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Department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전공

교육학석사(체육교육)
Master of Education

학과목적

체육교육전공은 체육의 과학화를 추구하고 법칙과 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 수용함으로서 체육교과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체육교사를 양성하며, 체육지도자들에게 스포츠이론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새로운 교육정보를 제공한다.
본 전공과정에서는 전인적인 인간을 발달시키는 체육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한 인간의 건강과 인체의 건강한 발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함에 있다.


학과목표

교육대학원의 교육목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 교원으로서의 전문적 자질과 확고한 사명의식을 가진 교사 양성.
  • 교과교육 전문가로서의 창의적 연구와 학생지도에 헌신하는 교육 실천인 양성.
  • 교과 및 학문연구 결과를 교육현장에 과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자 양성.

학과특성

  •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과학적 학문 및 경험을 습득시킨다.
  • 산학 협동을 통한 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체육교과과정을 편성한다.
  • 이론위주의 주입식 교육방식 탈피, 현장 및 사례, 토론 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 전인적인 교사의 육성, 지와 덕의 겸비를 통하여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전인적인 교사를 육성한다.

발전방안

  • 세계 수준의 과학적인 학문과 이론의 탐구향상으로 체육교육이론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지닌 유능한 체육전문가를 육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 지식과 정보를 수용하기만 할 것이 아니라 몸소 갖춘 창의력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지식과 이론을 탐구해 나가며 연구 방법상의 과학성과 타당도를 극대화시켜 나간다.
  • 탐구된 지식을 통하여 인류의 복지와 평화의 증진 사회구성원으로 하여금 인간으로서의 삶의 조건을 궁극적으로 개선하고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체육교육을 연구/노력한다.

발전방안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김상두 스포츠심리학 이학박사 C5-335 750-6765
이권호 운동생리학 이학박사 C5-334 750-6763
김민현 스포츠심리학 이학박사 C5-333 750-6616
최정규 체육학 체육학석사 C5-329 750-6227
이름 전공 학위 C5-000 750-0000

체육교육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체육교육론 3 3
체육사·철학 3 3
스포츠사회학 3 3
운동생리학 3 3
운동역학 3 3
체육측정평가 3 3
건강교육 3 3
무용교육 3 3
운동실기 3 3
특수체육 3 3
여가레크리에이션 3 3
운동학습및심리 3 3
체육교과교육론 3 3
체육교과논리및논술 3 3
체육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1

체육교육전공 교과목 해설서

체육교과교육론 Pedagogy in Physical Education 교육적 견지에서 체육교과의 의의 및 역할은 무엇이며, 나아가서 체육전문가로서 필요한 체육의 기초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또한 실제 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체육교육의 실천적 목적과 내용, 지도방법 그리고 체육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등을 학습한다.
특수체육 Adapted Physical Education 신체장애자의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여 정규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프로그램으로 변형시킴으로서 장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제한적인 신체활동이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교정될 수 있는 방안을 터득케 한다.
운동역학 Sport-Biomechanics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운동수행을 위하여 신체운동의 방법과 원리를 스포츠 기술이나 운동에 사용되는 물체 및 기구의 개선을 위하여 적용한다.
운동실기 Exercise Performance 자신에게 적합한 종목을 선택하여 심화학습을 함으로써 1인 1종목 이상의 생활체육 및 엘리트체육을 지도하는데 목표로 하고 있다.
체육교과논리및논술 Physical Education Logic and Essay Writin 체육교과에 대한 폭넓은 이해 및 다양한 스포츠 현상에 대하여 논리적 사고력과 함께 종합적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글쓰기를 통하여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운동학습및심리 Exercise Learning and Psychology 운동과 스포츠를 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문제를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통하여 당면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운동행동의 과학적 접근을 가능케 한다.
스포츠 사회학 Sport-Sociology 스포츠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하고 사회현상의 하나로서 스포츠와 사회관계를 분석, 검토하고 토론한다.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운동생리학은 운동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변화의 기전을 설명함으로써 운동선수에서부터 생활체육참가자 및 병약자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의 신제적인 능력을 증가시키는 적절한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체육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이론과 실기를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교재를 분석하고 교수방법에 따른 지도안을 작성하여 다양한 교과 학습지도 방법을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여가레크리에이션 Leisure Recreation 여가시간과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현대생활에 있어서 레크리에이션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각종 레크리에이션의 프로그램을 경험토록 한다.
체육교육론 Advanced Physical Education 체육 교육의 목적을 밝혀 세분화하고 학문적 성격과 개요를 파악시켜 이미 설정된 전공 교과의 내용을 중등 수준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등에 연결시켜 단계별 구체적 내용을 상세화하고 아울러 체육 교육의 교재 및 교수 방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체력의 학습 및 훈련방법의 성과를 평가하여 보다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체격 및 체력 운동 소질 등의 측정에 관한 이론과 실습 그리고 얻어진 자료의 통계적 처리 방법과 그 결과를 합리적으로 평가하는데 있다.
무용교육 Dance & Education 무용교육의 기본적 이론을 배우고 학습자에 따른 무용교육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무용의 교육적 효과를 올리도록 하며 무용교육과 무용교수법의 차이에 따른 지도내용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체육사▪철학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and Philosophy 체육사연구는 시대별 정치, 경제, 문화, 교육, 예술, 군사, 지리적 환경과 어떤 관계였는가를 분석하고, 현대 체육의 현상을 바르게 인식하며 미래 지향적인 좌표를 연구한다. 체육과 스포츠에 관한 다양한 인문학적 시각을 통하여 현실을 파악하여 현재의 문제점을 들춰내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그것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강교육 Health & Education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관리방법, 피로와 휴식방법, 사회환경과 건강, 건강평가 등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