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교과목개요
교과목 교과목 개요
만화기초 만화를 전공한 학생들의 향후 원활한 작품 활동과 전공심화 수업을 위해 기본적인 작화 테크닉과 이론, 드로잉과 채색능력을 배양해 종합적인 기초 크리에이팅 능력을 기른다.
배경미술 배경 표현의 가장 기초적인 투시도법을 이해해야 하고 자연물, 인공물의 컬러링 연구 또는 기법연구를 통하여 자신의 작업에 자연스럽고 능숙하게 배경을 제작할 수 있게 한다.
기초2D 컴퓨터 실습1 포토샵을 사용하여 디지털을 사용한 스케치와 페인팅 방법을 습득한다. 브러시와 레이어 사용 등의 기본기술을 학습함과 동시에 학습자의 개성과 스타일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라이프 드로잉 드로잉의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대상물에 대한 관찰력과 표현력 및 공간과 사물의 관계를 파악하고 표현능력을 키움으로써, 우수한 영상문화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창작자로서의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애니메이션 기초 2D 드로잉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콘티부터 동화까지의 작화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실무제작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특히 인물 캐릭터의 연기연출에 따른 움직임의 타이밍과 스페이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우수한 애니메이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애니메이터로서의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2D 컴퓨터실습2 컴퓨터그래픽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의도가 잘 표현 될 수 있도록 멀티미어적인 요소들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프로그램 구조 및 활용원리기법을 학습하며,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도구 모음과 창의력과 편리성, 빠른 작업시간, 통합성을 고려해서 다양한 미디어용 아트워크를 정교하게 만들기 위한 기초 컴퓨터실습을 목표로 한다.
캐릭터 디자인1 회화와는 다른 만화, 일러스트의 고유한 기능과 효과를 생략한 과장, 최소한의 표현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를 이해하고 주어진 조건에 따라 적합한 표현스타일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애니메이션제작기법1 3D 프로그램을 통해서 애니메이션과 영상 제작 도구들의 사용법에 대한 기초 및 적용 방법과 다양한 모델링 방법, Polygon 모델링 제작 방법 렌더링 기술 및 특수 효과 등을 학습하고2D 애니메이션과 차별화된 영상기법으로 보다 사실에 가까운 표현을 기본 그래픽 디자인을 바탕으로3차원적 영상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수업
만화일러스트레이션1 일러스트의 기본표현과 개성 있는 작품을 구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시각예술의 한 분야로 순수회화와 상호공존하며 창작이라는 예술의 본질을 추구한다. 화면의 구성능력을 길러 풍부한 조형감각을 기른다. 만화적 표현을 통하여 일러스트를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웹툰작법 및 애니작화연구1 웹툰과 애니의 개념에 대하여 이해하고 제작 실습을 통해 창작방법을 연구한다. 웹툰연출의 특징, 칸 나누기, 배경, 색채, 플롯과 애니의 특징 타이밍, 시퀀스, 동작연구 등을 통해 효과적인 연출법을 고찰하고 창작능력을 배양한다.
시나리오스토리보드 제작1 애니메이션은 많은 노력과 시간, 제작비가 소요되는 분야인 만큼, 기획의 중요성은 여타의 디자인 분야에 비하여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각자의 구상을 기획서의 형태로 구체화하며, 스토리보드를 통하여 구성을 가시화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습하게 된다. 2D와3D, 실사촬영 등에 공통되는 가장 중요한 필수과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스토리보드를 단지 종이 위에 그리는 단계에서 더 나아가서, 컴퓨터에 입력시킨 후 플래시나 프리미어 등을 통하여 실제적인 흐름을 시뮬레이션 하여 보는 단계까지 실습하여 본다.
디지털영상편집1 특수영상의 역사, 특수영상 제작기법, Key 합성, Alpha Channel 합성, Matte 합성, Mask 합성, Color Collection, 움직임과 의미 전달, 사운드와 특수영상, 특수효과 제작 등 디지털 특수효과 기술들을 중심으로 영상제작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기법과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영상제작에서 효율적인 제작 방법 구상이나 영상 표현 방법 제시, 작품 응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애니메이션제작기법2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으로 양분화 된 영상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차세대 영상물로서 디지털애니메이션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디지털애니메이션의 구성 법칙의 원리를 파악하고 실제 제작과정에서의 원리가 어떻게 작용하고 또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기반으로 동작연출, 컴퓨터프로그램의 적용 등의 세부적인 작업과정을 실습을 통해 체득한다.
시나리오스토리보드 제작1 만화를 전공한 학생들의 향후 원활한 작품 활동을 위해 기본적인 드로잉을 숙달하고, 영상물 혹은 스토리 만화를 제작하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본적인 연출과 카메라 워킹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목적이 있다.
캐릭터 디자인2 캐릭터 개념의 이해 및 활용방안에 대한 이론정립,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능을 이해하여 캐릭터 제작에 적극 활용. 주어진 조건에 따라 적합한 표현스타일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영상편집2 동영상 제작 및 영상 구성요소의 특성 분석, 작품 감상 능력을 배양하고, 제작 기본구조에서 영상 기획, 영상 제작, 영상 편집 과정을 통한 한 단계 높은 제작 능력을 위해 워크숍을 통해 기술적 능력을 기르며 영상제작에 있어 이론과 기술 요소의 관계에 따른 학습, 실험영상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
만화일러스트레이션2 일러스트의 기본 표현과 개성 있는 작품을 구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시각예술의 한 분야로 순수회화와 상호공존하며 창작이라는 예술의 본질을 추구한다. 화면의 구성 능력을 길러 풍부한 조형감각을 기른다. 만화적 표현을 통하여 일러스트를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웹툰작법 및 애니작화연구2 웹툰과 애니의 개념에 대하여 이해하고 제작 실습을 통해 창작방법을 연구한다. 웹툰연출의 특징, 칸나누기, 배경, 색채, 플롯과 애니의 특징 타이밍, 시퀀스, 동작연구등을 통해 효과적인 연출법을 고찰하고 창작능력을 배양한다.
애니메이션제작기법3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구성 원리를 파악하고 실제 제작과정에서 이 원리가 어떻게 작용하고 또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동작연출, 컴퓨터 프로그램의 적용 등의 세부적인 작업과정 실습을 통해 체득한다. 또한 디지털콘텐츠 산업에서 필요로 특수효과와Color Collection, Lighting을 응용한 특수효과, Expression의 활용, 2D Particle 제작 등을 학습하며, 특수효과 영상의 예술적 분야를 경험하고 새로운 특수효과 영상기술을 연구한다.
만화애니작품분석연구 만화․애니메이션 감상 전반에 대한 기본 이론과 만화․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개념 이해를 위해 현대만화․애니메이션의 흐름, 만화․애니메이션 작가론, 예술론 등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감상과 비평 방법에 대한 사례를 탐색하여 만화․애니메이션 감상과 비평의 이론을 확립하도록 한다.
만화애니메이션프로젝트1 프로젝트 기반의 기업참여 수업으로 실무 경험을 통해 현장 실무를 익히게 한다.
코믹스애니창작연구1 현대만화의 다양성 연구와 실험을 통해 만화가 가져야 할 예술성과 표현매체를 다루는 종합적 연구 내용을 작품에 적용함으로서 보다 독창적인 작품제작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사운드디자인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2진법의 개념을 알아보고, 샘플링, 출력방식(옵티컬/ 코엑시얼)을 살펴보는 등 디지털 사운드의 기본원리를 학습하여, 디지털 음원들을 활용한 음악을 제작을 통해 영상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포트폴리오제작1 편집디자인의 기본을 익히고, 3학년 교육과정을 종합하여 만든 작품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으로서 취업에 대비한다.
졸업작품기획 졸업작품을 대비한 교과목으로 창작 만화애니메이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 제작을 목표로 한다. 실험적이며 창의적 만화애니메이션 기획을 통화 양질의 작품제작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애니메이션제작기법4 특수효과 분야의 시장 또한 날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특수영상의 역사, 특수영상 제작기법, Key 합성, Alpha Channel 합성, Matte 합성, Mask 합성, Color Collection, 움직임과 의미 전달, 사운드와 특수영상, 특수효과 제작 등 디지털 특수효과 기술들을 중심으로 영상제작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기법과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영상제작에서 효율적인 제작 방법 구상이나 영상 표현 방법 제시, 작품 응용
만화애니메이션 프로젝트2 프로젝트 기반의 기업참여 수업으로 실무경험을 목적으로 한다.
코믹스애니창작연구2 만화는 시대적 트렌드를 넘어 종합예술의 단계로 확장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만화가는 다양한 표현의 도전과 생각의 틀을 넘어서서 다양한 매체와 영역을 확장해야한다. 본 수업의 목표는 현대만화의 다양성 연구와 실험을 통해 만화가 가져야할 예술성과 표현매체를 다루어보며 작가로서의 자긍심과 자부심을 찾아가는 것으로 자금까지의 종합적 연구를 통해 졸업작품을 만들어 가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만화애니메이션프로젝트3 졸업작품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제작의 단계를 실습한다. 세미나 형식의 수업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구상과 방법론을 발표, 토론하며 문제점을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졸업작품 연구1 졸업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예비단계로서 자료수집과 타겟설정, 시놉시스와 캐릭터 작성, 프레젠테이션 기법 등의 기획단계를 학습한다.
포트폴리오제작2 본격적인 사회진출을 앞두고4년간의 교육과정을 종합하여, 스스로를 대표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업은 철저하게 세미나식의 진행과 담당교수의 개별적인 지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를 통하여 수강자는 취업이나 대학원 진학을 위하여 자신의 작업물을 정리하고 발전시키는 프로세스를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졸업작품 연구2 졸업작품을 만들기 위한 최종적인 단계로서, 실제 결과물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며, 자신만의 표현 방법론을 찾아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만화애니메이션프로젝트4(캡스톤디자인) 4년간 교육과정을 통해 습득한 애니메이션 관련 전공이론과 실습을 통한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독창적인 애니메이션이 제작될 수 있도록Pre-production에서Post-production까지 각 단계별 관련분야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밀도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현장전문가들의 철저한 프로세스 관리는 양질의 작품제작은 물론 그 과정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향상시켜 취업 후 현장적응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