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부광장

더 큰 꿈을 키우는 힘, 중부대학교입니다

중부대 학생성장교양학부 조성진 교수, 학술논문 우수상 수상
  • 작성자홍보과
  • 작성일시2020/11/21
  • 조회수7330

중부대 학생성장교양학부 조성진 교수, 학술논문 우수상 수상



중부대학교
(총장 엄상현) 학생성장교양학부 조성진 교수는 20201031,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2020년 질적연구 화당상을 공동 수상하게 되었다.


이 학술상은 2019년 한 해 동안 학술지 <인적자원개발연구>에 실린 논문 가운데, 학문적으로 매우 우수한 질적 연구를 년에 1편씩 선정하여 수여하는 것으로(상금 300만원), 조성진 교수는 마음챙김 코칭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과학기술인에 대한 적용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수상한 것이다. 특히, 이 논문은 과학기술 분야 연구자들의 심리 안정 등을 위해 적용될 수 있는 마음챙김’(mindfulness)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것으로, 최근의 코로나-19 상황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조성진 교수는 국내/국제코치 자격을 동시에 소지한 국내 코칭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다수의 논문과 저서를 집필했고, 2013년에 중부대가 한국코치협회로부터 코칭문화 확산 우수기관으로 표창을 받는 데 이바지했으며, 2015년에는 올해의 코치상’(The Coach of the Year 2015)을 수상하기도 했다.


조성진 교수는 이번 수상은 중부대 학술지원금이 논문 작성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고, “앞으로 코칭 분야의 좋은 논문을 쓰고, 실무적으로도 다양한 프로젝트를 전개하는 데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는 19976월에 창립되었고, 현재 500여 명의 회원이 등록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경영학 분야 학술지 인용지수 2위에 오르는 등 국내 경영학 분야 최고의 전문적인 학회 가운데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