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Naturophath Psychology

자연치유심리학과

학과목적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기업체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자연치유심리 전문가 양성


학과목표

개인의 건강증진과 관련된 이종학문 간의 융합을 통한 자연치유와 관련된 기업체에 종사할 전문인력을 양성


학과특성

  •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계약학과는 직장을 가진자만 등록할수 있고, 등록금은 회사50% 본인50%납부 본인노력에 따라 논문이 작성될수 있는 기회이다

발전방향

  • 자연치유 심리치료에 대한 치료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실시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최종학위, 전공, 비고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최종학위 전공 비고
유호종
박삼식

박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임상자연치유특론 3 3
전공 명상심리학특론 3 3
전공 사상체질과 진단법 3 3
전공 임상미술치료특론 3 3
전공 동물매개치료 3 3
전공 산림휴양론 3 3
전공 아유르베다특론 3 3
전공 치유농업특론 3 3
전공 건강관리특론 3 3
전공 해부생리학 3 3
전공 발효·효소요법 특론 3 3
전공 면역학 특론 3 3
전공 위생학특론 3 3
전공 건강신경치유학 3 3
전공 수기치료 3 3
전공 인지행동치료 3 3
전공 심리치료특론 3 3
전공 카이로프랙틱스 3 3
전공 온열요법특론 3 3
전공 동종요법특론 3 3
전공 논문작성법 및 논문지도 3 3

교과목 해설서

임상자연치유특론 Principle of Naturophathy 치유의 정의, 치유의 가치와 중요성을 휴양적, 경제적, 보호적, 행정적 관점에서 학습함으로써 전공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명상심리학특론 Advanced Mindfulness Psychology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고 심리학의 기본적인 인식론을 토대로 명상과 상담의 기초이론과 관점을 학습한다.
사상체질과 진단법 Sasang Contitution Type & Test 개인의 외형(체형, 외모), 성격, 소중, 체질진단 검사법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건강을 개선시키는 연구하고 학습한다.
임상미술치료특론 advanced Clinical Art Therapy 인간의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마음의 건강문제를 미술활동을 통해서 완화 또는 개선시킬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동물매개치료 Forest Recreation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및 유지하며, 향상시키기 위해 동물을 매개로 하여 치료법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산림휴양론 Principle of Naturophathy 산림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여가문화와 융합함으로써 개인의 신체적 안녕과 즐거움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아유르베다특론 Advanced Ayurveda 인간의 질병을 Vita(공기와 허공), Pitta(불과 물), Kapha(물과 흙) 3가지 체질로 분류하고 치유하는 요법을 연구한다.
치유농업특론 Agriculture Agriculture Therapy 식물, 곤충, 축산 등 농업활동을 통해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신체적, 적응력을 길러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추구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건강관리특론 Principle of Health Care 개인의 생활습관병에 따른 건강유지법 또는 건강체력과 생활습관 개선의 필요성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정진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해부생리학 Anatomy & Physiology 인체의 각 계통을 현상론적으로 연구하는 자연과학으로 일반생리, 혈액, 순환, 호흡, 소화, 운동, 감각, 자율신경, 뇌의 기능 등을 형태학적인 면과 생리학적 면을 학습한다.
발효·효소요법 특론 Advanced Enzyme Therapy 약식동원이라고 하듯이 식품이 바로 약인 것이다. 음식의 다양한 기능으로 건강을 회복 증진시킬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면역학 특론 Advanced Immunology 인체에 외부로투버 침투하는 물질과 몸의 방어수단을 이해하고 면역의 종류와 특성, 예방, 그리고 소득법과 멸균의 중요성 및 관리법을 학습한다.
위생학특론 Advanced Hygienics 인간생활의 의식주, 질병, 직업의 여러 분야에 걸쳐서 인체를 해롭게 하는 모든 것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학습한다.
건강신경치유학 Health Nerve Therapy 인체의 근육반응을 통해 질환이나 외상으로 야기되는 근력의 변화를 내담자의 운동기능을 평가하여 불건강의 원인과 치유계획을 수립한다.
수기치료 Functional Adjustment Procedure 인체의 기능들에 대하여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분석하고 교정하며, 조화된 상태를 유지시키는 물리 역학적 치유기술을 망라한 학문으로 안전한 임상 적용 교정기법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인지행동치료 Contemporary Cognitive Behavior Therapy 인지행동치료의 원리와 역사를 개관하고 인지행동치료의 절차, 인지평가, 인지모델, 행동평가, 모델링, 사회기술훈련을 이해하여 임상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심리치료특론 Advanced Psychology 국민의 건강보호 및 건강증진에 관련된 현행 보건의료법규의 체계 및 내용을 이해하고 집행과정을 습득한다.
카이로프랙틱스 Chiropractic 약물과 수술에 의하지 않고 숙련된 손기술을 통해 건강 예방과 유지에 역점을 두어 혈액순환, 근골격계를 복합적으로 다루는 요법을 학습한다.
온열요법특론 Advanced Thermo Therapy 전도열이나 방사열을 이용하여 혈액순환 개선 및 신진대사의 촉진, 근긴장의 저하 등의 작용을 이용하여 건강을 증진시키는 법을 학습한다.
동종요법특론 Advanced Homeopathy 인체에 질병 증상과 비슷한 증상을 유발시켜 자가 면역능력을 깨우쳐 스스로 치유하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논문작성법 및 논문지도 Method of Dissertation 논문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논문주제의 방향을 지도하기 위하여 논문계획서 준비와 발표, 논문시작하기, 서론쓰기,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모델, 검증, 결과도출 등에 대한 훈련과 지도가 이루어진다.

석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자연치유학개론 3 3
전공 공중보건학원론 3 3
전공 자연치유학연구방법론 3 3
전공 산림치유론 3 3
전공 임상음악치료 3 3
전공 명상치료특론 3 3
전공 상담과 심리치료 3 3
전공 아로마 테라피 3 3
전공 식이요법 3 3
전공 원예치유론 3 3
전공 해양치유특론 3 3
전공 운동처방연구특론 3 3
전공 임상모션테이핑 3 3
전공 논문작성법 및 논문지도 3 3

교과목 해설서

자연치유학개론 Principle of Naturophathy 치유의 정의, 치유의 가치와 중요성을 휴양적, 경제적, 보호적, 행정적 관점에서 학습함으로써 전공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공중보건학원론 Principle of Public Health 보건과학 전반에 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 입문 과정으로 건강에 대한 기본개념과 보건학의 기초이론을 중심으로 포괄적인 건강 문제를 다룬다.
자연치유학연구방법론 Naturophathic Methodology & Research 건강과 관련된 현상을 과학적으로 나타내고 설명하기 위해 요구되는 방법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산림치유론 Theory of Forest Therapy 산림이 가지고 있는 물리적, 화학적, 심리적 요소를 활용하여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질병을 예방, 완화, 회복에 대해 연구한다.
임상음악치료 Clinic Music Therapy 인간의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및 유지하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매개로 하여 치료법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명상치료특론 advanced meditation Therapy 인체의 호흡과 명상, 스트레칭 등이 결합 된 복합적인 심신 수양의 방법을 수련하고 학습한다.
상담과 심리치료 Counseling Psychotherapy/small> 내담자가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방문했을 때 성격이론에 근거하여 사고, 감정,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이끄는 기법을 학습한다.
아로마 테라피 Aroma Therapy 식물을 이용한 자연치료요법으로 향기 나는 식물에서 추출한 휘발성 물질을 사용하여 심신을 건갈하게 하는 향기요법을 연구한다.
식이요법 Food Therapy 약식동원이라고 하듯이 약이 식품이고 식품이 약인 것이다. 음식의 다양한 기능으로 건강을 회복 증진 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원예치유론 Horticulture Therapy 식물의 통한 원예활동에 의하여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길러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추구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해양치유특론 Advanced Sea Therapy 해양치유 자원을 활용하여 체질 개선, 면역력 향상, 항노화 등을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을 연구한다.
운동처방연구특론 Advanced Exercise Prescription 개인에 알맞는 운동선택과 운동으로 인한 위험성과 상해를 최소화하면서 운동의 효과를 최대한 높여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법을 학습한다.
임상모션테이핑 Clinical Motion Dissertation 테이프나 붕대를 이용하여 신체의 해부학적인 특성과 운동 기능적 특성을 고려하여 각 부위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감아주는 처치법을 학습한다.
논문작성법 및 논문지도 Method of Dissertation 논문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논문주제의 방향을 지도하기 위하여 논문계획서 준비와 발표, 논문시작하기, 서론쓰기,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모델, 검증, 결과도출 등에 대한 훈련과 지도가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