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학과

이학 석사
Master of Science

학과목적

의학의 발달과 경제성장에 의한 수명 증가로 노인 및 장애인구는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근골격계질환이나 뇌심혈관과 같은 다양한 만성 질병의 이환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만성 질환을 관리하기 위한 전문 인력으로 물리치료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현장실무와의 연계성을 높이고자 한다. 고학력 사회로 자기 개발과 건강 관리에 남녀노소 없이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인체 전문가로서 물리치료사는 질병이나 부상의 예방 및 건강 유지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관리 전문가로서 새로운 리더를 배출하고자 한다. 물리치료학의 발전을 위해 연구 장비의 폭넓은 사용으로 세계수준의 연구 능력을 배양하여 물리치료학의 전문 능력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학과목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학습하고 탐구하여 물리치료에 대한 식견을 쌓고 미래지향적인 물리치료 관점을 갖게 함으로써 물리치료사의 전문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물리치료발전에 기여하는 전문적이고 현장성을 갖춘 물리치료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물리치료 전문 분야별 최신 지식을 학습하고 임상 치료사로서 전문화된 물리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태도와 기술을 습득한다.
  • 물리치료의 최신 지견을 파악할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물리치료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 지식에 대해 강의하고 임상적인 지식과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이권호 운동생리학, 스포츠 의학 C5-340 041-750-6763
원종혁 근골격계 물리치료 C5-342 041-750-6766
정도영 근골격계 물리치료 C5-341 041-750-6764
차현규 신경계 물리치료 C5-343 041-750-6748
최원재 신경계 물리치료, 노인물리치료 C5-336 041-750-6715

교과목 해설서

물리치료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for Physical Therapy 연구의 기본 개념과 설계 및 통계 해석을 통해 논문을 이해하고 스스로 연구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신경계 운동재활 특론 Advanced Neurological Therapeutic Exercise 중추신경계통 중 뇌졸중과 척수에 대해 이해하고 뇌와 척수손상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기초로 손상 부위와 손상 수준에 따른 재활 및 이동 방법에 관해 교육한다.
재활운동신경과학 Neuroscience for Movement and Rehabilitation 재활운동신경과학과정의 목적은 인간의 움직임의 신경학적 제어, 신경학적 병변으로 인한 움직임의 장애, 움직임에 관한 신경학적 조절의 연구의 방법론적 접근에 관한 지식과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신경학적 병변의 움직임장애에 관한 운동조절, 운동학습 신경가소성에 대한 최신의 개념을 논의한다.
신경계물리치료 접근법 Approach of 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과제 지향적 운동, 가상현실 및 사물인터엣 기반 운동프로그램을 뇌졸중, 뇌성마비, 인지손상 환자에게 적용하여 객관적인 치료효과를 제시하고 새로운 재활 기술을 창의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신경계물리치료 특론 Advanced 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신경계의 전반적인 이해를 넓히고 신경과학 분야에서 보다 진보적인 주제를 학습하며, 이에 근거하여 중추신경계 환자들에 대한 물리치료의 최근 경향과 치료방법들에 대해서 강의한다.
고급 신경학 연구 Advanced Neurologic Study 신경학의 최신경향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신경계의 병리적 특성을 이해한다.
신경계물리치료세미나 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Seminar 물리치료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신경계 질환과 치료적 상황들에 대한 강의하며 최근의 치료정보들에 대해 토론한다.
운동 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운동 시 발생하는 생리학적 변화를 이해하고 운동 부족에 따른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방법과 인체의 운동 수행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교육한다.
스포츠 의학 Sports Medicine 스포츠 의학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스포츠 손상의 발생기전과 예방 및 물리치료 방법 등을 연구한다.
심폐물리치료특론 Advanced Cardiopulmonary Physical Therapy 폐와 심장의 태생학, 조직학, 육안해부학 등을 연구하고, 이와 관련된 생화학, 약리학, 생리학, 미생물학 등을 토론한다. 임상적인 진단과 치료 그리고 운동 등을 연구한다.
노인물리치료특론 Advanced Geriatric Physical Therapy 노인들의 특별한 문제를 연구하며 노인들을 위한 독특한 진단법, 치료법 그리고 심리 사회적인 면의 개선 방법 등을 연구한다.
산업체물리치료특론 Advanced Ergonomics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관계성을 분석하고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직종에 따른 근로자들의 생체역학, 자세평가, 장애인 관련 시설 등에 대하여 교육한다.
도수치료학 특론 I:KEMA 접근법 Advanced Manual Therapy I: KEMA Approach 운동계 손상의 원리와 개념을 소개하고, 상부 운동 손상증후군과 관련된 객관적인 검사와 평가 그리고 케마치료(Kinetic exercise based on movement analysis: KEMA)에 기초한 물리치료 중재기법을 교육한다.
도수치료학 특론 II:KEMA 접근법 Advanced Manual Therapy II: KEMA Approach 운동계 손상의 원리와 개념을 소개하고, 하부 운동 손상증후군과 관련된 객관적인 검사와 평가 그리고 케마치료(Kinetic exercise based on movement analysis: KEMA)에 기초한 물리치료 중재기법을 교육한다.
스포츠 역학분석 및 중재 Sports Biomechanical Analysis & Intervention 골프 스포츠 활동 시 인체의 역학적인 변화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동 수행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및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스포츠손상 예방 및 관리방법을 교육한다.
인간공학치료학 Ergonomic Therapy 생체역학에 기초한 올바른 작업 자세와 동작을 연구하고 작업의 효율성과 신체의 안전 및 손상 예방을 교육한다.
동작분석 및 근전도 Motion Analysis & EMG 물리치료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는 심화된 근전도 활용법과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 적용 방법에 대해 강의하며, 동작분석의 기본적인 지식과 이를 바탕으로한 치료적 접근방식에 대해 교육한다.
근골격계물리치료세미나 Musculoskeletal Physical Therapy Seminar 물리치료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과 치료적 상황들에 대한 강의하며 최근의 치료 정보들에 대해 토론한다..
생체역학 Biomechanics 물리치료 평가와 치료의 근본이 되는 생체 역학의 이해와 각 관절에서의 움직임에 대한 생체역학을 집중학습하여 관련 연구의 기초를 확립한다.
골프치료학 Golf Therapy 골프 스포츨 활동 시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스포츠손상의 발생기전과 예방 및 관리방법을 교육한다.
족부관리학Pedorthics 족부의 생체역학을 학습하고, 생체역학적 문제로 발생하는 발의 기능장애, 통증에 대한 평가 및 관리 방법 그리고 기능성 인솔 및 신발 수정법에 대해 학습한다.
근거중심 물리치료학Evidence-Based Physical Therapy 환자에게 질 높은 물리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과학적인 연구를 검색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며 임상에서 가장 유용한 중재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의학논문작성법Medical Research Paper Methodology 의학 연구의 기본 개념과 설계 및 통계 분석을 학습하여 의학 논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스스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논문 작성 능력을 키운다.
학위논문작성(MS) Thesis for Master of Science in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 분야에 대한 문헌고찰, 연구설계, 실험 및 조사, 분석방법 등을 활용하여 개개인이 이학석사 학위 논문을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