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t. of Educational Psychological Counseling

교육심리상담학과

학과목적

인간사회에서 교육의 의미를 탐구하고 이해하며, 다양한 심리적 문제에 대한 접근법과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임상현장에서 인간의 성장을 돕는 전문가로서 현장적용능력을 갖춘 유능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학과목표

현대교육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학문적 이론 및 실제 응용력을 겸비하여 임상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학과특성

  • 국가자격인 임상심리사, 청소년 상담사 및 한국상담학회 및 한국심리상담학회 등
  • 상담관련 단체의 자격증 취득 자격기준에 부합하는 교과목 편성
  • 교육전문가, 심리검사 및 심리평가 전문가, 상담전문가 양성
  • 평생교육기관 교육, 대학교수, 심리상담센터 개소 등

발전방향

  • 임상과정 실습할 수 있는 기관과 협력 실습 환경 조성
  • 국·내외 교육 및 심리상담 학회와 연계
  • 선진 사례 연구 및 탐방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최종학위, 전공, 비고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최종학위 전공 비고
김망규

박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교육심리행동세미나 3 3
심리치료세미나 3 3
상담이론과실제연구 3 3
정신분석과 대상관계 3 3
진로상담 및 코칭 3 3
교육발달심리연구 3 3
현대교육이론연구 3 3
인지치료연구 3 3
부모교육과상담 3 3
상담및심리치료 3 3
교육연구방법론 3 3
집단상담및치료 3 3
성격심리와상담 3 3
심리평가와진단 3 3
가족상담및치료 3 3
이상심리연구 3 3
실존상담세미나 3 3
학습상담및코칭 3 3
위기상담 3 3
상담실습과사례연구 3 3
P 논문지도방법론 1 1

교과목 해설서

교육연구방법론 Methodology for the Study of Educational 교육심리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접근으로써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에 대하여 이해하고, 현장연구 및 학위논문 계획과 작성을 위한 연구방법인 조사연구, 실험연구, 사례연구, 심층면담 등의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를 학습하여 이를 실제 연구에 적용한다.
집단상담및치료 Group Counseling and Therapy 집단상담의 다양한 형태와 이론들, 집단상담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및 태도, 집단상담의 발달과정들의 주요개념들을 학습한다. 또한 수업시간에 실제 집단상담을 실시함으로써 집단상담의 다양한 효과를 체험하여 삶의 현장에서 직접 촉진할 수 있도록 고급 집단상담 기술을 익힌다.
성격심리와상담 Personality Psychology and Counseling 성격심리학의 심층적인 부분들의 여러 측면들을 구체적으로 학습하고 익히며 이를 상담현장에서도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익힌다.
심리평가와진단 Psychological Assessment and Diagnosis 내담자의 심리상태에 대한 진단 및 비진단 검사와 면담, 행동 평가 등의 총체적 평가방법을 통해 내담자를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실습한 사례를 통하여 임상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익힌다.
가족상담및치료 Family Counseling and Therapy 한 개인의 증상을 개인이 아닌 원가족과 핵가족의 체계 안에서 이해하는 학습이다. 이를 통해 체계적인 관점에서 개인과 가족을 이해하는 관점과 개입방법 등을 익힌다.
이상심리연구 Abnormal Psychology Study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겪는 다양한 이상행동과 심리장애에 대하여 그 원인 및 치료방법, 예방 등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실존상담세미나 Existential Counseling Seminar 실존 심리학의 근거가 되었던 주요 학자들의 사상과 실존치료 이론가들의 실존 치료 이론 및 실제에 관해 학습하며. 현대 실존치료에서 강조하는 실존적 인간 분석, 치료적 관계, 치료적 기법에 관해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학습상담및코칭 Learning Counseling and Coaching 학습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상담 및 코칭의 이론과 실제적인 기법을 연구하고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기상담 Crisis Counseling 현대 위기상담의 다양한 영역들을 학습하고, 각 영역에 관한 효율적인 개입목표와 개입과정, 개입기술 등을 학습한다. 즉, 자살과 대형 참사 등 상담에서의 위기에 대한 이해 및 구체적인 대처방법을 학습한다.
상담실습과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e and Case Study 실제 다양한 임상 현장에서 상담을 실시하고 수업에서 지도감독을 받고 토론함으로써 실제적인 상담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석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교육심리행동세미나 3 3
심리치료세미나 3 3
상담이론과실제연구 3 3
정신역동 심리치료 3 3
가족상담 3 3
교육발달심리연구 3 3
현대교육이론 3 3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3 3
인지행동치료연구 3 3
성격심리 3 3
교육심리연구방법론 3 3
성심리및상담 3 3
놀이치료 3 3
이상심리 3 3
긍정심리학 3 3
진로상담 3 3
심리검사 3 3
집단상담 3 3
정서심리학 3 3
실존상담 3 3
P 논문지도방법론 1 1

교과목 해설서

교육심리행동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Psychological Behavior 인간의 정신과정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며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제반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심리 특성과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행동 원리 및 그 적용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움으로써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행동 지원 방법을 습득한다.
심리치료세미나 Psychotherapy Seminar 심리치료와 상담의 기본적 이해를 학습하고, 마음의 치유와 성장을 위한 전문 활동을 파악한다. 현대심리치료 이론과 행동주의 치료, 인본주의 치료 등 다양한 이론과 치료기법을 익히고 토론한다.
상담이론과실제연구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ality Research 현대 여러 상담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상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에 대해 익히고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실제 상담과 교육 현장에서 내담자와 학생들을 도울 수 있게 연구한다.
정신역동심리치료 Psychokinetic Psychotherapy 한 개인의 초기 경험이 현재 성격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양식을 이해하고 파악할 뿐 아니라 통찰하도록 학습한다. 이를 통해 더욱 적응적인 관계양식을 습득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한 개인의 증상을 개인이 아닌 원가족과 핵가족의 체계 안에서 이해하는 학습이다. 이를 통해 체계적인 관점에서 개인과 가족을 이해하는 관점과 개입방법 등을 익힌다.
교육발달심리연구 A Study on the Psychology of Educational Development 교육 및 발달심리학의 대표적인 이론인 인지발달,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사회성 발달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능과 학습과의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인 학생 지도 및 교수방법을 탐색하고 연구한다.
현대교육이론 Theory of Modern Education 현대교육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교육이론과 학설을 익히며, 무엇보다 학습자 자신이 교육의 주체와 객체로 볼 수 있는 관점을 익힌다.
학교상담과생활지도 School Counseling and Life Guidance 학교상담과 관련된 여러 이론들과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등을 학습함으로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실질적으로 지도하고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인지행동치료연구 A Study on the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인간 행동변화를 중시하는 고전적 행동주의 이론 및 실제와 현재 각광을 받고 있는 인지행동이론 더 나아가 수용전념치료 기법과 같은 최신 행동주의 이론을 익히고 교육과 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성격심리 Theories of Personality 성격심리학의 다양한 측면과 평가, 성격의 발달과 구조 및 주요이론들을 학습하며 이를 상담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습득한다.
논문지도방법론 Thesis Guidance 현재 학위를 준비하고 있는 연구자들과의 지속적인 세미나와 강의를 통해 자신의 논문을 연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각 연구 자료 정리하는 방법과 자신의 논문 주제선정, 문헌고찰, 연구의 계획 및 수행방법, 연구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 논문의 작성, 연구수행상의 제반 문제와 윤리 강령 등을 익힌다.
교육심리연구방법론 Methodology for the Study of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 및 발달심리학의 대표적인 이론인 인지발달,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사회성 발달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능과 학습과의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인 학생 지도 및 교수방법을 탐색하고 연구한다.
성심리및상담 Sex Psychology and Counseling 인간의 성 발달이론 및 성의 사회적 측면 이론 등을 학습함으로서 성에 대한 자아개념, 지식, 가치관, 태도 등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이를 통해 개인은 물론 상담현장에서 활용하도록 돕는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일반적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놀이를 통해 행해지는 심리치료기법으로 정신분석적, 분석학적, 아동중심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 부모놀이치료, 가족놀이치료 등 치료이론을 익히고 상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Study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겪는 다양한 이상행동과 심리장애에 대하여 그 원인 및 치료방법, 예방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긍정심리학 Positive Psychology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겪는 다양한 이상행동과 심리장애에 대하여 그 원인 및 치료방법, 예방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에 기초가 되는 진로발달 이론과 발달 과정을 학습한다. 진로상담의 기법을 상담현장에서 전문 영역의 실무 및 학문적 발전에 기여할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내담자의 심리상태에 대한 진단 및 비진단 검사와 면담, 행동 평가 등의 총체적 평가방법을 통해 내담자를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다양한 형태와 이론들, 집단상담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및 태도, 집단상담의 발달과정들의 주요개념들을 학습한다. 또한 수업시간에 실제 집단상담을 실시함으로써 집단상담의 다양한 효과를 체험하여 삶의 현장에서 활용하도록 돕는다.
정서심리학 Psychology of Emotion 심리학이론 중 동기이론과 정서이론을 심화학습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의 교육과 생활지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해 본다.
실존상담 Existential Counseling 실존 심리학의 근거가 되었던 주요 학자들의 사상과 실존치료 이론가들의 실존 치료 이론 및 실제에 관해 학습하며. 현대 실존치료에서 강조하는 실존적 인간 분석, 치료적 관계, 치료적 기법에 관해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