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t. of Child Play Therapy

아동놀이치료학과

학과목적

인공지능(AI)기술혁신 및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사회 속에 다양한 가정의 자녀양육이 영·유아기 심리적 문제가 놀이행동 속에 내재해 아동기의 성장에서 나타나는 출현률이 높아짐에 따라, 이들을 위한 아동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체계적으로 잘 훈련된 아동놀이치료교육전문가를 양성하여 실천하는데 목적을 둔다.


학과목표

아동놀이치료학과는 2019년부터 시행하는「발달재활 서비스 제공인력자격인정 기준」 Curriculum을 통해 국가인정 기준에 부합한 아동놀이 치료사를 양성하고 아동의 발달 과정 중 문제행동에 조기 개입을 통한 부모교육 및 상담의 체계적 학습을 통해 임상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보건복지부고시 제 2018-167호〕


학과특성

  • 놀이상담치료사, 발달장애 재활 제공인력 인증, 놀이치료교육전문가와 다수 놀이치료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졸업 후 놀이교육전문교수. 대학교수로 적극 추천

발전방향

  • 임상과정 실습할 수 있는 기관과 협력 실습 환경 조성
  • 국·내외 놀이치료 관련 유수 학회와 연계
  • 선진 사례 연구 및 탐방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최종학위, 전공, 비고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최종학위 전공 비고
박영숙 교육학 박사 유아교육학
김안나 교육학 박사 유아교육학
이은채 철학 박사 국제다문화학
정향미 문학 박사 유악교육학
강미경 교육학 박사 유악교육학 수료

박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놀이 세미나 3 3
전공 심리학 3 3
전공 놀이치료 3 3
전공 미술놀이치료Ⅰ 3 3
전·선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Ⅰ 1 1
전공 성격심리학 3 3
전공 아동발달 3 3
전공 미술치료 3 3
전공 단기위기상담 3 3
전공 발달정신 병리학 3 3
전공 교실 몬테소리 Ⅱ 3 3
전·선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Ⅱ 1 1
전공 음악놀이치료세미나 3 3
전공 상담연구방법론 3 3
전공 발달진단 및 평가 3 1
전공 놀이치료관찰 및 분석 3 3
전공 기관 위탁 및 프로젝트 방법론 3 3
전공 사회복지조사론 3 3
전공 장애아동의 이해 3 3
전공 부모교육 및 상담 3 3
전공 생태학적 놀이치료 세미나 3 3
전공 인지행동놀이치료 3 3
전공 놀이치료실습 및 슈퍼비전 3 1

교과목 해설서

놀이 세미나 Play Semina 아동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정서적 발달의 문제를 놀이를 통하여 발달 및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수용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심리학적 이론과 놀이개입 과정의 효율적인 기법 및 임상경험을 통해 놀이치료에 대한 기본 지식과 놀이지도자의 역할에 대하여 익힌다.
심리학 Psychology 아동의 이상 행동을 파악할 수 있는 이론을 통한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알아보고,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이상행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놀이 치료 Play Therapy 놀이치료에 관한 국. 내외 선행연구들의 고찰하고 임상 사례를 경험 할 수 있도록 실습하고 이를 발표, 토론한다. 놀이치료교육 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출 수 있는 기반정립, 치료목표의 설정, 진행방법, 기법의 사용, 종료에 대한 분석방법을 익혀 학술지나 도구개발을 하여 보도록 한다.
미술치료 Art Therapy 급격한 사회현상에 적응하지 못한 아동이나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인 특수아, 외부환경이나 사고로 특수아가 된 아동들에게 미술 작업을 통하여 사회현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미술치료이론과 다양한 임상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내담자들과 잘 소통할 수 있는 자질을 익힐 수 있도록 1차 치료자 내면치유도 함께 병행한다.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Ⅰ Research Ethics Thesis GuidanceⅠ 현재 학위를 준비하고 있는 연구자들과의 지속적인 세미나와 강의를 통해 자신의 논문을 연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각 연구 자료 정리하는 방법과 자신의 논문 주제선정, 문헌고찰, 연구의 계획 및 수행방법, 연구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 논문의 작성, 연구수행상의 제반 문제와 윤리 강령 등을 익힌다.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발달은 일생 동안 일어나는 크고 작은 변화의 과정이며 이 변화를 통하여 유아는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으로 성장함으로써 건전한 인격체로 성숙하게 되는데 이에 영·유아들의 발달 특징과 발달과업을 이해함으로써 이들의 최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이론과 교육방법을 익힌다.
미술놀이치료 Art Play Therapy 발달은 일생 동안 일어나는 크고 작은 변화의 과정이며 이 변화를 통하여 유아는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으로 성장함으로써 건전한 인격체로 성숙하게 되는데 이에 영·유아들의 발달 특징과 발달과업을 이해함으로써 이들의 최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이론과 교육방법을 익힌다.
교실 몬테소리 Ⅱ Montessori Classrooms Ⅱ 교실 몬테소리Ⅰ 5개영역 (일상생활, 감각 ,수학, 언어, 문화)을 교실에서 교실화 된 교구를 통하여 접근방법과 몬테소리 철학 등을 이론을 고찰 한 후 실제 현장에서 연령에 따른 확장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방법을 고안한다.
장애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of Handicapped Child 장애아동을 가르칠 때 부딪히는 어려움인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한 대처이다. 장애아동이 문제행동을 보일 때 문제행동을 수정해 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발달진단 및 평가 Developmental Diagnosis and Evaluation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는 아동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와 측정방법들을 학습한다. 다양한 방법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인지, 정서, 사회성, 성격, 신경심리 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또한 이 과정을 실제로 실시하고, 채점하며, 해석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진단적 평가를 위한 평가 자료들을 통합하는 능력을 익혀 나간다.
음악놀이치료 세미나 Music Play Therapy Seminar 치료적 효과를 보게 하는 특수한 심리 치료법으로 여러 매체의 접근과 다양한 방법을 익히고 연구하며 영·유아에 적용할 수 있는 음악놀이 치료의 다양한 악기의 특성을 익혀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한고 연구한다.
놀이치료관찰 및 분석 Play Therapy Observation and Analysis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은 놀이치료실 현장과 전반적인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실습과정이다. 놀이치료사의 역할과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놀이관찰일지에서 방법을 분석하고 진단 할 수 있도록 한다.
기관 위탁 및 프로젝트 방법론 Agency Consignment and Project Methodology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을 위한 준비방법과 위탁서류 작성법 놀이치료센터 운영관리 위탁체의 프로젝트 수주에 따른 방법을 토의하고 방안 등을 익히고, 운영자로서 기관 운영관리, 평가 방법 기술을 공유한다.
놀이치료실습 및 슈퍼비전 Play Therapy Practice and Supervision 본 과정은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이 실습과정은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모두 포함해야하며, 실습을 완료한 자는 실습장소, 시간 및 실습내용 및 놀이심리분과 위원회에서 인증된 슈퍼바이저의 서명이 담긴 실습확인서를 받아두어야 한다.
발달정신 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상발달과 발달 이상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발달이상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발달이상 유형별 진단기준, 특성, 병인, 발달경로 등을 익힘으로써 발달이상에 대한 치료적 시각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놀이심리치료사의 자격역량에 필수적이다.
부모교육 및 상담 Parenting and Counseling 부모 됨 및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바람직한 부모역할 탐색을 목표로 한다. 가정에서, 기관에서 일어나는 문제의 유형들을 분석하여 도움을 주도록 한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이론 및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및 장애유형과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 상담을 알아본다.
단기위기상담 Brief and Crisis Counseling 장기적인 심리치료에 비해 단기 상담이 갖는 특징들을 상담의 목표와 절차 및 진행과정 등에 초점을 맞추어 비교하며, 실제 임상사례 예들을 검토하고 실습한다. 또한 위기 상황에서 필요한 상담자의 위기관리 및 개입 기법들을 익히고 경험하도록 한다. 연구논문 등을 고찰하여 내실을 기하도록 한다.
생태학적 놀이치료 세미나 Ecological Play Therapy Seminar 생태학적 놀이치료 실행을 위해 필요한 발달적 맥락과 권리기반 접근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또한 아동을 둘러싼 체계 맥락들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 체계관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연구물을 고찰 다양한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재해석 실천방안을 모색한다.
인지행동놀이치료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인지행동치료(CBT)의 기본원리, 이론적 배경 및 인지-행동 치료기법을 배우고, 이를 아동에게 적용하고 실시하는 인지행동놀이치료 (CBPT)에 대해 학습한다. 인지행동 놀이치료를 통해 문제해결 중심 접근과 증거기반 접근을 이해하고 목적 지향적 구조화 모듈을 구성하여내담자 행동특성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성격심리학 Psychology of Personality 인간의 성경형성 및 발달에 관한 대표적인 이론과 성격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사회적인 요인들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성격 심리 발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하며 다양한 임상사례들을 살피고 경험을 하며 이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자기 연구도구 개발의 기초자료를 연구의 토대가 되도록 한다.
Research Ethics Thesis GuidanceⅡ 논문 집필 수행을 위한 국내. 외 다양한 정보자료수집 방법과 수집된 자료정리 활용 방안 방법을 익히고 이에 따른 윤리강령과 양적, 질적 연구의 다양성을 적용 소논문을 연구하여 본 학위 논문의 주제를 모색하도록 한다. 여러 학회의 연구물의 특성 또한 파악 하여 기초가 되도록 한다.

석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아동발달 3 3
전공 미술 치료 3 3
전공 가족 및 부부치료 3 3
전공 발달 심리학 3 3
전·선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Ⅰ 1 1
전공 장애아동의 이해 3 3
전공 교실몬테소리Ⅰ 3 3
전공 유아특수교육과정 3 3
전공 특수 유아 언어교육 3 3
전공 장애유아통합교육론 3 3
전공 특수유아관찰 및 실습 3 3
전공 자폐장애아교육 3 3
전공 음악놀이치료 3 3
전공 놀이치료 3 3
전공 지체장애아교육 3 3
전공 유아특수교재 연구 및 지도법 3 3
전공 놀이치료관찰 및 실습 3 1
전공 상담연구방법론 3 3
전공 모래놀이치료 3 3
전공 생태학적 놀이치료 3 3
전공 어린이 집,유치원 기관 평가 세미나 3 3
전·선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Ⅱ 1 1

교과목 해설서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발달은 일생 동안 일어나는 크고 작은 변화의 과정이며 이 변화를 통하여 유아는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으로 성장함으로써 건전한 인격체로 성숙하게 되는데 이에 영·유아들의 발달 특징과 발달과업을 이해함으로써 이들의 최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이론과 교육방법을 익힌다.
미술치료 Art Therapy 급격한 사회현상에 적응하지 못한 아동이나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인 특수아, 외부환경이나 사고로 특수아가 된 아동들에게 미술 작업을 통하여 사회현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미술치료이론과 다양한 임상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내담자들과 잘 소통할 수 있는 자질을 익힐 수 있도록 1차 치료자 내면치유도 함께 병행한다.
가족 및 부부치료 Family and Marital Counseling 가족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제도로 가족이 건전하지 못하면 가족이 수행해야 할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므로 가족구성원들은 사회에서 건전하고 올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족 및 부부 상담의 주요 원리와 방법들을 소개하고, 가족 및 부부간의 갈등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들을 다룬다.
발달 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발달심리학 관점에서 정서적, 사회적 결핍이나 학습결핍 등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발달적 적응문제를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치료자는 아동과 놀이 활동을 하면서 신체적 접촉과 구조화된 치료를 심리학 차원에서 분석하고, 아동과 친밀한 인간관계를 발달시켜 나가는 이론과 다양한 교수법과 더불어 임상 사례를 하도록 한다.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Ⅰ Research Ethics Thesis GuidanceⅠ 현재 학위를 준비하고 있는 연구자들과의 지속적인 세미나와 강의를 통해 자신의 논문을 연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각 연구 자료 정리하는 방법과 자신의 논문 주제선정, 문헌고찰, 연구의 계획 및 수행방법, 연구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 논문의 작성, 연구수행상의 제반 문제와 윤리 강령 등을 익힌다.
장애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of Handicapped Child 장애아동을 가르칠 때 부딪히는 어려움인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한 대처이다. 장애아동이 문제행동을 보일 때 문제행동을 수정해 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어린이 집,유치원 기관 평가 세미나 Seminar on evaluation of daycare centers, kindergartens and institutions 보건복지부 산하 어린이집과 교육부산하 유치원 기관 평가에 따른 평가대비 서류와 환경구성, 평가자와의 소통 등 질적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연구하여 현장에 적용하도록 한다. 운영자 교사 학부모 운영위원 종사자 의 지침등 세부적 체크리스트 를 통하여 역할 분담방법 함께 모색한다.
유아특수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특수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주 내용으로 하여 현재 한국의 유아특수교육과정을 해외의 변화추세와 비교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장애유아를 교육하는 기관의 수준별 교육과정 및 열린교육 환경을 제공하는데 적합한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고 분석하는 내용의 교과를 운영하고자 한다.
특수 유아 언어교육 Language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유아기 언어발달 이론을 살펴보고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언어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한다. 언어교육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유아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전략을 탐색. 컴퓨터 등의 최신 교육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언어교육의 방안을 익힌다.
장애유아통합교육론 Inclusive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Disabilities 통합교육에 대한 역사적인 배경과 통합 환경에서의 교과과정운영, 기관 운영 등에 대한 전반적인 파악을 통해 장애유아가 가진 손상(impairment)이 장애(Disability)로 확대되는 것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교수모델과 교육방법들에 대해 학습하고 현장을 관찰경험을 하도록 한다.
특수유아관찰 및 실습 Educational Practicum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유아교육 및 장애유아교육 현장과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도서, 방송프로그램, 인터넷 사이트, CD-Rom title, 교재 / 교구 개발사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한 다양한 진로를 모색하고 전문성을 함양한다. 또한, 모의 수업 등을 통해 현장에서의 관찰을 직접 교수로 연계해 본다.
자폐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Autistic Disorders 자폐장애아동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증거-기반의 교육과 중재 전략 그리고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자폐장애아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국. 내외 다양한 연구자료 등 문헌고찰 기초지식을 단단하게 돕는다.
음악놀이치료 Music Play Therapy 음악활동을 통하여 치료적인 상황에서 체계적으로 내담자에게 음악을 듣게 하거나 적절한 연주 행동을 하게 함으로써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통합과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등의 치료적 효과를 보게 하는 특수한 심리 치료법으로 여러 매체의 접근과 다양한 방법을 익히고 연구한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아동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정서적 발달의 문제를 놀이치료를 통하여 발달 및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수용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심리학적 이론과 놀이치료과정의 치료기법 및 임상경험을 통해 놀이치료에 대한 기본 지식과 놀이치료자의 역할에 대하여 익힌다.
지체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with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의 정확한 개념습득 및 발생 원인에 대해 신체생리학적 접근을 통해 이해하며 이들을 위한 조기중재로서의 인지적, 심리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 모델을 학습한다. 또한 그들의 전반적 발달특성에 대해 이해하며 적합한 재활치료 및 조기교육 서비스에 대해 파악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유아특수교재 연구 및 지도법 Developing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이론, 교육과정계획, 운영 및 평가 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장애 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육환경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개인차가 심한 장애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관련된 교과내용을 포함한다.
상담연구방법론 Methodology of Counseling Research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기본 철학, 절차 및 결과의 해석, 연구의 윤리 등에 대한 원리를 다루며, 연구논문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연구문제 선정부터 보고서작성까지 관련된 절차를 단계별로 학습하여 연구의 독자적 수행을 위한 기초능력을 습득한다.
모래 놀이치료 Sand Play Therapy 아동의 내적 세계에 접근하기 위한 아동심리치료 기법으로 모래와 물 여러 가지 상징적인 소품을 이용하여 심리적 부적응 및 발달상의 문제를 모래상자라는 매개를 통하여 치료하는 기법으로 기본 개념과 주요이론을 익히고, 모래놀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징의 의미를 이해, 사례분석 및 실습을 통해 모래놀이치료를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생태학적 놀이치료 Ecological Play Therapy 생태학적 놀이치료 실행을 위해 필요한 발달적 맥락과 권리기반 접근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또한 아동을 둘러싼 체계 맥락들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 체계관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아동 최선의 이익과 발달적 유능성을 위한 체계의 중재 전략을 이해한다. 또한 실제 놀이치료 프로그램개발 기초의 이론을 다진다.
교실몬테소리 Ⅰ Montessori classrooms Ⅰ 몬테소리 교육은 지적장애아뿐 아니라 정상아동에게도 효과를 인정, 자율성과 자발성을 배울 수 있도록 하며, 자기개발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준비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 5개영역 (일상생활, 감각 ,수학, 언어, 문화)을 교실에서 교실화 된 교구를 통하여 접근방법과 몬테소리 철학 등을 익힌다.
놀이치료관찰 및 실습 Play Therapy Observation and Practice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은 놀이치료실 현장과 전반적인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실습과정이다. 놀이치료사의 역할과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 실습과정은 실습인정을 위해 실습장소와 일시, 실습내용 및 지도교수의 서명이 담긴 실습확인서를 받아두어야 한다.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Ⅱ Research Ethics Thesis GuidanceⅡ 논문 집필 수행을 위한 국내.외 다양한 정보자료수집 방법과 수집된 자료정리 활용 방안 방법을 익히고 이에 따른 윤리강령과 양적, 질적 연구의 다양성을 적용 소논문을 연구하여 본인 학위 논문의 주제를 모색하도록 한다. 여러 학회의 연구물 특성 또한 파악 하여 기초가 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