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초등특수교육교사론

초등특수교사로서의 기본적인 마인드와 소양을 기르고 초등특수교육 교사양성 제도 및 과정, 교직문화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초등특수교사로서의 소임과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전공탐색과 기업가정신

이 과목은 1학년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정보 습득과 원활한 진로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고, J-hexa 기반하에 자기주도적인 대학실천 로드맵을 설계함으로써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인 바른인재, 전문인재, 창의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등교육개론

초등교육에 대한 기본 이해를 도모하는 과목이다. 초등교육의 성격과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그것이 어떤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지를 이해하도록 하는데 주된 목표를 둔다.

장애학생통합교육론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필요성을 이해하고, 통합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적 통합 및 사회적 통합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방법 및 전략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다.

특수교육학개론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특수교육의 기본철학과 방향성을 정립한다. 장애아동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환경적 조건을 학습하여 인지함으로써 특수교육의 질적 발달과 장애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 수용능력을 함양한다.

초등음악

특수교육 및 교육에서 음악교육의 방향과 목표, 내용, 방법 그리고 평가에 이르는 이론적인 내용과 함께 실제 지도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학습하는 데 목표를 둔다.

초등특수교과교육론

초등특수교육 교과교육론의 기초가 되는 일반교과교육의 다양한 이론, 모형, 교수-학습방법 등을 학습하고, 특수교육 교과교육론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가족지원 및 부모교육

장애아동을 양육하기 위한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교육적 협력과 교사의 태도,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위한 이론과 실천을 위한 방법을 익힌다.

직업선택과 경력계발

학생이 조기에 진로준비를 하는데 필요한 대학생활의 설계를 돕는 것으로, 자기이해를 통해 자신의 경력목표를 설정하도록 한다.

초등체육

교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효율적인 체육지도를 위해서 체육이론 교수방법, 교재의 내용, 교육과정, 교사로서의 자질을 충분히 이해하여야 한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초등특수)

다양한 교과교재의 제작, 활용방안을 연구, 고안, 실습함으로써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내용에 적합한 교재교구를 제작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특수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초등실과

실과교육영역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실천적 기술,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여, 인간다양성의 개념과 이 개념이 자아, 가족, 교육,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여 초등특수아동을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한다.

초등건강장애학생교육

초등건강장애 특수교육대상자가 가지는 다양한 질환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특별한 요구에 맞는 교육 및 지원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창업성공전략

3년간 해온 취업 준비를 토대로 최종 진로 결정 및 준비 마무리 과정

자기이해를 통해 자신의 경력목표를 설정

초등특수 관찰 및 실습III

현장 관찰 및 실습을 통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요구를 이해하고, 요구에 따른 교육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전문역량을 함양한다.

진로선택과 사회적경제

본 수업은 대학생활 2학년을 거치면서 진취적 진로 설계 및 전공 직업을 위한 커리어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대학 생활 이후의 진로를 스스로 계획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순차적 단계적 목표가 무엇인지 설정할 수 있다.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언어 및 의사소통발달에 대한 이론, 역사적 배경, 생리학적 기초를 이해하고, 다양한 의사소통장애의 유형과 그에 따른 특성 및 지도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교실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등국어

초등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국어과 교수학습을 위해 필요한 필수지식요소 및 교육과정의 방향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 전문성을 신장하는데 목표가 있다.

특수교육교육과정론

국가수준의 특수교육교육과정은 특수교육의 기본 방향을 제시한다. 이러한 특수교육교육과의 총론, 기본교육과정, 공통교육과정, 선택교육과정의 세부내용을 이해함으로써 특수교육현장에서 장애아동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장애학생전환교육

전환교육의 이론과 모형, 평가 및 계획을 다루고 전환 교육과정과 전략, 고용, 주거, 사회성 및 대인문제, 여가와 레크레이션, 관련 정책적 지원과 부모교육을 학습하고자 한다.

초등미술

장애학생 교육에서 미술과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향후 교사로서, 관련 전문가로서 혹은 부모로서 장애학생들의 삶을 좀 더 풍성하게 이끌어줄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는 전략을 학습한다.

초등수학

본 과목의 목표는 수학교육의 특징과 목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수학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 데에 있다.

지체장애학생교육

지체장애의 유형과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하는 것은 물론, 특성화된 교육 및 지도를 수행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기술을 함양한다.

초등사회

초등학교 장애학생의 사회과 교육을 위한 교과 이론 및 지식을 습득하고, 개별 장애학생의 장애 특성과 정도를 고려하여 수업 장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 및 전략 등의 실제적 기술을 함양한다.

초등특수교과논리 및 논술

특수교육학 및 교과의 논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글쓰기 활동을 실시한다. 또한 임용고시 1차에 대비하여 초등특수 교직논술의 출제경향을 파악하고, 기출문제 분석 및 풀이를 행한다. 그리고 임용고시 2차에 대비하여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실연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을 실시한다.

초등특수3rs교수학습방법

기초학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의 기초가 되는 읽기, 쓰기, 수학 중요성을 이해한다. 기초적인 읽기, 쓰기, 수학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초등특수학급경영론

특수학급 1년간 학급 경영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특수학급 경영 및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에 따른 해결방안을 창의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

진로선택과 사회적 경제

대학생활 2학년을 거치면서 진취적 진로 설계 및 전공 직업을 위한 커리어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특수교사로서의 생애주기에 따른 과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살펴보아 나의 진로 설계 시 어떻게 반영하고 준비할 것인지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지적장애학생교육

지적장애 정의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지적장애 원인에 대한 원인 및 예방방법에 대해서 이해하도록 한다. 이후 지적장애 학생들의 인지발달특성, 학습 특성, 심리 및 사회·행동적 특성, 언어 및 의사소통적 특성, 신체적·건강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효율적인 교육방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지적장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행동, 의사소통의 어려움, 사회성기술들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