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Department of speech& Language Therapy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학석사
Master of Language Therapy

학과목적

  • 특수교육대상자 중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수적 증가로 인한 언어치료 수요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언어치료 인프라에 대한 경쟁력 확보와 언어재활사 양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함

학과목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창조 융합형 실무중심 언어재활사를 양성하는데 있음


발전방향

  • 발달장애지원학과, 심리행동치료학과와의 융·복합을 통한 시너지 확보로 학교경쟁력을 강화
  • 언어치료실 개원으로 국내 언어치료 산업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인재양성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고영환 031)8075-1731
나경은 특수교육/학습장애 교육학박사 C7-729 031)8075-1729
김기룡 특수교육학(발달장애/장애인정책) 교육학박사 031)8075-1730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2
음성음운론 2
언어기관해부생리 2
언어재활현장실무 2
언어재활관찰 2
언어진단실습 2
언어재활실습 2
노화와의사소통장애 2
다문화와 의사소통 2
말과학 2
언어발달 2
의사소통장애개론 2
청각학 2
특수교육학 2
신경언어장애 연구 3
언어발달장애 연구 3
음성장애 연구 3
말운동 장애 2
보완대체의사소통 2
뇌성마비언어재활 2
지적장애언어재활 2
학습장애언어재활 2
구개열언어재활 2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2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2
청각장애언어재활 2
언어학 세미나 2
석사논문연구 2
말과학 세미나 2
유창성장애 연구 3
조음음운장애 연구 3
삼킴장애 2

교과목 해설서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The Diagnosis & Assessment of Communication Disorders 언어장애 진단을 위한 전반적인 평가과정을 고찰하고 다양한 언어장애 유형별 적용가능한 검사도구의 사용과 분석 및 해석방법을 습득한다.
음성음운론 Phonetics and Phonology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을 발성생리학적, 실험음성학적으로 고찰하고 음운론에 입각한 언어기술 및 분석 방법을 탐구한다.
언어기관해부생리 The Anatomy & Physiology of Speech, Language Mechanism 호흡, 발성, 공명, 조음, 및 말소리 청각 지각 등 말·언어의 이해 및 산출과 의사소통 전반에 관여하는 폐와 흉곽, 성대, 혀, 구강, 인두, 비강, 청각기관, 대뇌, 대뇌신경 및 말초신경 등 각 해당기관의 해부학적 구조와 각각의 기능 및 생리적 특성을 학습한다.
언어재활현장실무 The Language Rehabilitation Practices 언어재활과 관련한 장애인 복지법과 언어재활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병원 및 재활기관, 복지관, 학교, 공곡기관, 개인치료실 등 언어재활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는 곳에서 알아두어야 할 현장 실무들을 학습한다.
언어재활관찰 Clinical Practicum: Observation 언어치료 임상을 위한 선행과목으로서 실제 임상에서 이루어지는 치료 상황을 관찰하고 치료방법 및 보고서 작성요령을 학습한다.
언어진단실습 Clinical Practicum: Diagnosis 이론을 바탕으로 진단실습을 강화하여 언어재활 현장에서 장애학생을 치료할 때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게 해주며, 이에 따른 정확한 치료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학습하게 한다.
언어재활실습 Clinical Practicum: Rehabilitation 다양한 의사소통장애 대상자를 상담하고, 언어 평가 및 진단을 한 후 이에 따른 치료 계획에 따라 언어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습과목이다.
노화와의사소통장애 The Aged Communication Disorders 신체의 노화와 더불어 가족 구조의 변화, 사회·경제적 위치 변화로 인한 노인들의 정신건강 상태에 따른 의사소통의 특성 및 이를 위한 언어재활서비스를 학습한다.
다문화와 의사소통 The Communication of Multicultural Family Members 다양해진 다문화 가정과 결혼이주여성들의 의사소통 문제 및 2세들의 언어발달 문제에 대해 학습한다. 다문화 사회에서 의사소통과 관련한 문제에 답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들이 가지는 의사소통 및 2세들의 언어발달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말과학 The Speech Science 말·언어의 내적 생성, 산출 및 이해의 전반적 과정과 관련한 생리적 및 심리적 기제를 학습한다.
언어발달 The Language Development 유아에서 아동기에 걸쳐 월령 및 연령별로 옹알이부터 언어이전기의 의사소통 의도, 음운, 의미, 어휘, 형태, 구문 및 화용 영역 각각의 이해 및 표현에 이르는 말·언어 습득 및 전반적인 의사소통능력 발달과정을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개론 The Introduction of Communication Disorders 다양한 의사소통장애의 종류와 각각의 정의, 원인, 그리고 진단과 중재 및 관련서비스 등 언어치료 전반에 관한 개괄적인 접근을 통해 언어병리의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청각학 The Audiology 청각기관의 생리 및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기능 및 소리의 청각적 지각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청각손실의 원인과 영향, 청력검사 방식 및 관리방안에 대한 개괄적인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특수교육학 The Special Education 신체적·인지적·정의적 특성이 정상 또는 규준과 현저하게 차이가 나는 특수 아동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신경언어장애연구 The Study of Neurogenice Communication Disorders 신경학적 기초를 바탕으로 다양한 뇌손상의 유형 및 징후 그리고 그로 인해 야기된 읽기, 쓰기를 포함하여 말·언어의 이해 및 표현에서의 다양한 결함들을 고찰하고 실어증 등 신경언어장애의 유형과 원인 그리고 진단 및 치료접근법을 학습한다.
언어발달장애연구 The Study of Developmental Language Disorders 언어 습득 및 발달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이해 및 표현언어 상의 지체, 단순언어장애, 이중언어로 인한 언어장애 또는 자폐, 정신지체 등 다양한 기타 장애로 인해 이차적으로 수반되는 말·언어장애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진단 및 다양한 치료접근법을 학습한다.
음성장애연구 The Study of Voice Disorders 음성 및 후두와 관련한 해부학적, 생리적, 심리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성대질환 및 음성산출 사 병리적 현상들의 유형, 원인 및 증상을 고찰하고 실제 음성분석기기를 이용하여 이를 중재 및 치료에 적용하는 다양한 치료접근법을 학습한다. 또한 인공후두, 식도발성, 기타 음성산출 보조기기를 활용한 재활프로그램을 고찰한다.
말운동장애 The Motor Speech Disorders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해부 및 신경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말실행중 및 마비말장애의 정의, 유형, 특징, 원인 그리고 그 진단 및 치료접근법을 학습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 The Augmentative & Alternative Communication 중증 및 중복장애인들의 의사소통결함을 보완하고 대체하며 장애인 개개인의 요구에 적합한 AAC의 선택 또는 제작방식을 이해하고 그 활용 훈련법을 학습한다. 또한 AAC에 활용되는 첨단 특수교육공학 기기의 개발 및 활용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뇌성마비언어재활 The Rehabilitation for Cerebral Palsy 뇌성마비의 정의와 유형 및 원인을 이해하고, 뇌성마비인들의 말과 언어의 의사소통 능력 진단 및 중재 방안을 학습한다.
지적장애언어재활 The Rehabilitation for Mental Retardation 지적장애인의 언어발달 양상과 언어지체 및 전반적인 의사소통 결함을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효율적인 진단 및 언어치료와 중재 방안을 고찰한다.
학습장애언어재활 The Rehabilitation for Learnig Disorders 학령기 아동들의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와 원인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진단 및 중재방안을 학습한다.
구개열언어재활 The Rehabilitation of Cleft palate 구순, 구개 및 인두의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병인론적 발생원인, 외과적 수술, 보철 및 성형, 섭식관리에 대해 고찰하며, 나아가 이 집단의 언어발달, 음성, 조음 등 말·언어적 특성을 이해하여 이에 대한 진단 및 치료접근법을 학습한다.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The Rehabilitation for Aus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범주성장애인의 언어발달양상과 언어지체를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효율적인 진단 및 언어치료 방안을 고찰한다.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Topics in Methodologies of Communication Disorders 언어병리 및 의사소통장애와 관련된 최근의 이론 및 연구동향을 고찰함으로써 새로운 언어치료 접근법과 연구통계 방식을 이해한다.
청각장애언어재활 The Rehabilitation for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의 언어발달 양상과 의사소통의 결함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효율적인 언어진단 및 중재방안을 학습한다.
언어학 세미나 Seminar in Linguistics 언어의 이해와 표현에 관련된 전반적인 본질 및 특성에 대해 고찰하고 언어학적 정보가 언어치료 속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실제적 지식을 습득한다.
석사논문연구 지도교수와 함께 개인별 특정분야의 이론개발이나 임상연구를 심도 있게 연구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석사학위 논문을 준비토록 한다.
말과학 세미나 Seminar in Speech Science 말 생성과정에 대한 생리학적 기저에 관한 연구를 개괄하고, 또한 한국어 자음과 모음을 음성 생리학 및 실험 음석학적으로 고찰함
유창성장애 연구 The Study of Fluency Disorders 더듬, 말빠름증 등의 유창성 장애의 정의와 원인 및 판별과 유창성 손상의 다양한 발생이론을 심리학적·생리적·환경적 관점에서 고찰하며 그 집단 및 치료접근법을 학습한다.
조음음운장애 연구 The Study or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조음, 음운의 발달 및 습득과정과 조음음운기관의 해부학적 지식을 학습하고 조음음운장애의 정의, 유형, 원인 그리고 그 진단 및 치료접근법을 학습한다.
삼킴장애 The Dysphasia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해부 및 신경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삼킴장애의 정의, 유형, 특징, 원인 그리고 그 진단 및 치료접근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