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과

문학석사
Master of Arts

교육목적

  • 연구 기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하여 지역사회 교육 발전에 기여한다.

교육목표

1.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갖춘 특수교육 교육과정 전문가

2.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통합교육 전문가

3. 학습장애와 행동장애에 대한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학습 및 행동장애 전문가

4. 장애인의 평생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천을 연구, 지원할 수 있는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가


학과특성

  • 한국 최고의 특수교육 연구와 전문인력 양성 대학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특성화된 지원 체계 구축
  • 교육과정, 통합교육, 평생교육 등 특성화 트랙(영역)을 구성하여 세부 영역별 전문가 양성 체계 구축 및 지역사회 유관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 대학원과 학부를 연계하여 발달장애 관련 학과 학부생의 취업율 제고

발전방안

  • 특수교육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교육부 및 주요 연구기관과 협력 체제 구축
  • 특수교육 지원 및 연구와 관련된 전국 네트워크 구축
  • 대학원생과 학부생 간의 원활한 교류 협력 체제 구축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최종학위, 전공,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최종학위 전공 연구실 전화
김기룡 교육학박사 특수교육학 C7-728 031-8075-1730
나경은 철학박사 특수교육학 C7-729 031-8075-1729
강은영 철학박사 특수교육학 C7-709 031-8075-1721
고영환 철학박사 특수교육학 C7-741 031-8075-1731

특수교육학과 석사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강의시수/th> 비고
이론 실기
전공 연구방법 수립의 이론과 실제 3 3 0
전공 양적연구와 통계 3 3 0
전공 질적연구 3 3 0
전공 단일대상연구 및 논문지도 3 3 0
전공 특수교육행정 3 3 0
전공 특수교육정책론 3 3 0
전공 특수교육 제도와 역사 3 3 0
전공 특수교육 교육과정 역사와 발전 3 3 0
전공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 3 3 0
전공 특수교육 교수법 개발과 교육과정 3 3 0
전공 데이터 기반 교육과정 설계 3 3 0
전공 특수교육 교육과정 논문지도 및 세미나1 3 3 0
전공 특수교육 교육과정 논문지도 및 세미나2 3 3 0
전공 장애인 평생교육 정책 및 법규 3 3 0
전공 학습장애 연구 동향 및 과제 3 3 0
전공 학습장애 학생 진단 및 평가 3 3 0
전공 정서행동장애 연구 동향 및 과제 3 3 0
전공 정서행동장애 학생진단 및 평가 3 3 0
전공 통합교육연구 3 3 0
전공 학습 및 행동장애 학생 사회성연구 3 3 0
전공 학습 및 행동장애 논문지도 및 세미나 Ⅰ 3 3 0
전공 학습 및 행동장애 논문지도 및 세미나 Ⅱ 3 3 0
전공 장애인 평생교육의 융복합적 접근 3 3 0
전공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3 3 0
전공 사회통합과 평생교육 3 3 0
전공 장애인 평생교육 논문지도 및 세미나1 3 3 0
전공 장애인 평생교육 논문지도 및 세미나2 3 3 0
전공 통합교육의 철학과 국제적 동향 3 3 0
전공 통합교육 실천전략 3 3 0
전공 개인차와 통합교육 3 3 0
전공 통합교육과 사회통합 3 3 0
전공 통합교육 논문지도 및 세미나1 3 3 0
전공 통합교육 논문지도 및 세미나2 3 3 0
전공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1 1 1 0
전공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2 1 1 0
공통 대학원 영어 3 3 0 P/F과목
104 104 0

교과목 해설서

연구방법 수립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Establishing Research methods) 양적, 질적 연구방법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분야에 주로 사용되는 연구방법을 이해한다.
양적연구와 통계 (Basic Statistics) 양적 연구 수행을 위한 기본적인 기초 통계에 대해 이해하고 통계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질적연구 (Qualitative Research) 질적 연구방법의 유형별 이해를 바탕으로 질적연구의 수행방법 및 절차에 대해 이해한다.
단일대상연구 및 논문지도(Single subject design Research and Guide of Thesis) 특수교육의 주요 연구방법인 단일대상연구의 설계 및 실행 절차에 대해 이해한다.
특수교육행정 (Administration of the Special Education) 우리나라 특수교육 행정 체계 및 관련 정책 현황과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특수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특수교육정책론 (Special Education Policy) 특수교육 정책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적용 사례를 탐구하여, 학생들이 특수교육 정책의 개발, 시행, 평가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교육 제도와 역사(System and History of the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발전 과정과 제도의 변천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현재의 특수교육 제도를 분석하여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교육 교육과정 역사와 발전(History and Development of the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와 발전 속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발전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교육과정적 통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교육과정적 통합에 대한 접근을 이해한다.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Curriculum and Individualized Educational Plan)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의 관계 정립 및 상호 연계된 질 높은 특수교육 실현을 위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이해한다.
특수교육 교수법 개발과 교육과정(Special Education Teaching Methods in Curriculum)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과정으로서 교육과정 재구성으로서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실현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 및 교수법 개발의 실제적 전략을 이해한다.
데이터 기반 교육과정 설계(Data based Curriculum development) 빅데이터 및 데이터 기반의 객관적 의사결정을 통한 개별 학습자 맞춤형 개별화된 교육과정 설계 역량을 기른다.
특수교육 교육과정 논문지도 및 세미나1 (Thesis and seminars1 of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특수교육 교육과정 전공 트랙 분야 논문지도에 필요한 기초적이고 개별적인 지도를 통해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발표한다.
특수교육 교육과정 논문지도 및 세미나 2(Thesis and seminars2 of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특수교육 교육과정 전공 트랙 분야 논문지도를 통해 계획된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논문으로 정리한다.
장애인 평생교육 정책 및 법규 (Policy and Law of Lifelong Education for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인 평생교육 정책 및 관련 법령의 최근 동향을 이해하고 장애인 평생교육 정책의 비전과 발전 과제를 탐색한다.
장애인 평생교육의 융복합적 접근(Convergence Approach to Lifelong Education for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해 교육학, 사회복지학, 철학, 문학, 사회학, 예술학, 체육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융복합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융복합적 사고 역량을 기른다.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Program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for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증거 기반, 수요 기반에 따른 경험 중심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역량을 기른다.
사회통합과 평생교육(Social Inclusion and Lifelong Education) 국내외 평생교육을 통한 사회통합 실현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고 국내 장애인 평생교육으로의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장애인 평생교육 논문지도 및 세미나 1(Thesis and seminars1 of Lifelong Education for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인 평생교육 전공 트랙 분야 논문지도에 필요한 기초적이고 개별적인 지도를 통해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발표한다.
장애인 평생교육 논문지도 및 세미나 2Thesis and seminars2 of Lifelong Education for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인 평생교육 전공 트랙 분야 논문지도를 통해 계획된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논문으로 정리한다.
학습장애 연구 동향 및 과제 (Trends and Issues in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학습장애의 개념, 진단, 중재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을 심층적으로 탐구함으로써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의 연구와 실천에서 직면하는 과제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과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장애 학생 진단 및 평가 (Diagnosis and Evaluation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진단하고 평가하는 방법론과 절차를 탐구하고 학습장애의 정의, 유형, 진단 기준 및 평가 도구를 다룬다.
정서행동장애 연구 동향 및 과제 (Trends and Issues in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정서 및 행동 문제를 가진 학생들에 대한 연구 동향을 탐구함으로써, 정서행동장애(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EBD)의 정의, 원인, 평가 및 개입 방법을 학습하고, 최신 연구 결과를 통해 실천적 접근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둔다.
정서행동장애 학생진단 및 평가 (Diagnosis and Evaluation of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정서행동장애(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EBD)를 가진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연구기반의 진단평가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통합교육연구 (Inclusive Education Research) 다양한 능력과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통합교육의 철학, 원칙, 전략 및 실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며, 교육 현장에서의 통합교육 모델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학습 및 행동장애 학생 사회성연구 (Social Skills Research for Students with LD/BD) 학습 및 행동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사회성 기술을 개발하고 대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론 탐구한다.
학습 및 행동장애 논문지도 및 세미나 Ⅰ (LD/BD Thesis Guidance and Seminar Ⅰ) 학습 및 행동장애 전공 분야 논문지도에 필요한 기초적이고 개별적인 지도를 통해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발표한다.
학습 및 행동장애 논문지도 및 세미나 Ⅱ (LD/BD Thesis Guidance and Seminar Ⅱ) 학습 및 행동장애 전공 트랙 분야 논문지도를 통해 계획된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논문으로 정리한다.
통합교육의 철학과 국제적 동향 (Philosophy and International Trends of Inclusion) 국내외 통합교육의 발전과정을 통해 통합교육의 철학과 이를 실천하는 정책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통합교육 실천전략 (Practice Strategies of Inclusion) 통합교육을 실제화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하여 실천적 역량을 함양한다. 교육과정적 통합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조건, 전문성 등을 이해하고 적용 방안을 도출한다.
개인차와 통합교육 (Individual differences and Inclusion) 다양한 개인차를 지닌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교육의 실제를 위한 학습자별 접근법을 이해한다.
통합교육과 사회통합(Inclusion and Social Integration)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한 과정으로서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사회통합을 이끌기 위한 통합교육의 지향점을 이해한다.
통합교육 논문지도 및 세미나 1 (Thesis and seminars1 of Inclusive Education) 통합교육 전공 트랙 분야 논문지도에 필요한 기초적이고 개별적인 지도를 통해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발표한다.
통합교육 논문지도 및 세미나2 (Thesis and seminars2 of Inclusive Education) 통합교육 전공 트랙 분야 논문지도를 통해 계획된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논문으로 정리한다.
대학원영어 (Graduate English) 급격한 기술의 발전과 세계화 흐름 속에서 지역 간, 전공 간 경계가 약화되고 이들 간에 글로벌한 소통과 융합적 연구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대학원 수준의 학문 공동체 관점에서 종합적인 영어 능력(학술논문 읽기, 쓰기, 학술 발표 등)을 배양할 수 있는 내용을 구성함으로써 대학원생들이 전 세계의 연구자들과 학술적 소통을 하고, 다양한 해외 연구 자료에 접근하여 깊이 있는 교육 및 영향력 있는 학술 활동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