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작업치료학과인간의 정서적·정신적 질환 또는 신체적 장애 회복과 치료, 진단과 평가 등의 재활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장애인 재활과 치료 분야의 융합형 전문가 양성
작업치료학과는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장애를 가진 전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작업치료기법을 활용하여 일상생활 영위에 필요한 모든 의미 있는 활동에 대해 장애 이전 기능 회복 또는 예방을 위한 보건의료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또한 장애 진단과 평가, 재활 상담, 사례관리 등의 전반적인 재활서비스를 지원하는 장애인재활상담사를 동시에 취득함으로써 장애인 재활과 치료 분야의 전문역량을 지닌 융합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과전망
최근 인구구조와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른 노인인구 증가는 물론 산업재해, 교통사고, 재난 등으로 인하여 재활 분야 전문인력에 대한 전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작업치료사의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전문병원, 치매전문병원, 재활병원 등으로 세분화되면서 작업치료사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병원 외에도 다양한 기관에서 재활이 활발해지면서 취업 직군이 확장될 것입니다. 또한 장애 이후의 사회참여와 자립생활 등을 지원하는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부대학교 작업치료학과를 통해 작업치료사와 장애인재활상담사를 동시 취득하여 미래 안정적이고 성장 가능성 높은 진로 선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교육목표
교육과정
학년 | 전공교육과정 |
---|---|
1학년 | 작업치료학개론, 장애인복지론, 재활학, 재활 및 의학용어, 상담심리학, 해부학, 장애아동의 이해, 정신건강개론, 재활상담의 기초, 직업평가 및 상담 |
2학년 | 장애진단 및 평가, 노인작업치료학, 신경과학, 운동재활학, 일상생활활동, 아동검사 및 평가, 생리학, 재활행정 및 정책, 직업재활상담, 연하재활, 재활상담과 사례관리, 재활정책특강 |
3학년 | 근골격계작업치료 및 실습, 보조공학, 아동발달학 및 실습, 신경계작업치료 및 실습, 아동작업치료 및 실습, 연구방법론, 지역사회재활, 감각처리장애와 중재, 임상운동학, 아동청소년 정신사회 작업치료, 공중보건학, 재활실습, 직업개발 및 직업배치세미나 |
4학년 | 신경계작업치료현장실습, 근골격계작업치료현장실습, 지역사회작업치료현장실습, 정신사회작업치료현장실습, 감각재활현장실습, 노인작업치료현장실습, 장애관련법규 및 윤리, 장애아동부모교육 및 상담, 졸업논문, 근거중심작업치료학 |
★ 학과 특성화 분야 : 장애인재활상담사 트랙(부전공) / 감각발달재활사 인증 교과목
졸업 후 진로 / 자격증
졸업 후 진로 및 전망
- 의료기관 : 대학병원, 종합병원, 전문 재활병원 및 요양병원
- 지역사회시설 : 장애인복지관, 보건소, 치매센터, 요양기관, 발달장애센터, 직업재활센터, 주간보호센터
- 각급학교 : 일반학교 특수학급, 특수학교
- 대학원 및 연구기관 : 대학원 진학, 의료·재활·보건·건강증진 등 관련 연구기관
- 그 외 해외 취업, 보건직공무원, 치료감호소, 의학전문대학원 편입, 의료기기 사업체 운영 및 보조공학전문가
관련 자격증
- 국가자격 : 작업치료사, 장애인재활상담사, 감각발달재활사
- 추가학습을 통한 취득 가능 자격 : 정신건강 작업치료사, 보조공학사, 사회조사분석사, 임상심리사
- 민간자격 : 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