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Health Administration

보건행정학과

보건행정학석사
Master of Health Administration

학과목적

건강하고 안전한 국민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문지식과 기술적 역량을 갖춘 전문 보건행정인을 양성한다.


학과목표

병원 중견관리인이나 공무원 등 풍부한 실무 경험이 있는 인적자원과 신규대졸 인적자원에 대해 별도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서 이론과 실무 전문지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학과특성

  • 병원 및 기타 보건관련 전문 직종에서 행정전문가 및 경영전문가(CEO) 양성을 위해 산학협동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
  • 대학교 보건계열 교수는 물론 보건관련 전문 연구직이나 보건관련 언론기관에서 전문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

발전방안

현재 보건관련 신규대졸자는 물론, 수많은 보건의료인 중 보건행정학과 진학이 가능한 학부출신 다수의 보건의료인들이 병원 및 보건관련 단체나 협회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이 좀더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해 대학원 보건행정학과 진학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에 부응하여 맞춤형 실무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서정교 보건학 및 경제학 보건학박사
경제학박사
C4-0316 041)750-6605
공석기 보건학 및 환경공학 보건학석사
환경공학박사
C4-0312 041)750-6760
김성환 식품영양학 이학박사 C3-0118 041)750-6730
양경미 성인간호학 간호학박사 C2-0107 041)750-6245
이지영 정신간호학 간호학박사 C2-0106 041)759-6244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보건통계 기초분석 3 3
보건통계학특강 3 3
연구방법론 3 3
병원서비스경영론 3 3
병원재무회계 분석 3 3
보건교육학 특론 3 3
대체의학특강 3 3
보건행정학특론 3 3
환경위생학특론 3 3
역학특론 3 3
식품위생학특론 3 3
보건교육 세미나 3 3
건강보험 이론과 실무분석 3 3
보건산업 분류 및 통계처리 3 3
보건의료정책특강 3 3
의료정보관리 3 3
병원기획관리론 3 3
비만관리와 식이요법 3 3
지역사회의학과 성인간호특론 3 3
정신건강과 사회심리학특론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1

교과목 해설서

보건행정학특론 Advanced Issues In Health Administration 정부가 시행하는 보건정책과 사업 및 관리 등의 메커니즘을 행정행위 내에서 이해하고 국민 보건을 위한 정부와 공공기관의 역할 및 중요성을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보건행정의 이론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보건 및 한방산업 특론 Advanced Issues in Health and Korean Industry 보건 및 한방산업 분야의 경쟁력 강화 요인과 발전과제를 집중 비교 논의한다.
보건학특론 Advanced Issues in Public Health 공중보건의 근원, 공중보건사업의 정책 개발 및 관리기법, 그리고 질병예방, 환경 건강 문제, 인간개발, 행동장애, 건강서비스의 문제점 등을 세부적으로 집중 논의한다.
보건 및 한방산업 특론 Advanced Issues in Health and Korean Industry 보건 및 한방산업 분야의 경쟁력 강화 요인과 발전과제를 집중 비교 논의한다.
보건경제학특론 Advanced Issues in Health Economics 경제학원론의 기초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보건의료시장에 적용되는 각종 경제 이론을 탐구하여 실제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경제적 분석을 집중적으로 논의하는 교과목이다.
병원기획관리론 Study in Management and Planning of Hospital 의료시장의 개방과 영리법인화에 대비하여 병원마케팅 기획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병원 경쟁력 향상과 기획력 향상을 위한 실무지식을 중점적으로 습득케 한다.
보건사업기획론 Planning of Health Project 일선 행정기관(보건소)에서 실제로 적용되는 보건사업의 수행과정과 보건사업기획을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케 한다.
보건의료정책특강 Advanced Lecture of Health Care Policy 주요 보건정책의 성립과 관련한 배경, 목표, 그리고 이러한 정책들이 각 인구계층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국민의료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등의 정책효과를 분석토록 한다.
보건의료비교제도론 Comparative Health Care System 세계 주요 국가들의 의료제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의료제도의 특성과 문제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국가들의 의료제도를 몇 가지 유형별로 비교하여 그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의료제도 발전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대체의학특강I Advanced Lecture on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I 생명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세계 대체의학 시장의 동향과 대체의학의 종류와 내용을 습득하여 이를 실제로 관광자원화·산업화하는 데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지식을 논의 한다.
병원재무회계론 Financial & Accounting Management of Hospital 의료조직을 관리하는데 필요로 하는 자본액을 결정하고 그 조달 방법과 시기를 계획하며 조달된 자금을 유효적절하게 배분·운용·관리하는 이론과 실무를 습득시킨다.
병원서비스경영론 Management of Hospital Services 의료공급자와 의료수요자 간의 원만한 의사소통을 통한 보건의료 서비스의 양적 질적 효과를 개선시켜 소기의 의료성과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과 병원서비스 질 개념, 이론적 틀, 측정방법, 그리고 질 확보방안에 대해서 다룬다.
보건의료세미나 Seminar In Health Care Management 보건의료제도, 의료비 지불제도, 의료의 질관리, 병원경영, 의료정보, 지역보건 등 보건의료관리 분야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보건의료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적 식견을 배양하도록 한다.
의료정보관리 Mangement of Medical Information 원격진료, 전자의료 전달체계 및 의약품의 전자상거래를 위한 기초 이론과 각종 실무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통한 병원 경영의 혁신시스템을 구축하여 종합의료정보체계의 DB화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강의한다.
질병 및 수술분류 특론 Advanced study in Classification of Diseases and Surgical Operation 각종 의료서비스에 대한 의료서비스에 의무기록의 관리를 위하여 한국 표준질병사인분류에 대한 일반적 교육 및 질병양상 등을 분류하고 coding화 하여 병원 통계 자료에 이용할 수 있도록 특수교육을 실시한다.
건강보험의 원리와 실제 Principles and Practioes Health Insuranoe 현행 의료보험과 관련된 전체 과정의 메커니즘을 보험청구, 보험수가체계, 자격관리 등의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 합리적인 건강보험 실무를 실현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의 현장 적응력을 배양한다.
보건통계학특강 Advanced Lecture on Health Statistics 보건분야의 기획, 평가에 필요한 통계학적 이론과 그 이론의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케 하기 위햐여 보건통계의 수집, 오류 및 오차의 분석, 질병력의 측정, 사망률의 측정과 생명표, 사망률의 표준화 및 건강지표, 보건정보체계, 통계학적 방법론 등을 다룬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보건행정전공 논문작성을 위한 구체적인 준비과정으로서 연구의 과학적 방법과 여러 형태, 연구절차의 개요, 조사연구의 계획 수립, 질문서 작성요령과 분석계획, 자료수집 방법과 정리, 자료의 분석과 통계적 처리방법, 문헌창조요령, 논문작성 양식과 요령, 기타 논문 작성시 알아야 할 내용을 총괄적으로 다룬다.
환경위생학특론 Advanced Issues in Environmental Hygiene 인간 주위의 환경요소로 인하여 인간에게서 발생되는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환경과 인체관계를 중심으로 대기환경, 대기오염, 급수위생, 수질오염, 폐·하수처리, 산업보건 및 기타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식품위생학특론 Advanced Issues in Food Sanitation 식품으로 인한 위해방지를 위한 안전성의 확보를 위하여 식품과 미생물, 식중독 및 역학적 조사법, 식품과 질병, 식품첨가물, 천연첨가물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역학특론 Advanced Issues in Epidemiology 주요 역학 시상, 즉 건강력, 사망력, 질병력, 및 기타 사상의 기본분석 방법과 역학의 분류에 따라 역학 연구방법, 즉 분석역학 방법, 실험역학 방법 및 이론역학 방법을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식품영양학특강 Advanced Lecture on Food and Nutrition 인체에 필요한 영양요소를 식품과 연계하여 이론적 관계 분석하고 건강식품의 레시피 관련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전문지식을 습득시킨다.
비만관리와 식이요법 Management of Obesity and Method of Food 사상체질별 식이요법을 개발하고 비만관리를 위한 여러 가지 보건학적 방법론과 실무 지식을 습득시킨다.
지역사회의학과 성인간호특론 Advanced Issues in Community Medicine and Adult Nurcing 지역사회의학의 개념과 특성을 소개하고 성인간호의 방법론과 실무지식을 집중적으로 습득시킨다.
정신건강과 사회심리학특론 Advanced lssues in Mental Health and Social Psycology 성격구조와 유전적 선천적 정신장애와 사회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정신건강의 원인과 유형을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