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해외봉사

2017년부터 시작된 국제통상학과 프로그램으로 베트남, 캄보디아 등 개발도상국의 저소득층 아동과 지역주민 등을 위한 해외봉사 프로그램이다. 해외봉사 프로그램은 국제통상학과 학생들이 세계인으로서의 인성과 윤리의식 함양과 글로벌 마인드의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당 봉사지역에서 한글 교육 등과 같은 교육 봉사, 벽화 그리기 등의 환경개선 봉사 그리고 각종 시설물 등에 대한 보수 및 유지와 관련된 노력 봉사 등을 수행한다.

해외시장조사단

해외시장조사단 프로그램은 일본, 홍콩, 중국 등의 국가를 방문하여 현지 시장과 비즈니스 기회를 파악하는 학과 자체 프로그램이다. 해외시장조사단은 해외시장조사 방법과 기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 후 방문하는 현지국에서 현장실습을 수행하여 국제마케팅 및 국제통상실무 역량을 강화시키는 한편 글로벌화 및 정보화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해외인턴

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과 프로그램으로 인턴십을 희망하는 학생과 미국에 소재하고 있는 현지 기업을 매칭시켜 주어 1년간 미국 현지 기업에 급여를 받으며 전공 업무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국제 비즈니스 역량 및 외국어(영어)역량을 강화시키는 한편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 및 적응력 향상과 국제 에티켓의 체화 등 국제 비즈니스맨으로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해외대학공동학위

필리핀 국립대학교(University of the Philippines)와 협약을 통해 공동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국제통상학과에서 2년간 필요 전공 학점 취득 후 필리핀 국립대학교에서 2년간 필요 전공 학점을 취득하게 되면 중부대학교 학사 학위 및 필리핀 국립대학교 학사 학위를 공동으로 수여하는 프로그램이다. 해외대학공동학위 프로그램은 공동학위 취득뿐만 아니라 외국어 능력의 향상, 외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 증진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국통DAY

국제통상학과 재학생과 졸업생 모두가 참여하는 중부대학교 국제통상인의 날로 선후배와의 만남을 통해 상호교류 및 친목의 장을 마련하는 한편 무역 관련 업계에서 종사하고 있는 선배들로부터 취업 및 진로 등과 관련된 조언 및 정보를 얻는 학과 프로그램이다. 이뿐만 아니라 국통DAY 때에는 학과 체육대회도 개최하여 국제통상학과 선후배의 단합을 도모하는 한편 끈끈한 정을 쌓아가는 날로 학생들의 참여도가 매우 높은 프로그램이다.

산업시찰

국제통상학과와 관련이 높은 시설 및 기관 등을 방문하여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확인하는 프로그램이다. 산업시찰 프로그램은 인천항만 및 인천세관, 평택항만 등을 방문하여 컨테이너 부두 등을 견학하고 세관업무와 통관절차 등의 현장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코엑스, 킨텍스 등에서 개최되는 무역전시회에 참여하여 무역전시회를 통한 수출마케팅 활동 및 무역전시 업무 등에 대해서도 현장학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국제통상학과 학술제

매년 11월 개최되는 국제통상학과 학술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2인 이상으로 팀을 구성하면 재학생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국제통상학과 학술제는 각 팀마다 지도교수님을 선택하고 지도교수님의 지도 아래 그 동안 갈고 닦은 학문적 성과를 논문으로 작성하여 국제통상학과 전학년을 대상으로 발표하고 평가하여 시상한다. 발표 논문은 매년 학술지로 발간하여 개인 및 학과에서 소장하고 있으며 학술제에 참여하는 학생은 대학 생활의 소중한 추억으로 자신의 논문이 실린 학술지를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취업프로그램(자격증반, 직무교육)

- 자격증반: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등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프로그램을 부정기적으로 개설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국제통상학과와 관련도가 가장 높은 자격증 취득을 통해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한편 취업에 도움을 주고자 만든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많은 학생들이 국제무역사와 무역영어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도움을 받고 있다.

- 직무교육: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부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공기업 및 대기업 취업을 위한 맞춤형 직무 교육,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교육, 실전 면접 교육 등을 전문 강사 및 기업 인사업무 관련 담당자를 초빙하여 진행함으로써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 개개인이 본인의 목적에 맞는 취업 준비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