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Department of

발달장애인지원학과

교육학석사
Master of Education

학과목적

발달장애인지원학과는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 등 발달장애인을 위한 전문 지원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특수교사, 사회복지사, 장애인 부모, 장애인 옹호 단체 및 장애인 관련기관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발달장애인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과 현장 직무수행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발달장애인 지원에 관한 재교육 기능을 담당하는 것도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이다.


학과목표

발달장애인지원학과는 발달장애인법 시행(2015.11.21.시행 예정)에 따른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

  •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 등 발달장애인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을 위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발달장애복지사’를 양성한다.
  • 사회복지사, 재활치료사를 비롯한 장애인관련기관 종사자는 물론 교사, 부모, 옹호단체, 경찰, 변호사, 의사, 간호사, 영양사, 행정가 등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발달장애인 지원에 관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현장에서 발달장애인 삶의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발달장애복지사’를 양성한다.
  • 특수교육과 사회복지 등 여러 학문분야를 아우르는 융·복합적 서비스 지원자로서의 ‘발달장애복지사’를 양성한다.

학과특성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2014. 5. 20.)의 제정 그리고 2015년 11월 21일 시행됨에 따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제반 지원인력을 양성·배치할 의무가 부여되었다.
발달장애지원학과는 발달장애인 지원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국내 최초로 대학원에 개설된 전공 분야로서, 오늘날 하나의 시대정신으로 간주되는 장애인 정상화를 위한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는 학과이다.
발달장애지원학과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첫째, 발달장애지원학과는 학문의 성과를 취업으로 연결하는 데 힘쓰는 전공 분야이다. 발달장애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발달장애인 지원 인력은 법정 설치기관인 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비롯하여 장애인 거주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재활시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장애인 관련단체 등에 우선적으로 취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 둘째, 발달장애지원학과는 초학문적 접근을 시도하여 장애관련 여러 학문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소위 융·복합적 서비스 지원전문가를 양성하는 전공 분야이다. ‘융·복합발달장애복지사’를 양성하기 위해 특수교육, 사회복지, 재활, 전환 등을 포괄하는 융·복합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셋째, 발달장애지원학과는 국내 최초로 설치, 운영되는 대학원 수준의 전공 분야인 까닭에 우리나라 발달장애인 지원의 개척자적 역할을 다하고자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의 내실화를 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국 유수의 발달장애인 융·복합 서비스 지원전문가를 교수자로 초빙하여 이론과 실제가 맞닿는 교육의 장을 펼친다.

발전방향

본 대학 인문산업대학원은 ‘인문과 산업의 만남’ 혹은 ‘과학과 철학의 만남’을 위해 설치, 운영되는 국내에서 보기 드물게 특성화된 대학원이기에, 국내 최초로 ‘발달장애인지원학과’를 설치, 운영하는 순발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발달장애지원학과는 발달장애인법 시행과 더불어 필요로 하는 지원인력을 양성하는 개척자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오늘날 발달장애인을 비롯한 장애인을 위한 모든 서비스의 방향은 정상화(normalization)이다. 이에 관한 한 우리나라는 갈 길이 멀다. 발달장애인지원학과는 그 정상화의 길을 개척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다할 것이다.

  • 첫째, 일반교육과 특수교육, 사회복지, 보완대체의사소통, 의료, 직업재활, 평생교육 등 발달장애인을 위한 제반 서비스를 아우르는 융・복합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학문적 접근을 통하여 학과 간의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향후 개발, 운영하고자 하는 융・복합교육과정의 예를 들면, 지적장애인의 건강과 다이어트, 자폐성장애인의 여가와 골프, 발달장애인의 여가와 실용음악, 발달장애인의 옹호와 호신술, 발달장애인의 인권과 변호사 이야기 등이다.
  • 둘째, 발달장애인지원 전문가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정의 관련 자격증이 필요한 바, 장기적으로 가칭 ‘발달장애복지사’ 또는 ‘발달장애인평생교육사’ 취득을 목표로 한다. 자격기본법에 의거, 일정 요건을 갖추어 산업인력공단을 통해 민간자격증 신청이 가능한데, 이는 장기간에 걸쳐 노력해야 가능하다. 따라서 당분간은 발달장애심리진단사(한국정신지체학회)와 행동치료사(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등 현행 관련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거나 자격시험 과목에서 면제를 받을 수 있는 몇몇 교과목을 설치,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 셋째, 발달장애인 지원을 위해 민·관·산·학 협력체제를 구축한다. 발달장애인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대학과 산업, 행정이 함께 움직여야 가능하다. 이와 같은 민·관·산·학 협력체제 구축은 발달장애인지원학과 수료자의 취업과도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 힘쓸 것이다.

교수소개

tr>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김기룡 발달장애/교육 및 복지 교육학 박사 C7-729호 031-8075-1730
김삼섭 발달장애/직업재활 교육학 박사 IA 610-2호 041-750-6728
나경은 발달장애/학습 및 행동 C7-729호 031-8075-1729
박미진 발달장애/평생교육 교육학 박사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장애아동의 이해 3 3
심리학개론 3 3
발달장애인 관련 법규 및 정책 3 3
지적장애 세미나 3 3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세미나 3 3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윤리와 철학 3 3
자폐 스펙트럼 장애 세미나 3 3
긍정적 행동지원 3 3
발달장애인 성교육 3 3
발달장애인 직업재활 세미나 3 3
발달장애인 인권 및 자기결정 3 3
발달장애인 교수 모형 3 3
발달장애인 자기관리 및 자립생활 3 3
보완대체의사소통 지원 3 3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통합 3 3
장애아동부모 교육 및 상담 3 3
발달장애인 복지지원 세미나 3 3
발달장애인 사회적 경제 세미나 3 3
발달장애인 건강관리 1 1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현장실습 1 1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1 1

교과목 해설서

발달장애학개론 Introduction to Developmental Disability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 등 발달장애인의 교육과 복지, 통합 등 제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한다.
발달장애인 법규 및 정책 Analysis of Laws and Policy related to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애인차별 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등 발달장애인 관련 법규 및 정책을 이해한다.
발달장애인 가족지원 Family Support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 가족지원에 관한 역사적 고찰, 방안, 정책 및 최근 동향을 이해한다.
발달장애인 심리ㆍ행동 특성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을 비롯한 발달장애인의 심리적ㆍ행동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그들을 위한 지원의 적정성을 높인다.
발달장애인 여가ㆍ오락 Leisure and Recreation for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의 여가 및 오락의 필요성 및 방안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인다.
발달장애인 자기관리 Self-management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의 용모, 섭식, 착탈의, 배변 등 자기관리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여러 가지 접근방법을 탐색한다.
발달장애인 의사소통지원론 Communication Support for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보완대체의사소통 도구의 이해, 보완대체의사소통도구의 임상적 활용 방법, 의사소통조력인의 이해, 의사소통조력인의 역할 등을 이해한다.
발달장애인 건강관리 Health Care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의 비만을 비롯한 건강문제를 실제적 접근을 통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발달장애인 행동지원론 Behavior Support for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의 행동 특성의 이해, 행동관찰방법, 행동지원 방법, 행동지원 평가 방법 등 긍정적 행동지원을 비롯한 행동지원 방안을 이해한다.
발달장애인 지역사회통합 Community Integration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장애인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한 지역사회 통합의 정당성과 그 명암, 과제와 전망 등을 이해하고 최선의 지역사회 통합 방안을 탐색한다.
발달장애인 자기결정론 Self-determination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의 개념, 자기결정이론의 역사 및 발전 과정, 자기결정 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 자기옹호 프로그램의 구안 및 운영, 자조집단 운영 지원 방법 등을 이해한다.
발달장애인 복지론 Introduction to Welfare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 복지의 역사, 주요 복지서비스의 특성, 복지서비스의 활용 방안, 복지서비스 제공자의 역할 등을 이해한다.
발달장애인 인권교육론 The Protection Human Rights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및 구성요소,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및 평가, 발달장애인 대상ㆍ발달장애인 지원인력ㆍ일반국민 대상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구안 및 운영 방법 등을 이해한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론 Lifelong Education for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역사.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및 평가 방법 등을 이해한다.
발달장애인 직업재활론 Vocation Rehabilitation for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을 위한 직업중심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및 평가 방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로의 전환 접근방법을 탐색한다.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론 Art & Culture Education for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의 문화, 예술 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획, 운영 및 평가 방법 등을 이해한다.
발달장애인 자립생활 Self-reliance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의 주거생활, 지역사회 생활, 공동체 생활 등에 대한 지원 방법 등에 대한 국내외 동향을 파악하여 최적의 자립생활 방안을 강구한다.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윤리와 철학 Ethicl & Philosophical Foundation of Support Personnel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발달장애인을 지원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장애인관 및 윤리 등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발달장애인 지역사회복지 실습 Social Welfare Practice in Social Welfare Organs 지역사회의 발달장애인 관련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발달장애인의 실제적 지원 능력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