잉증,필요량과 급원식품을 이해하여 하여 우리 식생활에 활용하도록 한다.
식품화학(Food Chemistry) 식품의 주요 구성요소 중 영양성분인 물,탄수화물,단백질,지방질 및 식품 중에 소량 존재하는 비타민,무기질의 화학적 구조와 성질 그리고 이들의 각종 저장,가공,이용 중에 발생하는 물리,화학적 변화를 탐구함으로써 식품의 화학적 특성을 평가하는 능력을 키운다.
응용영양학(Applied Nutrition) 미량 영양소인 무기질과 비타민의 흡수,작용,결핍증 및 과잉증,필요량 및 급원 식품을 이해하여 일상의 식생활에서 무기질과 비타민에 대한 영양학의 이론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조리원리(Principle of Food Preparation) 식품의 종류별로 식품의 성분과 특성을 검토하고 그 식품특성에 따라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반응과 변화를 통해 조리원리를 학습한다.또한 음식의 조리 방법을 보다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조리원리의 과학성을 규명하여 모든 음식의 합리적인 조리방법 및 맛,색,질 및 영양가를 모두 고려한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생애주기영양학(Nutrition throughout the Life Cycle) 영양학의 기본지식을 생애의 각 주기에 일어나는 변화에 응용시켜,각 생애주기별 성장발달과 생리적 변화,영양소의 필요량,그리고 영양문제와 이에 대한 영양관리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영양판정 및 실습(Nutrition Assessment and Laboratory) 개인이나 집단의 영양상태를 판정하기 위한 방법들의 원리,방법,자료분석,평가기준,결과 해석법들을 공부하며,혈액,소변 등의 생체시료를 사용한 간단한 생화학적 검사방법 및 영양조사를 통한 개인 또는 집단의 영양실태조사를 통해 영양상태를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생화학Ⅰ(BiochemistryⅠ) 생명현상에 관한 것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생체성분의 화학,기능면을 주로 다룬다,탄수화물 분자의 구조,기능,성질과 생체 내에서 영양소의 대사 및 대사조절기능에 대해서 공부한다.
식품미생물학 및 실험(Food Microbiology and Laboratory) 미생물인 곰팡이,효모 및 세균을 이용하여 식품의 가공,제조 및 식량자원의 개발 등에 다하여 연구하며 식품에 이용하는 미생물의 형태 및 생화학적 성질을 연구하고,이를 식생활에 이용하는 실험을 겸한다.
한국조리실습(Korean Cookery Practice) 한국 음식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과 조리법의 특성을 조리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조리원리를 통해 학습한 조리 중에 일어나는 제반현상과 조리 특성을 이해시키고,여러 가지 경우에 응용할 수 있는 식품 보존법과 배합법 및 조리과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생화학Ⅱ(BiochemistryⅡ) 생화학Ⅰ의 연장으로 지방질,단백질,핵산 등의 생체성분을 구성하는 분자의 구조,기능,성질과 생체 내에서 영양소의 대사와 합성 및 대사조절기능과 효소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지역사회영양학(Community Nutrition) 지역사회의 건강향상,즉 국민영양 향상을 목표로 지역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계층 분류에 따라 영양생활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그 해결 방법 및 영양지식의 효율적인 적용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식품위생학(Food Hygiene) 미생물과 화학물질에 의한 식품의 변패,부패 및 식품 첨가물 또는 의도하지 않은 오염물질 등으로부터 인간의 건강을 보존하기 위해 식품의 생산,제조,저장 및 가공에 있어서 식중독 사고,기생충과 전염병,환경오염 물질과 같은 위생문제에 관계된 지식을 습득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영양사 및 위생사시험 교과목이다.
서양조리실습(Western Cookery Practice) 서양음식문화에 대한 기본 개념과 서양음식에 사용되는 식품의 취급과 조리과정을 통해 일어나는 식품의 이화학적 변화를 터득하게 하고,모든 음식의 합리적인 소비방법과 식사예절 등을 지도한다.
식품영양분석 및 실험(Food and Nutrition Analysis and Experiment) 식품 중에 함유된 미량,다량 영양소 및 첨가제 등의 정량,정성 분석에 대한 기초이론을 다루며 시약 및 기기 취급법,식품의 기본성분에 대한 실험을 통해 분석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고급영양학(Advanced Nutrition) 음식물을 통해 섭취한 각 영양소의 소화흡수,인체 내 기능과 대사,필요량과 함유식품 및 영양소간의 상호관계를 알아보고 인간의 건강과 관련 있는 제반 영양요인에 관하여 공부한다.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각종 질병의 원인과 병태생리의 지식을 공부함으로써 질병상태에서의 영양이상을 이해하고 이의 회복을 위한 환자의 영양지도와 관리,병원식의 종류,각종 질환의 영양관법,식사요법의 원칙들을 강의한다.
식품위생관계법규(Food Hygiene Law) 식품위생학에 근거한 국내식품법규를 검토하여 식품으로 인한 위생상의 위해를 방지하고 식품의 질적 향상을 도모함으로서 국민보건증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식생활관리학(Meal Management) 연령,노동량,성별 영양권장량을 파악하여 영양면,경제면,기호면,시간면 등을 고려한 시단작성을 연습하고,식품의 선택 및 구입,합리적인 조리법의 선택,연중 식단 계획 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익힌다.
실험조리(Experimental Cookery) 식품의 조리 시 일어나는 제반 변화를 연구 분석하여,조리연구에 사용되는 적절한 기기의 선정 및 식품을 조리하는데 관여되는 반응을 과학적인 이론으로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각 음식에 대한 재료 및 조리법의 특색을 습득하게 한다.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Nutrition Education and Practice) 일반 대중이나 특정한 대상을 상대로 건전한 식생활을 영위하도록 교육하고 상담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즉,영양교육의 개념 및 영양개선을 위한 문제점과 실태를 파악하여 판정하는 방법과 영양교육 및 상담의 계획수립,관리,시행,평가법에 대하여 이해하며,특히 영양교육을 위한 지도방법과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식사요법 및 실습(Diet Therapy and Laboratory) 영양학 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각종 질병의 원인,증상,치료 및 식사요법을 강의한다.식사요법의 기본과 계획,환자의 영양지도,병인식의 종류,각종 질환에 대한 식사요법 등을 학습하며 주요 질환의 영양관리법은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단체급식관리 및 실습(Management of Institutional Food Service) 영양관리,시설관리,사무관리,위생관리,인사 및 재무관리,작업관리 등을 포함하여 급식관리와 합리화 방안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급식관리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또한 영양사의 역학에 포함된 균형 잡힌 식단 작성 및 조리,급식관리전산화 프로그램 활용 실습 등을 실시한다.
식품가공 및 저장학(Food Processing and Preservation) 가공식품의 이화학적인 특성과 이를 제조하는데 필요한 단위공정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식품저장에 영양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이를 이용하여 식품을 안전하고 장기간 보존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학습하는데 역점을 둔다.
영양학연구(Nutrition Research) 영양학은 건강을 위한 기초가 되는 학문이며,학습된 이론을 실천함으로써 인간의 건강을 향상시켜야 하는 실천과학이다.본 강의에서는 영양학의 주요 개념들을 식생활에 적용시켜 실천할 수 있도록 영양학의 이론을 일상의 식생활에 접목시키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영양정보와 매체(Nutrition Information and Mass Media) 대중매체를 통하여 제공되는 영양정보와 이에 대한 올바른 정보 습득방법을 이해하고,아울러 식품영양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 및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과 기술을 배양하도록 한다.
급식경영학(Food Service Management) 사회가 발전하고 식생활이 변화됨에 따라 급식경영의 전문경영인을 필요로 하고 있다.급변하는 최신 급식경영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급식경영전문인을 교육하고자 본 교과에서는 경영의 일반론,인사관리,식품의 구매관리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능률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게 된다.
영양사 현장실습(Field Experience in Dietetics) 영양관리의 현장에서 식품재료관리,식단작성,저리,위생관리,인사관리,급식관리,영양교육,문서관리 등의 교육을 통해 영양사의 실제 업무를 익힘으로써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21세기영양학(21Century Nutrition) 인간의 건강증진과 수명연장을 위한 생명과학분야의 눈부신 발달이21세기를 눈앞에 두고 있는 오늘의 현실에서 본 교과 수업을 통해 우리 한국사회의 실정에 맞는 참다운 영양학적 이론에 대해 학생들에게 전달함으로써 현대인의 식생활 지침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폭넓게 다룬다.
산학현장실습(Field Experience) 식품영양학 관련 다양한 산업체 현장에서 학과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의 이론 및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실습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현장에서 능률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며,향후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식품영양(캡스톤디자인)(Food&nutrition Capstone) 산업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범위의 제한없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하여 학생들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건강기능식품학 및 실험(Health Functional Food & Laboratory)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갖고 있는 식품중의 생리활성물질에 대한 이해와 이를 활용한 건강 기능식품에 대해 공부함으로써 인류의 건강 유지 증진에 기여하고 건강기능식품 품질관리인으로서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