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소개

구분,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구분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국문) 보건행정학 국민 보건을 위한 정부와 공공기관의 역할 및 중요성을 체계적인 학습은 물론, 병원 및 종합병원에 전문인으로서 근무시 보건행정의 이론적인 지식을 익히고자 한다.
(영문) HealthAdministration
(국문) 보건의사소통 의료공급자와 의료수요자 간의 원만한 의사소통을 통한 보건의료서비스의 양적․질적 효과를 개선시켜 소기의 의료성과를 확보할 수 있는방법과 실무 에티켓 교육을 실시한다.
(영문) Health Comunication
(국문) 원무관리 글로벌 의료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원무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 및 원무행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영문) Patient Affairs Management
(국문) 공중보건학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과 관련된 공중보건지식에 대한 각 분야별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영문) Public Health
(국문) 해부생리학 인체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학문으로서 해부학을 기초로 신체의 각 계통과 장기의 구조, 정상적인 기능과 그 상호관계의 이해, 세포 및 조직의 기능을 이해하도록 한다.
(영문) Anatomy & Physiology
(국문) 건강정보보호 개인건강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관련법, 보호 및 보안 기술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정보 보호 및 보안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정보 보호 및 보안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
(영문) Health Information Protection
(국문) 보건의료정보관리학 의료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모든 의료분야가 많은 변화가 있는 현재, 의무기록(의료정보)팀에서 필요한 EMR(전자의무기록),의료기관인증제도,의료기관평가, EHR(국가표준화사업), 진료통계 등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한다.
(영문)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국문) 병리학 염증, 손상, 퇴행, 조직 재생에 대한 조직과 세포 반응 그리고 치유 및 면역과정과 같은 일반적인 병리학에 대한 배경 지식을 학습하며 건강과 질병의 숙주, 환경 및 병원균의 관계에 대한 배경 지식을 습득한다.
(영문) Pathology
(국문) 조사방법론 여러 가지 병원성 질병이나 의료사고의 발생원인 등을 보건학적으로 조사하여 인과관계를 밝히는 과정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케 한다.
(영문) Investigation Method of Epidemic
(국문) 암등록 암환자의 일반적인 특성, 국내 및 국제암등록 역사, 병리학적인 소견, 병기분류, 암의 행태분류, 분화도, 암등록지침서, 우리나라 암등록체계, 암등록 종류 등의 암 관련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국가적 암등록 조사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문) Cancer Registry
(국문) 의학용어Ⅰ 보건의료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기초적으로 중요하게 활용되는 의학용어를 학습하여 의무기록(의료정보) 분석과 이해, 의무기록(의료정보)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영문) Medical TerminologyⅠ
(국문) 보건의료정보관리실무 의료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모든 의료분야가 많은 변화가 있는 현재, 의무기록(의료정보)팀에서 필요한 EMR(전자의무기록),의료기관인증제도,의료기관평가, EHR(국가표준화사업), 진료통계 등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한다.
(영문)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Practice
(국문) PBL 보건교육실습 PBL을 활용하여 보건교육에 대한 이론을 다시 숙지하고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 함양한다.
(영문) PBL Field Practice in Health Education
(국문) 의학용어Ⅱ 보건의료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좀더 깊이 있는 의학용어를 학습하여 의무기록(의료정보) 분석과 이해, 의무기록(의료정보)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영문) Medical TerminologyⅡ
(국문) 보건교육학 보건교육 수행능력의 기초가 되는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의 기본 개념과 이론들을 학습하여 보건교육의 기본원리를 습득한다.
(영문) Health Pedagogy
(국문) 의료정보기술 정보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직무 수행에 정보기술 관련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영문) Health Information Technology
(국문) 현장실습 현장실습을 통해 환자접수, 보건의료정보관리, 건강보험 청구 및 병원제반 원무업무를 직접 경험하면서 현장업무 능력을 습득한다.
(영문) Field Practice
(국문) 보건의료데이터관리 보건의료 데이터 및 빅데이터 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데이터베이스 및 보건의료 빅데이터 기술을 학습하여 DBMS를 기반으로 데이터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영문) Health Data Management
(국문) 보건의료통계 통계학의 기초 이론을 통하여 각종 통계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통계 방법을 익힘으로써 병원 내 통계자료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문) Health Statistics
(국문) 질병 및 의료행위분류 각종 의료서비스에 대한 의무기록(의료정보)의 관리를 위하여 국제질분류(ICD-10)과 한국표준질병 및 사인분류(KCD-6), 국제사인분류, 국제종양분류(ICD-O-3), 국제의료행위분류에 대한 일반적 교육 및 질병양상 등을 coding화 하여 병원 통계 자료 및 WHO 보고자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심화 교육한다.
(영문) Classification of Disease and Medical Behavior
(국문) 식품위생학 식품으로 인한 위해방지를 위한 안전성의 확보를 위하여 식품과 미생물, 식중독 및 역학적 조사법, 식품과 질병, 식품첨가물, 천연첨가물 등을 학습한다.
(영문) Food Sanitation
(국문) 의료관계법규 의료법, 의료기사법, 전염병예방법, 지역사회보건법 등 보건의료분야와 관련된 법규와 문제를 다룬다.
(영문) Health Care Law
(국문) 스마트헬스케어론 건강에 대한 보건의료패러다임의 변화와 스마트헬스케어에 대해 알아보고, 스마트헬스케어 산업의 동향과 발전방향에 대해 논한다.
(영문) Smart Healthcare
(국문) 병원고객서비스관리론 병원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에 대한 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본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며, 병원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서비스 마인드가 체계화될 수 있도록 하여 산업체 만족도 및 현장 적응력을 높인다.
(영문) Hospital CS Management
(국문) 역학 및 질병관리 인간의 질병발생과 이와 관련되는 원인간의 원인적 연관성을 역학적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영문) Epidemiology and Disease
(국문) 건강보험이론및실무Ⅰ 현행 건강보험과 관련된 전체 과정의 메커니즘을 보험청구, 보험수가체계, 자격관리 등의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 이론을 학습하여 건강보험의 현장 적응력을 배양한다.
(영문) Health Insurance Theory and Practice Ⅰ
(국문) 병원재무관리 병원경영, 원무관리, 병원행정 등 병원 관련 내용을 이해하고 병원재무관리와 병원재고자산관리 및 병원회계 관리과목에 대한 심화학습을 통한 병원 실무자로써의 능력을 배양한다.
(영문) Hospital Financial Accounting
(국문) 환경위생학 인간 주위의 환경요소로 인하여 인간에게서 발생되는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환경과 인체관계를 중심으로 대기환경, 대기오염, 급수위생, 수질오염, 폐·하수처리, 산업보건 및 기타 등을 학습한다.
(영문) Environmental Hygiene
(국문) 의무기록전사 각종 임상검사와 결과(수술기록지, 병리기록지, 영상의학결과지)해석, 수술기구, 수술시 자세, 마취방법, 봉합방법, 수술시 필요한 요원 등 의무기록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영문) Transcription of Medical Record
(국문)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보건사업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데 필요한 기본 이론들을 이해하고 건강증진사업과 보건사업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문) Health Program Development and Appraisal
(국문) 의료의 질관리 의료서비스의 질에 대한 개념과 구분, 그리고 질 개선 방안들을 분석하고 의료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론과 최근 도입되는 제반의료기술의 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기법을 배운다.
(영문) Quality Assurances
(국문) 의무기록정보 분석 실무 Ⅰ 실제로 병원이나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각종 의무기록에 대한 자료를 작성하고 이를 코딩하여 색인과 병원표준심사에 적합한 내용 등으로 분류하는 전 과정을 병원의 현장의 의무기록실무 중심으로 실습하고 이를 익힌다.
(영문) Practice in Health Information I
(국문) 의무기록정보 질향상 실무(CDI)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명을 기재하고 의무기록을 충실히 작성하도록 임상의학 및 분류 준칙 기반의 효과적 질의와 관리를 통해 무기록 정보의 품질을 향상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법을 학습하여 의무기록 완전성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영문) Medical Record Information Quality Improvement Practice (CDI)
(국문) 의무기록정보 분석 실무 Ⅱ 각종 보건의료정보에 대한 자료를 작성하고 코딩하여 병원의 현장의 보건의료정보실무 중심으로 실습하고 이를 익힌다.
(영문) Practice in Health Information II
(국문) 건강보험이론 및 실무 Ⅱ 현행 건강보험과 관련된 전체 과정의 메커니즘을 보험청구, 보험수가체계, 자격관리 등의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 실무를 실습하여 건강보험의 현장 적응력을 배양한다.
(영문) Health Insurance Theory and Practice Ⅱ
(국문) 환경보건학 인간과 지역사회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환경오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환경위해요인을 제거 또는 관리하는 원칙과 방안 등을 중심으로 단위 및 단위환산, 대기환경, 대기오염, 급수위생, 수질오염, 하·폐수 처리와 폐기물, 산업보건, 집합소위생, 주택 및 의복위생, 위생해충 및 방제, 역학 및 전염병 관리 등을 학습한다.
(영문) Environmental Health
(국문) 보건의료조직관리 보건의료조직의 자원들이 조직 내에서 성공적인 활동을 하도록 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영문) Health Organization Management
(국문) 병원경영이론 우리나라 의료체계에서의 병원의 위치, 병원의 인사, 재무관리, 원무관리, 병원정보관리, 원가절감, 병원건축 및 시설 등의 주요내용이 되며, 우리나라 병원의 문제점 및 앞으로의 과제 등을 이해시켜 병원경영의 능력과 태도를 함양 변화시킨다.
(영문) Hospital Manag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