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Child Counseling

아동상담학과

학과목적

초저출산시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대한민국 시대 현황에 맞추어 아동상담의 미학적 특징을 활용, 유·아동·청소년에서부터 성인까지의 동심지향으로 확장하여 문학치유와 심리 상담까지 갖춘 전문 교육자와 전문 상담가를 육성하고자 한다.


학과목표

아동 및 청소년 상담을 연구하는 전문적인 이론가와 지도자를 양성, 이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한 아동 및 청소년 상담분야의 정책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학과특성

  •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증과 아동상담 전문가, 청소년상담 전문가, 독서심리상담 전문가 등 상담 관련 단체의 자격증 취득 자격기준에 부합하는 교과목 편성
  • 온-오프라인 연계, 상담현장 연계, 국제교류 등 시대에 부합되는 현장감 있는 아동 및 청소년 상담 전문가로 양성
  • 아동 및 청소년 상담분야의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전문적 정책자로 양성

발전방향

  • 상담관련 기관과 협력 실습 환경조성
  • 국내외 아동 및 청소년 상담 관련 학회와 연계
  • 선진사례 연구 및 해외 상담기관 탐방 교류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최종학위, 전공, 비고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최종학위 전공 비고
이영선 심리학 박사 임상상담심리
조윤정 이학 박사 아동상담
박인자 문학 박사 현대문학
김윤수 철학 박사 심리상담

박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아동문학 세미나 3 3
전공 분석심리학 3 3
전공 독서치료심리학세미나 3 3
전·선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 교수법 Ⅰ 1 1
전공 상담론 3 3
전공 사이코드라마 3 3
전공 발달심리세미나 3 3
전·선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 교수법 Ⅱ 1 1
전공 심리측정 및 평가 3 3
전공 다문화 가족상담 3 3
전공 인간관계 심리학 3 3
전공 대상관계이론 및 상담 3 3
전공 이야기치료 세미나Ⅰ 3 1
전공 이상심리세미나 3 3
전공 문학과 독서치료 3 1
전공 아동문학과 동화분석 3 3
전공 상담연구방법론 3 3
전공 꿈 분석 세미나 3 3
전공 교류분석Ⅱ 3 3
전공 이야기치료 세미나Ⅱ 3 3
전공 미술치료사례세미나 3 3
전공 독서치료론 3 3

교과목 해설서

아동문학 세미나 children's literature seminar 아동문학의 특수성을 나타낸 문학을 다루는 과정으로 아동에게 문학을 통한 다양한 학습영역을 아이가 쉽고 재미있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서정적 요소와 감정들의 순수한 미적문학을 다룬다. 즐거움 속에서 문학에 대한 심미적 감상능력을 길러주는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장르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분석심리학 Analytical psychology 분석 심리학에 기반으로 한 동아 분석은 유학파 이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심리학적 방법론으로 동화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의 삶과 보편적인 동화의 세계가 만나게 된다. 이 작업은 의식이 새롭게 창조되는 경험을 통해 심리학적 세계에 눈을 뜨게 되는 과정을 알아간다.
독서치료 심리학 세미나 Bibliotherapy psychology seminar 동화 등 독서 읽기를 활용하여 임상 현장에서 치유적이고,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심층심리의 원리를 학습하고 토론하여 자신의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검증한다. 독서의 치유적 경험을 심리학적 방법으로 임상에 적용하고, 실생활에서 심리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 독서치료의 방법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임상적으로 검증하고 토론한다.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Ⅰ Code of ethics and thesis guidance Ⅰ 작성하게 될 논문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지켜야할 윤리강령을 알려주고, 논문 작성과 관련된 기초적인 정보를 전달 이를 바탕으로 주제 ,논문 구성 요소. 정보수집과 수집된 정보의 자료를 정리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본인의 관심분야를 찾아 당ㅇ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한다.
상담론 Counseling 전문적 기술이나 상담에 대한 이론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진정으로 내담자를 향한 사랑과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교감될 수 소양을 갖추는 훈련과 더블어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과 긍정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진정어린 격려와 지지로 돕는 어버이 같은 상담자를 통해 내담자들은 마음의 치유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익힌다.
사이코드라마 Psychodrama 모레노의 역할이론에 기초를 둔 싸이코드라마에는 관객이 있다. 심리극의 관객은 연기를 하는 사람과 똑같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극을 보고 극에 참여함으로써 각자의 심리적 장애를 치료하게 되는 일종의 집단심리요법이다. 직접적인 관찰과 체험에 중점을 둔다.
발달심리세미나 Developmental psychology seminar 인간의 발달 단계 별 주요 발달 현상과 특징을 살펴보고, 발달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전 생애 발달심리학적 관점과 주요 발달 이론인 정신분석적 관점, 학습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체계론적 관점 등을 공부하고 주요 발달 현상인 태내발달, 영유아기 뇌 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성격 발달, 사회인지 및 정체성 발달, 발달정신병리 등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연구윤리 및 논문 지도 작성법Ⅱ Code of ethics and thesis guidance Ⅱ 다양한 논문을 문헌 고찰하고 본인이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선정, 연구방법, 연구도구. 연구대상 등등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연구하여 실제 소논문을 작성고 관심분야의 학우들과 토론하며 다양한 논문 수록과 주제에 따른 학회나 연구기관 등을 찾아 깊이 있는 연구단계를 진행하도록 한다.
심리측정 및 평가 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이 과목에서는 심리측정과 검사의 역사,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고 심리검사의 유형을 학습하고 심리검사 제작 원리, 제작과 활용에 필요한 측정 이론들을 습득하고자 한다. 또한 검사 제작 실습을 통해 연구에 적합한 심리검사 선택이나 적절한 검사를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다문화 가족 상담 Multicultural family Counseling 다문화 아동의 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그들을 돕기 위해, 관련하여 조금 더 심화된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현장적용방법에 대해 인간성과 인권의 중요성을 다루면서 문화적 자존감을 발견하고 존중해 주는 관점에서 이해하는 과정이다. 다문화 가족의 문화적 자율성 다양성 확대를 중요시 여기며 분리와 배제의 계획에서 문제 해결을 살펴나간다.
인간관계 심리학 human relations psychology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자신을 중심으로 부모, 형제, 친인척, 또래친구, 학교동창, 직장동료, 사회생활에서 만나는 수많은 지인들과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기본적 욕구로서의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위기 속에서의 진정한 만남을 통해 소통과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는 긍정적 존재의 가치를 지키는 기술습득 한다.
대상관계 이론 및 상담 Object Relation Theories and Counseling 현대정신분석학은 프로이드 이후 영국의 M. 클라인을 필두로 R. 페어베언, D. 위니캇, H. 코헛 등의 정신분석가에 의하여 발달하였다. 이들이 임상에서 발견하고 체계화한 분석이론의 주요관점과 주제 및 이론들을 연구하여 아동 및 청소년상담에 적용 하여 상담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이야기치료세미나Ⅰ narrative therapy seminarⅠ 인간의 가장 본능적이고 보편적인 삶 속에서의 다양한 이야기가 매체가 되어 치료적 관계에서 결과를 촉진하는 보상과 은유기법의 심리치료를 적용, 삶의 위기를 관리한다. 이야기에서 발견하는 아이디어들, 영웅들의 이야기 자원들이 문제해결 방안을 찾게 해 준다. 치료적 이야기의 단계별 과정, 사례, 풍부한 원천 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심리세미나 Abnormal Psychology seminar 이상행동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하는 방법과 예방에 대해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알아본다. 특히 현대인에게서 가장 자주 발견되는 공포증, 우울증, 중독으로 인한 이상행동의 치료와 예방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이상행동의 평가와 정신장애의 유형 및 진단, 주요 증상과 진단의 기준을 이해함으로써 정신장애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문학과 독서치료 Literature and Bibliotherapy 순수한 문학 예술적 성과를 지향하고 아이와 어른이 함께 느끼며 공감하는 독서 문화는 문학적 의미와 결합한다. 느낌이 풍부한 즐거운 대화의 기회와 몸의 휴식을 주는 정서적 문화에서 문학을 배경으로 삼는다. 하나의 가치기준으로 하여 삶의 문제,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과 그것을 구체화하는 교육적 가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중요한 과정을 접근한다.
아동문학과 동화분석 Children's Literature and Fairy Tale Analysis 다양한 동화를 통하여 읽는 방법과 읽고 난 아이의 마음으로 창작자의 마음으로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며, 아동기의 문제를 동화를 통한 문제해결 접근 할 수 있도록 동화 분석의 기술을 습득 하여 본다. 실제 임상을 통하여 다양한 연구방법을 모색한다.
상담연구방법론 Counseling Research Methods 과학으로서의 상담학의 여러 연구방법론을 익힘으로써 상담의 실제와 연구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학습한다. 또한 상담학 분야의 연구 주제를 어떻게 설정해 나가고 이를 바탕으로 상담연구를 설계해 나가는 방법에 대해 익힘으로써 예비 연구자로서의 실제적 감각을 지닐 수 있다.
꿈 분석 세미나 Dream Analysis Seminar 은유를 적용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어서 치료적 의사소통과 변화의 과정, 결과를 촉진하는 보상 등의 기법에 관한 능력을 가진다. 독립적인 의사결정 기술을 다루기도 하고 의사소통을 강화 한다.아동에서 성인까지 동심지향으로 연령층을 확대 윤리, 도덕적 인간을 구현, 통찰하는 연구과제로 진행한다.
교류분석Ⅱ transactional analysisⅡ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TA)은 미국의 정신의학자 에릭 번(Eric Berne)에 의해 발전된 인간관계의 교류를 분석하는 일종의 성격이론인 동시에 심리치료 기법이다. 교류분석의 의미, 구조·기능분석, 교류패턴분석, 인정자극, 인생태도와 시간의 구조화, 게임분석, 각본분석 등을 연구하고 관련 상담사례를 분석한다.
이야기치료세미나Ⅱ narrative therapy seminarⅡ 이야기에서 발견하는 아이디어들, 영웅들의 이야기 자원들이 문제해결 방안을 찾게 해 준다. 치료적 이야기의 단계별 과정, 사례, 풍부한 원천 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문헌을 고찰하고 현장에서 실제 임상을 통하여 분석하고 질적 스킬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미술치료사례세미나 Art Therapy Case seminar 미술사례의 과정과 사례개념화 방법을 익히며, 미술치료 임상사례에 대해 지도 감독을 받으면서, 이들 대상에 대한 미술치료 중재방법을 학습, 연구하여 치료사로서의 전문성과 학문적인 역량을 강화한다.
독서치료론 Bibliotherapy 심리적인 치료 혹은 치유에 도움을 독서라는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독서치료는 참여자와 체류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중재자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을 위한 문제해결이나 심리적인 문제를 다룰 때 독서가 유용한 치유적도구로 사용되기 위해서 다양한 통찰력을 주는 심리학적 방법으로 적용하는 과정을 알게 된다.

석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아동문학 3 3
전공 동화스토리텔링 3 3
전공 발달 심리학 3 3
전·선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 교수법Ⅰ 1 1
전공 아동문학과 동화분석 3 3
전공 집단상담 3 3
전공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동화제작Ⅰ 3 3
전·선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 교수법 Ⅱ 1 1
전공 상담이론과 실제 3 3
전공 이야기치료 Ⅰ 3 3
전공 문학과 독서치료 3 3
전공 아동청소년상담세미나 3 3
전공 이상심리 3 3
전공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동화제작Ⅱ 3 3
전공 독서문화프로그램개발 3 3
전공 미술치료 3 3
전공 가족상담 및 치료 3 3
전공 독서치료론 3 3
전공 교류분석Ⅰ 3 3
전공 심리검사 3 1
전공 인간관계 심리학 3 3
전공 독서치료심리학 3 3

교과목 해설서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아동문학은 유·아동기에 접하게 되는 문학이며 성장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심미감과 환상 및 상상의 세계에서 아동문학의 특징과 미학적 의미로 깨달음의 문학, 성찰의 문학임을 안다. 심리와 발달의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장과 성숙에 도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방법과 정서발달에 중요함을 이해한다.
동화스토리텔링 children's story Storytelling 동화구연과 스토리텔링의 이론과 실연을 통해 아동들의 이해력과 표현력, 창의력, 학습능력, 언어구사능력 등의 향상 도모. 창의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의 언어놀이 접근법, 화술의 능력, 동화구연의 실제 아이의 상태에 맞는 의사소통과 경청의 기술을 안다. 이야기의 논리적인 흐름과 결말을 예견하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전 생애를 대상으로 발달단계별 특징과 발달의 영역이나 이론을 중요시하여 이들의 선천적 유전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영향까지를 포괄적이면서 깊이 있게 다루어야 할 연구 분야이다. 태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살펴볼 필요보 현 시대에 나타나는 문제점등을 찾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윤리강령 및 논문지도 작성법Ⅰ Code of ethics and thesis guidance Ⅰ 작성하게 될 논문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지켜야할 윤리강령을 알려주고, 논문 작성과 관련된 기초적인 정보를 전달 이를 바탕으로 주제 ,논문 구성 요소. 정보수집과 수집된 정보의 자료를 정리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본인의 관심분야를 찾아 당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한다.
아동문학과 동화분석 Children's Literature and Fairy Tale Analysis 다양한 동화를 통하여 읽는 방법과 읽고 난 아이의 마음으로 창작자의 마음으로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며, 아동기의 문제를 동화를 통한 문제해결 접근 할 수 있도록 동화 분석의 기술을 습득 하여 본다. 실제 임상을 통하여 다양한 연구방법을 모색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본 강좌는 집단 상담의 기본 개념, 집단상담자로서의 준비, 그리고 집단 상담의 초기, 중기, 후기 과정을 이해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집단의 정의 및 종류, 집단상담자의 자질 및 역할, 지금-여기에서의 집단상담 기술들, 집단의 역동적 과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집단 상담 실습을 통해 상담 학습을 심화한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동화제작Ⅰ Producing fairy tales using multimedia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동화는 유아동의 심미감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심미감을 자극할 수 있다. 특히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실을 다루는 사실동화는 유아동의 경험을 극대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멀티미디어는 그 특성상 저작권이 있는 경우가 많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며 목적에 적합한 내용 선정의 어려움이 있다. 실제로 필요한 동화를 직접 만들어 보고, 활용할 수 있다.
윤리강령 및 논문 지도 작성법Ⅱ Code of ethics and thesis guidance Ⅱ 다양한 논문을 문헌 고찰하고 본인이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선정, 연구방법, 연구도구. 연구대상 등등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연구하여 실제 소논문을 작성고 관심분야의 학우들과 토론하며 다양한 논문 수록과 주제에 따른 학회나 연구기관 등을 찾아 깊이 있는 연구단계를 진행하도록 한다.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상담자의 핵심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여러 상담에 참여하여 힘과 역동을 몸소 체험해 보아야 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2%로 부족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의 실제 자료들을 살펴보고 현장에 적용하여 많은 임상을 경험 하고 이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찾도록 한다. 실제에서 접근 방법 등 스킬들도 익히도록 한다.
이야기치료Ⅰ narrative therapyⅠ 인간의 가장 본능적이고 보편적인 삶 속에서의 다양한 이야기가 매체가 되어 치료적 관계에서 결과를 촉진하는 보상과 은유기법의 심리치료를 적용, 삶의 위기를 관리한다. 이야기에서 발견하는 아이디어들, 영웅들의 이야기 자원들이 문제해결 방안을 찾게 해 준다. 치료적 이야기의 단계별 과정, 사례, 풍부한 원천 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과 독서치료 Literature and Bibliotherapy 순수한 문학 예술적 성과를 지향하고 아이와 어른이 함께 느끼며 공감하는 독서 문화는 문학적 의미와 결합한다. 느낌이 풍부한 즐거운 대화의 기회와 몸의 휴식을 주는 정서적 문화에서 문학을 배경으로 삼는다. 하나의 가치기준으로 하여 삶의 문제,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과 그것을 구체화하는 교육적 가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중요한 과정을 접근한다.
아동청소년상담세미나 Child and adolescent Counseling Seminar 일반적 및 특수한 요구를 지닌 아동과 청소년의 상담에 대한 이론 및 기법을 연구한다. 사례를 통한 아동과 청소년 상담의 예를 검토하면서 상담 전문가로서의 아동 및 청소년 상담의 역할을 알아본다. 또한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상담윤리를 습득하고 아동 및 청소년 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들을 습득하여 상담전문가로서의 상담적 자질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에 관한 제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숙지하며, 이를 보육 및 학습의 실제상황에서 아동 및 청소년들의 이상행동을 변별·학습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보육 및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함으로써 아동 및 청소년 상담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동화제작Ⅱ Producing fairy tales using multimediaⅡ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동화는 유아동의 심미감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심미감을 자극할 수 있다. 특히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실을 다루는 사실동화는 유아동의 경험을 극대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멀티미디어는 그 특성상 저작권이 있는 경우가 많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며 목적에 적합한 내용 선정의 어려움이 있다. 유아동에게 미디어가 끼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기회는 앞으로 사회변화에 적응하는 효과를 연구할 수 있다.
독서문화프로그램개발 Reading culture program development 독서에 대한 이해력, 독해력, 창의적인 표현력을 배양시켜 통합적 사고 능력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조직화한다. 언어발달의 제공, 인지발달의 제공, 사회정서발달의 제공으로 일상의 경험과 책을 통해 균형적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계, 교육계획, 수업전략, 구체적인 교수방법을 탐구, 경험을 구성하는 기능성으로 효과적인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미술치료 Art Therapy 미술치료 이론과 기법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탐색한다. 미술치료 역사, 그림검사, 미술치료 매체, 미술치료 윤리, 사례연구에 대해 다루고, 각종 미술치료 이론이 아동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학습하고 연구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Tterapy 가족과 관련된 심리 및 적응, 정신건강 상의 문제들을 상담하기 위해 필요한 가족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즉 가족 체계 내, 가족 구성원들이 경험하는 역기능적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치료에 관한 다양한 기초 이론을 터득하며 가족상담학의 발달현황을 학습하고 가족치료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이론적, 기법상의 차이를 비교하여 학습한다. 또한 실제로 가족 상담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법과 실제 진행과정을 여러 형태의 자료를 통해 습득하여 궁극적으로 이론과 기법을 실제의 치료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가족상담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독서치료론 Bibliotherapy 심리적인 치료 혹은 치유에 도움을 독서라는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독서치료는 참여자와 체류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중재자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을 위한 문제해결이나 심리적인 문제를 다룰 때 독서가 유용한 치유적도구로 사용되기 위해서 다양한 통찰력을 주는 심리학적 방법으로 적용하는 과정을 알게 된다.
교류분석Ⅰ transactional analysisⅠ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TA)은 미국의 정신의학자 에릭 번(Eric Berne)에 의해 발전된 인간관계의 교류를 분석하는 일종의 성격이론인 동시에 심리치료 기법이다. 교류분석의 의미, 구조·기능분석, 교류패턴분석, 인정자극, 인생태도와 시간의 구조화, 게임분석, 각본분석 등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더 나아가 교류분석의 활용법과 자기변혁을 실천하여 자율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과정을 다룬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Assessment 심리학적 이론에 기반을 둔 다양한 심리검사들의 제작과정과 실시방법, 채점 및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을 다룬다. 또한 심리검사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각 검사도구들이 지니고 있는 이론적 시사점과 제한점도 검토하게 된다.
인간관계 심리학 human relations psychology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자신을 중심으로 부모, 형제, 친인척, 또래친구, 학교동창, 직장동료, 사회생활에서 만나는 수많은 지인들과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기본적 욕구로서의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위기 속에서의 진정한 만남을 통해 소통과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는 긍정적 존재의 가치를 지키는 기술습득 한다.
독서치료 심리학 Bibliotherapy psychology 동화를 활용하여 임상의 현장에서 치유적이고, 효과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심층심리의 원리를 제공 독서의치유적 경험을 살려 심리적 방법으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심리적 문제. 소외, 갈등 등 다양한 연구 방법을 연구 이를 통한 도구를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