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운전면허 1종 보통 또는 대형면허 소지자(원서접수 마감일까지)

공채 자격요건

모집분야 일반순경(남자,여자,101단) 간부후보생
지원자격 18세 이상 40세 이하 21세 이상 40세 이하
시력 좌우 각각 0.8 이상(교정시력 포함) 좌우 각각 0.8 이상(교정시력 포함)
청력 좌우 각각 40db 이하 소리 들을 수 있어야 함 좌우 각각 40db 이하 소리 들을 수 있어야 함

특채 자격요건

구분 선발분야 및 자격요건
경찰행정특채 연령 : 20세 이상 40세 이하
2년제 이상 대학의 경찰행정 관련 학과를 졸업했거나 4년제 대학의 경찰행정 관련학과에 재학중이거나 재학했던 사람으로서
경찰행정학전공 이수로 인정될 수 있는 과목을 45학점 이수
전의경특채 연령 : 21세 이상 30세 이하
경찰청 소속 '전투경찰순경'으로 임용되어 소정의 복무를 마치고 전역한 자 또는 전역 예정인 자
(해당시험 면접시험 전일까지 전역예정자)
군복무시 모범대원 우대
검찰

5급, 7급, 9급 검찰 사무직 시험을 거쳐 진출할 수 있으며, 각종 특수 범죄 등을 수사하는 수사관으로 활약할 수 있다.

최근에 검찰 수사직으로의 진출이 활발하다.

법원 사법부의 국가직 공무원인 법원 사무직에 합격하면 각 급 법원, 등기소 등에서 근무하게 된다.
교정 5급, 7급, 9급 국가공무원시험을 거쳐 교도소나 구치소 등 교정시설에 진출해 재소자들을 관리하고 교정, 교화하는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보호관찰 5급, 7급, 9급 보호관찰직 시험을 거쳐 진출할 수 있으며, 보호 관찰소에서 보고관찰업무를 담당하거나 범죄예방 업무를 맡는다.

법조계

(로스쿨)

대학 졸업 후, 일정한 자격요건을 충족시키면 로스쿨에 진학할 수 있다. 로스쿨 과정을 거쳐 시험을 치르면 변호사나 검사 등 법조계로 진출한다.
학계

매 해 4년제 및 전문대학에 경찰행정학과가 생겨나고 있어 학부를 졸업한 후

대학원에서 석 ? 박사 과정을 마치거나 해외유학을 통하여 교수직으로 진출할 수 있다.

군 수사기관

학군단 및 학사장교 등의 과정을 통해 기무사, 헌병 등의 군 수사기관에 진출할 수 있다.

여군의 경우 의무 복무 기간은 장교 3년, 부사관 4년이며, 희망자에 한해 장기 복무가 결정된다.

국정원 우리나라 최고의 정보기관으로서 매년 9월경에 실시되는 선발과정을 통해 진출할 수 있으며, 대공수사나 대 테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청와대 경호실 매년 1회 공개경쟁 시험을 거쳐 진출할 수 있으며 대통령 및 대통령 측근인사를 경호하는 직종이다.
일반직 공무원

경찰 공무원이나 소방 공무원 같은 특정직 공무원이 아닌 기술, 연구, 행정일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7급, 9급 공무원 시험을 통해 진출할 수 있다.

소방 화재예방 및 진압예방 및 119구급대 관련 업무를 하고, 시·도 별로 채용한다.
민간경비업체

경찰의 공권력이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중심으로 에스원, CAPS, POCOM과 같은

민간경비업체의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어 이들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일반 기업체 형사 사법 분야 외에도 일반 기업체에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