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행정법
(Administration Law)

행정법은 행정의 조직과 작용 및 구제에 관한 국내공법으로 기본적으로 이론적 그 자체의 순수학문이 아니라 실무적인 응용학문이므로, 각종 공무원시험 등을 통하여 행정법 실무가의 길을 걸어가고자 하는 이에게 유용한 과목이다. 행정법이론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두고, 행정법 수업을 통하여 행정법의 기본이론을 습득한 학생들을 상대로 행정조직법, 특별행정작용법 등의 각론적 내용 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행정조직론
(Public Administration Organization)

경찰조직이론의 전개, 조직의 운영, 조직목표, 의사결정과정 등을 이해한다.

인사행정론

(Public administration Theory)

현대인사행정의 기능과 절차 및 기술에 과한 이론과 제도를 소개하며 특히 한국 인사행정이 지향해야할 비젼을 염두에 두면서 한국 인사행정의현실을 분석하고 개선책을 제시하도록 한다.

형법총론
(General Principles of Criminal Law)

형법은 일반적으로 범죄와 형벌의 관계를 규정한 법규범이라고 정의한다. 본 강좌는 1·2학기로 나누어 1년간에 걸쳐 개설하고 있다. 1학기 때에는 형법총론의 전반부를, 2학기 때에는 그 후반부를 연구한다. 그 만큼 형법총론은 형사법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경찰행정학과에서 필수적인 과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강좌는 1학기에 이어 형법총론의 후반부인 과실범론, 부작위범론, 미수론, 공범론, 죄수론, 형벌론, 보안처분론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형법각론
(Special part of Criminal Law)

형법총론의 이론을 토대로 범죄의 개별구성요건의 합리적인 해석을 연구하고, 학설, 판례 등을 비교ㆍ분석함으로써 구체적인 형벌적용을 검토한다.

형사소송법
(Law of Criminal Procedure)

형사소송법이란 형사절차를 규정하는 국가적 법률체계, 즉 형법을 적용 실현하기 위한 절차를 규정하는 법률체게를을 으미한다. 이는 강학상 내용이 서론부분과 수사절차, 공판절차, 상소 등 특별절차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리는 이미 1학기때 수사절차까지 배웠기 때문에 2학기 과정에서는 공판절차부터 수업을 진행하여 형사관련사건을 원활히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형사법연습

(Practice of Criminal Law)

형법과 형사소송법의 사례를 형사법 이론에 따라 분석한다.

수사학
(Criminal Investigation)

수사의 기본원칙, 수사, 첩보, 변사자 검시, 임검 및 현장감식, 범죄감식, 수사활동 방법, 체포 및 조사, 수사서류작성, 수사행정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경찰학연습
(Practice of Police Science)
경찰이론적 지식을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경찰영어
(Police English)

학생들이 영어를 기본적인 이해와 소통의 수단으로 인식하게 하며, 사회 전반에서 요구하는 영어 검정시험, 특히 경찰임용시험이 요구하는 영어 검정시험(토익 550점 이상, 탭스 241점 이상, 지텔프 level 2 43점 이상)에 맞추어진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모든 학생들이 경찰임용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구체적인 학습계획 및 실천방안을 제시하며, 학생들이 가진 영어 학습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이겨낼 수 있는 정신적 토양을 제공한다.

경찰체포술
(Police arrest)
경찰관으로서의 직무수행 현장에서 범죄의 예방과 진압에 필요한 신체의 단련과 그 직무를 집행함에 있어 범인으로부터 공격 또는 저항을 받을 경우를 예상하여 대처하는 체포술 능력을 교육한다. 또한 상대에게 최소한의 타격을 주어 안전하고도 능률적으로 범인을 제압, 체포할 수 있는 능력과 특수기술을 습득한다.

헌법총론
(Constitutional Law)

국가의 기본법인 헌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기본권론

(Theory of Fundamental Human Rights)

헌법상 국민의 기본권의 종류, 법적 성격 등에 대해 이해한다.

헌법판례연습
(Constitutional Case Practice)

헌법재판소의 다양한 판례를 이해함으로써 헌법적 기본원리를 습득한다.

헌법연습

(Constitutional Practice)

헌법재판소의 다양한 판례를 이해함으로써 헌법적 기본원리를 습득한다.

범죄심리학과프로파일링
(Criminal Psychology and Profiling)

범죄행동원인 분석 등 범죄심리 및 프로파일링에 대해 학습한다.

범죄학개론
(Introduction to Criminology)

범죄원인론과 범죄현상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개별 범죄에 대한 대책론을 제시한다.

범죄예방디자인
(Crime Prevention Design)

범죄예방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과 더불어 범죄예방을 위해 현실세계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범죄예방 프로그램들과 그러한 프로그램들의 효과성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대테러및인질협상론
(Counterterrorism and Crisis Negotiation)
테러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대테러체계 및 대응수단을 이해하고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기상황에서의 협상기법을 학습하여 전공생의 전공지식 함양을 목표로 한다.

지역사회경찰활동론

(Police and Society)

경찰과 지역사회관계의 정립과 운용방법 및 중요성의 인식 등을 이해한다.

현대사회와경찰학

(Modern Society and Police Science)

경찰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론적 고찰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치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공지식 함양을 목표로 한다.
경찰한국사
(History of Korean Police System)
한국 역사상의 경찰제도사를 이해한다.

비교경찰제도론
(Theory of Comparative Police System)

여러 나라의 경찰제도의 이해를 통하여 한국경찰제도의 운용과 발전에 참고로 활용케 한다.

경찰사용장구개발 (융합형캡스톤디자인)

학습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성을 자극하고 일깨워서 제4차 산업시대의 변화에 대응함으로써 앞으로의 창의적인 인재로 태어날 수 있도록 상호협력하는 수업을 목표로 한다.

범죄대책론
(Theory of Crime Prevention)

범죄문제에 대한 다양한 대처방안을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범죄예방 및 대응을 위한 주요정책 및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증진을 목표로 한다.

사이버범죄론

(Theory of Cyber Crime)

컴퓨터매체의 발달과 그로 인한 등에서 나오는 각종 범죄, 즉 사이버매춘, 전자상거래, 전자화폐, 신용카드, 보험관련 범죄 등의 현상을 분석 검토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경찰정책론
(Theory of Police Policy)

경찰의 정책결정과정, 정책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요인, 경찰정책의 집행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