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Department of Photography and Photographic Image

사진영상학과

미술학석사(사진영상)
Master of Photography And Video

학과목적

  • 문화 영역에서 실용성과 예술성을 대중적으로 적용
  • 독특한 시각의 시대적 산물을 탐구하여 실제적인 시각 문화 발전

학과목표

  • 학생 개인의 잠재적 능력과 자질 개발
  • 전문적 자질을 갖춘 사진 및 영상 전문가를 양성
  • 사진 및 방송 매체의 발달에 기여

학과특성

사진영상은 문화영역에서 실용성과 예술성을 대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분야이다. 또한 사진은 인문학과 사회학, 첨단 과학, 예술학과 미학이 만나는 21세기 영상정보시대의 주요 학과이다.


발전방안

  • 기관을 통해 배운 바를 직접 응용
  • 다양한 접근 방식과 다방면의 지식의 이해와 습득
  • 여러 분야에 대한 연구와 창의력 모색
  • 작업을 통한 자신의 작품 제작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남택운 순수사진 박사과정 C4-114 750-6758
허현주 보도사진 박사과정 C4-115 750-6659

사진영상학과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사진교육론 3 3
로케이션라이팅 3 3
문화연구와대중문화 3 3
포토이미징프로세스 3 3
프로젝트기획 3 3
작가론 3 3
세계문화와사진 3 3
뉴미디어의이해 3 3
사진과 사회 3 3
사진사 3 3
포토저널리즘 3 3
동시대예술사진 3 3
사진미학 3 3
혼합매체사진 3 3
다큐멘터리사진워크샵 3 3
미술과사진1 3 3
미술과사진2 3 3
사진철학 3 3
멀티미디어스토리텔링 3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1 1

사진영상학과 교과목 해설서

사진사 History of Photographic 역사의 진전에 따른 사진의 형태를 연구한다. 문화적인 관점과 기술사적인 관점, 그리고 미술사적인 관점에서 사진의 형태를 분석하고 그 사진의 시대성을 비교 연구한다.
사진창작론 Creative Photography 사진미학의 이해와 그 이론적인 지식의 습득을 유도한다.
사진편집 Picture Editing 사진을 효과적으로 독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구성상의 효과 및 문제점에 대한 연구, 완성된 사진을 강하게 독자에게 전달해 주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사진비평 Photographic Criticism 사진을 어떻게 분석적으로 보는가, 사진을 어떻게 찍는가를 이론적인 틀로서 분석한다. 사진의 장르적 역할을 알아보고 미학적인 관점에서 사진을 해석하고 그 의미를 찾는다.
사진작화와 아이디어 Contemporary Photography and Ideas 작품제작의 근본에는 반드시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20세기 이후에 제작된 작품의 아이디어를 연구하고 그 작품의 이론적인 배경을 연구한다. 여기서 더 나아가 자신의 작품의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제작한다.
혼합매체 Workshops in Art and Media 사진과 함께 미술 또는 비디오 등의 기타 장르와의 연관관계를 통하여 예술작품을 만들어낸다. 여기서는 작가의 의지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 또는 매체를 연구하고 자신의 사진으로 의미화 한다.
사진재료특론 Advanced Photographic Materials 사진의 상을 나타내는 기본적인 감광성 물질과 감재의 사진 특성, 부가적으로 첨가되는 분광증감색소, 감감색소, 경막제, 유제의 특성에 대해 탐구한다.
환경사진학 Environmental Photography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시대에 사람은 자연을 보호하고, 자연은 인간에게 윤택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따라서 미래지향적인 환경보존의식의 고취가 절실한 상황에서 환경고발, 자연생태계의 모습, 인간과 자연의 공존질서 등, 환경의식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환경 사진에 대해 연구한다.
사진과사회 Photography and Society 사진으로 사회의 현상을 알아보고 우리가 속한 사회에서 사진의 위치를 연구하여 사진과 사회와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연구한다.
미술과사진 Art and Photography 사진의 발생부터 현재까지의 미술과 사진의 역사를 통해서 상관관계를 탐구한다.
사진기호학 Semiotics in Photography 사진의 기호학적 접근으로 의미작용을 분석한다.
산업사진 Industrial Photography Annual Report. 회사 브로슈어 등에 관련된 사진을 실기 및 이론을 통하여 연구함을 목적으로 하며 여기에는 최고 경영자 등의 인물 사진과 제품사진 등이 포함된다.
인물사진 Portrait Photography 인물의 개성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초상사진부터 광고에 사용되는 인물사진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나타나는 인물사진을 실기 및 이론을 통하여 연구한다.
풍경사진 Landscape 여러 경향의 풍경사진을 양식적인 분류를 통하여 발달사와 표현을 연구한다.
예술사진1 Art PhotographyⅠ 자기 표현 매체로서의 예술사진을 탐구한다. 각자의 감각을 개발하고 자신에 맞는 테마를 연구하고 표현한다.
예술사진2 Art PhotographyⅡ 실제 작품제작과 상호 비평을 통하여 포트폴리오를 완성시키고 전시회를 통해 작품 발표를 한다.
정물사진 Still life Photography 라이팅 및 촬영 테크닉을 바탕으로 한 정물사진의 흐름과 현대감각에 맞는 예술로서의 사진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포토저널리즘1 PhotojournalismⅠ 사실을 모사하는 보도사진의 특질을 이해하고 사물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을 연구한다. 사진은 현실을 표현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어떠한 의미를 내포하는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포토저널리즘2 PhotojournalismⅡ 잡지나 신문에서 이루어지는 기사의 기획, 진행 그리고 편집에 대한 전반적인 진행을 학습한다. 시대적인 관점과 정치적인 상황에서 무엇이 중요한가를 분석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며 이를 사진으로 소화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다큐멘터리사진1 Documentary Photography 사회현상에 대한 객관 및 주관적 느낌을 표현한 사진, 기록적인 요소에 충실한 반면 작가 개인이 느끼는 주관적 요소를 가미하여 대중에게 계도할 수 있는 사진 제작을 유도한다.
다큐멘터리사진2 Documentary Photography Ⅱ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문화적인 환경을 관찰하고 기록, 분석하며 이것을 재해석하여 표현하는 객관적인 방법과 형식에 대해 연구한다.
광고사진1 Advertising Photography Ⅰ 전문광고 사진가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할 효과적인 창의적인 기술과 방법을 연구하고 그 결과를 심층 분석한다.
광고사진2 Advertising Photography Ⅱ 일반적인 상품을 인쇄매체를 통해 시각화해 소비자에게 어필될 수 있을 만큼의 기술을 습득시키고 포트폴리오를 관리시킨다.
현대광고사진론 Modern Advertising Photography Modern Advertising Photography 광고사진의 개념과 광고와 사진의 이해를 통하여 광고사진의 본질을 파악하며, 현대광고사진을 분석 연구한다.
포토일러스트레이션 Photographic Illustration 인쇄매체를 통한 광고제작의 실례를 들어 연구한다. 특히 신문, 잡지, 포스터 등에서 사진의 이용한도를 들어 연구한다.
패션사진 Fashion Photography 패션사진의 이해와 더불어 현대패션사진의 흐름을 파악하여 예술로서의 패션사진을 제작,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사진 Digital Photography 디지털사진에 관한 기본원리 및 신기술의 경향과 추세에 대한 연구 이를 통한 응용, 활용방안에 대하여 실습을 통한 표현 및 활용의 영역확대, 사진에서 더 나아가 인터넷, 멀티미디어, 디지털 비디오등 다양한 활용방안 연구
디지털이미지론 Digital Image 디지털에 대한 기술의 발달, 사회적 역할, 새로운 기능에 따른 컴퓨터 환경에 대하여 이론적인 배경을 폭넓게 연구하는 과목이다.
신매체론 New Media 인쇄에서 영상, 다시 디지털로 발전되어 가는 매체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과거 역사에 대한 분석, 현재의 경향과 추세를 파악, 21세기 매체를 예측함으로 우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개념의 정립,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에 신속하고 순발력있게 적용하여 새로운 장르 및 분야로의 접근 시도.
현대영상론 Modern Visual Image 오늘날 다양한 영상매체와 영상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현대영상의 특성을 파악하는 과목이다.
비디오영상비평 Visual Image Critic Study 비디오작품의 영상메시지를 분석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비평하고 관찰하는 시각을 가지게 하는 과목이다.
비디오영상실기 Practice of Visual Production 비디오작품을 기획, 제작하여 영상작품을 만들어 실습하는 과목이다.
영상학원론 Introduction to Video Art 영상의 기본적인 이론과 이해를 바탕으로 영상학의 기초를 다지는 과목이다.
전자출판실기 Publication Layout And Disign 취재해 온 결과물을 컴퓨터를 통하여 조립하고 최종적으로 인쇄물로 만드는 과정을 연구한다. 여기서는 사진의 선택, 기사의 작성, 편집디자인, 포토샵, 익스프레스, 그리고 인쇄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통하여 제작한다.
웹디자인 Web Design 웹의 구성요소를 미학적, 심리학적 관점에 어떠한 구성이 되어야하는가를 바탕으로 웹 디자인을 제작, 연구한다. 여기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소프트웨어의 운영방법, 각기 파일의 운영, 네비게이션, 디자인 등을 연구한다.
인터액티브디자인 Interactive Design CD-ROM 제작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사운드, 글, 비디오, 사진 등의 파악을 디렉터라는 통합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통합 디자인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CF연구 CF Studies 전파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광고를 중심으로 현장수업을 권장한다.
패션사진세미나 Seminar Fashion Photography 패션사진의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사진의 컨셉 설정 및 제작방법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해결방안을 모색 연구한다.
영상예술세미나 Seminar in Visual Art 영상이 가지는 미학적인 측면에서의 이해를 하는 과목이다.
포토저널리즘워크샵 Graduate Seminar in Photojournalism 다큐멘터리나 포토 에세이 보다 심도 깊은 작업을 비평과 토론을 통하여 인식하고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보도사진의 이론적인 배경을 연구하고 자신의 작업이나 논문의 기초를 다진다.
예술사진워크샵 Workshop in Art Photography 예술로서의 사진을 연구 제작한다. 사진작업의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세계를 인식하고 자아를 구축하고 그것을 사진으로 표현한다.
디지털사진워크샵 Graduate seminar in photojonalism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매체에 관련된 새로운 기술분야를 분석하여 실질적인 응용 및 활용에 관하여 연구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프로젝트를 통한 디지털이미지, 프로세싱, 디지털 오디오/비디오, 인터페이스디자인, 인터렉티브, 온라인 네트워크 등을 제작 실습한다. 예술적이고 감각 및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을 통한 영역의 확대 및 새로운 분야의 창조적이고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 포트폴리오 제작.
석사논문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졸업작품 또는 졸업 논문을 진행하고 평가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