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명, 내용
체육교육론 학교에서 체육교육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당성을 익히고, 좋은 체육교사가 되기 위한 전반적인 이론적 과제들을 탐색한다. 따라서, 전문가로서의 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것을 탐색해 보고, 학교 현장 교육에서의 이슈 및 문제점과 해결 방안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체육사철학 세계 체육사와 한국 체육사의 역사적 사실을 시대별로 고찰하고, 한국 근대스포츠 문화의 기원과 확산과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장애학생통합교육론 특수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특수학급, 특수학교 및 학습도움실 등의 교육전달체계의 특성과 적절한 학급운영을 통한 장애학생들의 통합지원 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언어발달 및 언어습득 과정을 이해하고, 조음장애, 언어지연, 실어증 등의 언어문제에 관하여 살펴보며, 특수 교육현장과 연계된 사례연구를 통한 언어교정 방법 등에 대하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운동생리학 신체활동의 생리학적 이론을 기술, 분석, 예측,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인체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며 신체 활동시의 생리적 기능 및 적응 현상을 이해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스키지도법 스키(장애인스키)에 대한 기본 동작과 경기 내용 등에 관하여 이해하고 장애유형별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과 지도방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전공실기(I) 전공실기(I)은 1학년 학생들이 스포츠 종목 중 축구, 농구, 배구, 골프, 수영, 배드민턴, 테니스, 라켓볼 등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각 종목에 필요한 기본 종목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학습한다.
특수교육공학 장애학생들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재 개발, 보조공학기기, 상업용 소프트웨어 활용 방법 등에 관하여 이해하고 이를 통한 학습수행 수준 및 교수법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보조공학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개념, 특성, 판별, 하위 유형 및 교육적 접근 등 정서·행동장애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하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특수교육교육과정론 교육과정의 유형 및 특수성, 교육과정운영의 실제 등에 관하여 이해하고 이를 근거로 장애학생에게 바람직한 교육과정모형을 탐색하며, 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수방법론에 관하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테니스지도법 테니스를 통해서 건강하고 긍정적인 삶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태도를 익히과 동시에 지체장애인들의 테니스활동에 관한 지도방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특수체육원리 특수체육에 대한 장애유형별 특성과 지도방법 및 교수전략 등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기초로 전공분야의 깊이 있는 학문적 접근을 통한 전문성을 겸비한 예비교사로서의 자질과 소양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 및 평가 장애학생들을 진단 및 평가하기 위한 각종 검사도구들의 특성과 사용 방법을 익히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검사들을 중심으로 실제로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해 봄으로써 검사 결과를 해석하고 그 결과를 장애아 교육 프로그램 작성에 적용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지적장애학생교육 지적장애의 개념, 역사적 고찰, 원인, 학생의 특성과 다양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등에 관하여 다루고, 지적장애학생 교육의 최선의 실제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학교에서 성인기로의 전환 쟁점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과 진단기준 및 발달특성 등에 관한 전반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볼링지도법 볼링의 기초 및 전문기술, 경기규칙, 심판법을 익히고 나아가 시각장애인 볼링 적용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와 프로그램처방을 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장애아동실기교육 장애학생들의 재활 및 의료수단으로서 다양한 운동재활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장애인의 체력과 운동 능력의 유지·향상 등을 위한 지도력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전공실기(II) 전공실기(II)는 기초전공실기(I)의 심화과정으로서 스포츠종목 중 축구, 농구, 배구, 골프, 수영, 배드민턴, 테니스, 라켓볼 등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각 종목에 필요한 복합적 기능을 학습한다.
청각장애학생교육 청각장애(농, 난청)에 관한 학교현장의 교육과정 및 직업 재활 등을 위한 사회 적응 문제를 공부하며, 청력손실도에 따른 교수계획 및 교수방법 등에 관한 교육방법을 습득하고, 청각 장애학생을 위한 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지체장애학생교육 지체 장애와 건강장애의 유형 및 특성을 살펴보고, 학생의 요구에 맞는 교육 과정과 교수 전략을 탐색하며, 학과 특성화사업과 연계한 지체장애학교의 교육봉사 활동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야영활동 체험 및 실습을 통하여 야영수련 활동 및 아웃도어 활동을 준비하고 캠핑 & 생존 프로그램을 통해 기본적은 제반 기술 등에 관하여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야영활동 실습을 통해 예비교사로서의 기획, 진행, 관리 능력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심리학의 개념, 신체운동의 심리 생리적 기초 및 심리적 특성, 체육집단의 심리 등을 이해함과 동시에 현장적용 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특수체육교과교육론 기본교육과정 체육 교과에 대한 이해를 통한 교수-학습지도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인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며, 체육교과에 대한 모의수업 실연을 통하여 교과에 대한 실제적인 수업전개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시각장애학생교육 시각장애(맹, 약시)의 개념, 원인, 특성 및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중등 교육과정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교수방법을 모색하여 교재개발, 점자연습, 보행 훈련 등을 통한 시각 장애학생의 자립 생활을 도모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학습장애학생교육 학습 장애의 개념, 특성, 역사적 배경 및 판별방법을 고찰하고, 중등 교육과정 평가를 통한 개인의 욕구에 따른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과 교육적 조치, 특수학급 제도 및 운영, 열린교육 현장에서의 학습 장애아 교육 등 학습장애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트레이닝방법론 운동 시 인체의 생리학적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운동검사, 운동처방지침에 대한 해석능력을 학습하며, 운동부하 검사 결과를 통한 개인의 적절한 운동처방을 작성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스포츠사회학 다양한 스포츠 사회학적 이론에 관하여 이해하고 이를 통한 다양한 스포츠 사회현상 등에 관하여 익히며, 사회제도로서 스포츠와 문화로서 스포츠의 다양한 제반지식 등을 습득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에 관하여 학습한다.
응급처치 및 안전교육 생명을 위협하는 위급한 상황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지키고 부상자나 환자가 발생하였을 때,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특수체육교과 논리 및 논술 논리 및 논술은 의사전달을 명확히 할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 등에 관하여 이해하고 기본원리를 익히는 글쓰기 위주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전공실기(Ⅲ) 전공실기(Ⅲ)은 기초전공실기(II)의 심화과정으로서 스포츠종목 중 축구, 농구, 배구, 골프, 수영, 배드민턴, 테니스, 라켓볼 등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각 종목의 운영과 계획 및 지도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중복·중증 장애의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보고 장애학생의 특성과 욕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탐색하며, 특수교육 현장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운동역학 체육 활동의 역학적 기본 원리를 기술, 분석, 예측, 통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이해하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스포츠윤리 스포츠 윤리 담론의 흐름을 이해하고 실효성 있는 담론의 방향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스포츠행위의 도덕적이고 타당한 방향과 철학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특수체육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특수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체육수업은 다양한 교과교재와 그에 따른 지도법이 요구된다. 이렇게 교수방법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과 지도방법 등에 관하여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건강장애학생교육 체계적인 문제나 심장질환, 간질, 백혈병, 당뇨병과 같은 만성적 혹은 급성 건강문제로 인해 교육적 활동과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에 대한 교육과 중재방법을 이해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교육적 적용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체육측정평가 학교체육에서 평가는 필수 영역이며 교사는 이에 대한 지식과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신체의 형태, 태도, 사회성, 소질, 체력, 학습효과, 기능, 기술 등의 측정방법과 결과해석 및 평가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운동학습 및 심리 운동기술의 학습과 관련된 이론과 원리를 탐구하여 운동기술의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조건을 규명한다. 운동행동 이론, 정보처리 모형, 시지각의 역할, 운동 정확성, 피드백, 연습방법, 전이 등의 문제를 체육수업과 스포츠 수행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건강교육 건강한 삶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 및 응급상황의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특히 운동, 식이 섭취 및 위생 등의 생활 습관에 의해 예방 및 조절될 수 있는 원리를 알 수 있다. 또한, 운동부족으로 인한 질병의 예방 및 개선을 심층 이해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