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경제학원론1 Principles of Economics 1 경제학의 기초과목으로 경제학의 기초이론들을 원론적으로 소개하는 과목이다. 특히 미시경제학 이론으로 소비, 생산, 시장분배, 일반균형이론 등 가격의 자원배분기능을 중심으로 국민경제적 차원의 문제를 배움으로써 당면한 경제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사고력과 기본을 마련해 주고자 한다.
국제통상학원론 Principles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국제통상학의 입문과정으로 국제통상의 의의, 형성과정, 기본이론, 국제통상정책, 국제통상환경, 국제통상 실무의 개요를 소개하고 한국무역의 역사와 개항을 포괄적으로 알아본다.
경제학원론2 Principles of Economics 2 경제학의 기초과목으로 경제학의 기초이론들을 원론적으로 소개하는 과목이다. 특히 거시경제학이론으로 국민소득, 승수, 재정, 화폐금융, 거시균형, 국제경제, 인플레이션, 경제성장이론 등 국민경제적 차원의 문제를 배움으로써 당면한 경제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사고력과 기본을 마련해 주고자 한다.
무역실무 International Trade Practices 무역상사의 경영, 국제무역관행, 인코텀즈, 수출입관리방식, 계약, 통관, 운송서류, 해상보험, 클레임, 무역금융 등을 강의하며 무역실무 담당능력을 기른다.
미시경제학 Theory of Microeconomics 개별경제주체의 의사결정과정과 행태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수요공급이론, 소비자이론, 생산자이론, 시장조직이론, 일반균형이론, 생산요소시장이론, 후생경제이론, 미시경제정책 등을 다룬다.
국제무역론 Theory of Foreign Trade 국제무역의 기본이론과 원리에 대한 이해력을 제공하고 국제무역의 여러 가지 후생효과를 분석하며, 경제성장과 국제무역과의 관계를 강의함으로써 개방경제체제하에서의 경제원리를 이해한다.
무역영어1 English for International Business and Trade 1 무역서한의 형식, 작성원리, 수출입 거래시 상호교환 되는 무역통신문에 대한 해설과 습작을 통해 무역통신문의 작성능력을 기른다. 또한, 통신 업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회화능력을 습득한다.
무역계약론 Theory of International Trade Contracts 무역의 법률적인 기초 이론을 기본으로 무역계약이론, 무역계약의 정형거래조건, 계약의 이행 및 구제방법, 국제물품 매매계약에 관한 UN협약 등을 소개한다.
국제경영론 Theory of 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국제경영학의 입문과목으로 다국적기업의 형성 및 활동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에 수반되는 상품, 용역, 기술, 자본, 인력의 국제적 이전에 관련한 기업의 국제경영활동과 마케팅, 재무관리 등의 분야에 걸쳐 기초적인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여, 특히 국제경영환경, 기업의 국제화전략 및 국제경영의 무분별 제전략을 이해하게 된다.
거시경제학 Theory of Macroeconomics 국민경제내의 거시적 경제변수 간에 존재하는 보편적 인과법칙을 고찰하고, 국민경제활동이 실물, 화폐, 노동시장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다룬다. 또한 국민경제내의 성장과 안정, 국제수지균형에 관한 정책목표와 정책수단을 다룬다.
외환론 Theory of Foreign Exchange 외환시장의 구조와 기능을 주된 분석대상으로 하여 환율의 결정방법을 설명하는 각종 모형, 선물환율과 현물환율간의 관계, 환율제도, 국제통화제도 및 외환위험관리 전략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무역영어2 English for International Business and Trade 2 국제무역과 관련된 조약, 법률, 규칙 등을 영어원문 그대로 해석하고 분석함으로써 무역관련 법률의 정확한 이해와 무역 및 통상실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업무의 배약과 영문의 해석 및 그 작성능력을 기른다.
무역결제론 International Settlement System 무역대금결제에 관한 송금, 추심, 신용장 등의 결제방식을 분석하고, 특히 무역결제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신용장의 성질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실무적 기능 및 역할을 검토한 후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국제상업회의소 제정의 신용장통일규칙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물류관리론 Theory of Logistics Management 국제간에 이동하는 물품의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 이르기까지의 공간적, 시간적 차이를 물리적으로 극복함으로써 제품의 효용을 창출하여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물류에 대한 기본적 이론을 학습하고, 물품의 이동과 관련되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및 이들 활동을 지원하는 정보 등의 모든 활동에 관하여 기초이론 및 관리기법 등을 다룬다.
금융상품론 Theory of Economics Wealth-Tech 투자자산의 가격결정과 투자성과의 평가문제에 관한 이론으로 투자론 중 특히 주식, 채권 등 유가증권이나 금융자산에 대한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강좌이다.
통상정책론 International Trade Policy 국제무역정책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정리하고 급변하는 국제무역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향후의 무역정책방향을 강의한다.
FTA실무 FTA Practices 국제통상에 적용되어지는 사법적 규제와 국제무역에 적용되어지는 법률 및 실무를 FTA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국제통상의 실무적인 환경을 연구한다.
대외무역법 Foreign Trade Act 무역관리에 관한 기본법이자 일반법인 대외무역법의 본질과 구성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현실적으로 적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국제운송물류론 Theory of International Transports 해상운송론, 육상운송론, 항공운송론, 복합운송론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 메커니즘을 각종 국제법, 조약, 규칙 그리고 관습 등을 통해 고찰한다.
무역실습1 Practices for International Business and Trade 1 수출기업의 대외무역실무 및 관습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도모하고, 무역실무 및 경영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 실무적 차원에서 접근한다. 특히 무역실무절차, 국제운송물류, 무역영어 등 분야로 세분화하여 실무를 습득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중국경제론 Theory of Chinese Economics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경제의 현황과 잠재력 및 특징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한국의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 등에 대해 강의한다.
경제통합론 Theory of Economic Integration 지역경제통합에 관한 이론과 정책을 개관한 다음 경제통합으로 인한 세계경제의 지역주의 현상과 그 영향에 대해 고찰한다.
관세법 Customs Law 물품의 이동과 관련된 무역관리를 위한 법률로서, 수출입통관절차, 관세의 부과와 징수 등 수출입통관과 관련된 법률적 기초를 파악하고, 이를 현실적으로 적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무역보험론 Theory of International Business and Trade Insurance 국제운송 중의 물품의 멸실 또는 손상의 위험을 커버하기 위한 제도로서 해상, 항공, 육상, 복합운송과 관련된 보험 및 수출입당사자간의 신용위험을 커버하기 위한 무역보험제도를 다룬다. 특히, 각종 무역관련 보험의 핵심이 되는 해상보험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무역실습2 Practices for International Business and Trade 2 무역실무절차와 관련된 각종 서류를 직접 작성해 봄으로써 졸업후 무역업무를 즉각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기타 무역실무과목에서 배운 이론교육을 현장실습한다.
국제마케팅 Theory of International Marketing 이질적인 국제 경제 환경하에서의 마케팅이론과 실체의 적응을 연구하고 국제기업들의 국제마케팅활동을 조사 분석한다. 또한, 국제시장에서의 제품, 가격, 유통경로, 촉진전략의 도구를 이용하여 국제마케팅 활동의 계획 및 조사, 관리 방향을 설정한다.
한국경제론 Theory of Korean Economy 1960년대 이후 한국경제의 구조적 변화과정, 현재의 한국경제의 실상과 문제점, 한국경제의 향후 전망 및 정책적 대안, 한국경제의 전개과정, 재벌의 경제력 집중, 노동문제, 농업문제, 공업화와 지역간 격차문제 등을 다룬다.
국제금융론 Theory of International Finance 국제금융시장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하고 국제금융시장의 환경을 중심으로 국제간 자본이동문제를 강의한다.
해외지역경제연구 Study of International Regional Economy 국제화·개방화되어 가고 있는 세계경제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국제감각을 갖춘 국제통상전문가가 되기 위한 과정으로 세계 주요 지역에 대한 시장조사 및 경제환경분석을 제공한다.
상사중재론 Theory of Commercial Arbitration 무역거래를 완결시키기 위한 후반절차로서 무역거래시 발생하는 각종 클레임과 이에 대한 해결수단으로서, 각종 분쟁해결방법을 다룬다. 특히 국제무역분쟁 등 상거래와 관련된 분쟁의 가장 중요한 해결방안의 하나인 상사중재 제도의 법리 및 중재 절차를 중심으로 상사중재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세계화론 Theory of Globalisation 분배적 정의, 소득분배의 이론적 모형, 불평등지수, 빈곤문제, 교육과 소득분배, 노동조합과 소득분배, 노동시장구조와 소득분배, 차별의 경제학, 상대적 분배율 등을 다룬다.
국제경제기구론 International Trade and Economic Institution 국제간의 경제활동을 촉진하거나 규제하는 여러 가지 국제경제기구를 대상으로 하여 그 생산과정, 조직, 기능 등을 강의한다.
무역전시론 Theory of Trade Exhibition 국제회의 및 각종 무역전시 행사와 관련된 이론 및 실제 경험 사례들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