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휴먼텍대학원

Department of Psychology and Behavior Rehabilitation

심리·행동치료학과

교육학석사
Master of Education

MAMAMA


학과목적

발달장애, 정서행동장애 등 다양한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의 행동을 중재하는 심리행동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체제 구축


학과목표

  •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의 심리·행동적 특성을 이해 할 수 있는 심리·행동치료 전문가 양성
  •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의 행동 문제 등을 중재할 수 있는 심리·행동치료 전문가 양성
  • 응용행동분석 등 행동적 접근을 통한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의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

학과특성

  • 대학 또는 대학원의 심리·행동 분야 관련 학점 이수자를 발달 재활 서비스 또는 행동발달증진 서비스의 제공 인력으로 인증하는 시스템에 따라 대학(원)을 중심으로 한 심리·행동 전문가 양성 과정 운영
  • 응용행동분석과 심리·행동 분야 관련 자격 2가지 취득 가능한 학과 교육과정 운영

발전방향

  •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발달장애인의 행동문제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행동발달증진센터를 설치·운영하여야하고, 발달장애인 행동지원 전문가를 양성·배치하여야 하므로 이에 따른 발전 방향을 설정함.
  •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라 장애아동의 심리·행동 지원을 위하여 발달재활서비스가 실시되고 있으며, 장애아동에게 심리·행동 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의 발달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이운영 중이므로 이에 따른 발전 방향을 설정함.
  • 발달장애인 뿐 아니라 다양한 장애 아동 및 성인의 심리·행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전문기관이 확충될 것으로 예상되며, 보다 전문성을 갖춘 심리·행동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따른 발전 방향을 설정함.
  •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 및 QBA 자격 요건 충족을 위한 교육과정 및 임상실습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행동분석 전문가를 교수자로 초빙하여 이론과 실제가 맞닿은 교육의 장을 펼치고자 발전 방향을 설정함.
  • 행동 지원 관련 전문 인력 구심적 역할을 하는 인적 네트워크 구축하고, 심리·행동치료 분야 학문 발전을 주도할 것이며, 이를 위해 심리·행동치료의 현장성을 높이기 위한 학연산 협력체제를 확고히 하는 발전 방향을 설정함.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연구실 전화
강은영(학과장) 특수교육(학습/정서행동장애, 교육과정, 통합교육) 인농관 709 031) 8075-1721
나경은 특수교육(학습장애/행동수정) 인농관 729 031) 8075-1729
김기룡 특수교육학(발달장애/장애인정책) 인농관 728 031) 8075-1730
강소연 발달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응용행동분석 겸임교원
김보람 자폐스펙트럼장애, 긍정적행동지원, 응용행동분석 겸임교원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장애아동의 이해 3 3
장애아동부모 교육 및 상담 3 3
심리학 개론 3 3
언어행동분석 3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행동지원 3 3
행동 평가와 중재 3 3
행동측정과 연구설계 3 3
행동분석가 윤리 및 수퍼비젼1 1 1
행동분석가 윤리 및 수퍼비젼2 2 2
행동재활 현장실습 3 3
응용행동분석개론 3 3
응용행동분석심화 3 3
긍정적 행동지원 3 3
행동장애 진단 및 평가 3 3
행동재활 사례연구 3 3
보완대체의사소통지원 3 3
자폐스펙트럼장애 3 3
인지행동지원 3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1 1

교과목 해설서

장애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기본적 지원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재활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장애아동부모 교육 및 상담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의 가족과 협력하여 성공적으로 장애아동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이 속한 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 특성에 따른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아동이 속한 가장 중요한 환경인 장애아동 가족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발달재활서비스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가족지원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장애아동 가족지원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심리학 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관련된 감각, 지각, 성격, 학습 등의 인간의 특징과 인간발달을 알아보고,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이상행동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본다.
언어행동분석 Language and Behavior Analysis 언어행동분석의 특징과 원칙을 적용하여, 행동장애 아동의 기능적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 인지, 사회적 능력을 형성하고 확장하기 위한 정보와 실제를 학습한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행동지원 Behavior Support for Individuals with ADHD ADHD 아동의 조기발견과 적절한 중재 제공으로 ADHD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평가를 적절히 수행하고 아동에게 맞는 다양한 행동재활 계획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행동 평가와 중재 Behavior Assessment and Intervention 아동의 행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행동의 기능을 파악하여 적절한 중재 프로그램 설계에 이르기까지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행동측정과 연구설계Behavior Measurement and Research Design 행동분석가로서 행동의 측정 및 절차를 이해한다. 또한 연구방법론의 기본 개념을 토대로 응용행동분석에서 주로 사용하는 연구설계법 (단일대상연구)을 학습한다.
행동분석가 윤리 및 수퍼비젼1 Ethics and Supervision for Behavior Analyst 1 행동분석가로서 다양한 현장에서 직면하는 윤리적 쟁점과 수퍼비전 실행에 필요한 전문적, 윤리적 지침을 이해하고 실천 능력을 함양한다.
행동분석가 윤리 및 수퍼비젼2 Ethics and Supervision for Behavior Analyst 2 행동분석가로서 다양한 현장에서 직면하는 윤리적 쟁점과 수퍼비전 실행에 필요한 전문적, 윤리적 지침을 이해하고 실천 능력을 함양한다.
행동재활 현장실습 Supervised Field Experience 학생들은 슈퍼비전을 통해 행동기능평가와 기능을 기반한 중재 방안의 계획 및 실행, 그리고 그룹 혹은 개별 응용행동분석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점검하고 확장한다.
응용행동분석개론 Introduction to Applied Behavior Analysis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동을 의미 있는 수준으로 변화, 향상시키기 위해 역량있는 행동 분석 전문가가 알아야 할 응용행동분석의 정의와 특성, 기본 개념 및 행동의 증가와 감소에 작동하는 기본 행동 원리 등을 학습한다.
응용행동분석심화 Advanced Applied Behavior Analysis 응용행동분석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환경과 행동 현상을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선행중재, 기술습득 중재, 행동감소 중재에 사용되는 방법과 전략들, 그리고 이러한 중재를 통해 변화된 행동을 유지하고 일반화하는 방법들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긍정적 행동지원 Positive Behavior Support 가정, 학교 등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아동, 청소년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부적응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관찰, 측정, 분석하여 그 속에 내재된 행동의 기능을 파악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나아가 바람직한 적응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들을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에 입각하여 학습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행동장애 진단 및 평가 Assessment of Individual with Behavioral Disorders 행동재활 전문가들이 다양한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재활 요구를 바르게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행동재활 지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행동재활 사례연구 Case study in Behavior Rehabilitation 행동재활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와 절차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대상의 행동을 지원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다.
보완대체의사소통지원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Support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과정, 평가, 중재에 대해 알아보고, 발달장애인을 위한 AAC 중재의 구체적인 기법과 후천적 장애인을 위한 AAC 중재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자폐스펙트럼 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전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과학적 근거기반 실제와 더불어 교육적 중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한다.
인지행동지원 Cognitive Behavior Intervention 인지행동지원의 개념과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기법 및 절차, 방법을 익힌다. 그리고 장애별, 행동별, 상황별 인지행동수정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인지행동지원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석사학위 논문작성법을 익히고 인간대상 연구를 위한 기본 역량을 갖춘다.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석사학위 논문 작성법에 따라 학위 논문 양식에 맞게 연구논문을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