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t of Oriental Medicine Resources

한약자원학과

이학석사
Master of Science

학과목적

한약자원의 과학화와 세계화에 이바지할 한약 전문 연구인력을 양성한다.


학과목표

  • 한의약품의 제조원료 및 한약자원이 되는 식물 및 광물자원의 개발 및 이용
  • 건강 및 기능성식품의 원료가 되는 한약자원에 대한 학문적 연구 및 실용화
  • 한약자원을 이용한 의약품과 기능성 화장품의 연구 및 개발
  • 한약자원에 대한 연구와 실험을 통해 효능의 과학적 입증
  • 우수한 한약자원의 공급으로 인류의 보건 향상과 한약의 세계화에 기여

학과특성

학부에서 학습한 한약의 재료가 되는 동/식물 및 광물 등 한약자원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지식을 배경으로 한약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인류의 보건향상 및 한약의 세계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학과이다. 이를 위해 한약자원의 생산학분야, 가공분야, 과학화 및 기능성 신물질 개발분야, 저장 및 유통분야, 한약조제학분야, 한약감정학분야, 기초한의학분야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한약관련 분야의 발전에 크게 공헌할 한약자원 연구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학과이다.


발전방안

  • 한약 자원 분야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할 전문인 육성과 한약관련 창의력과 이론을 겸비한 전문 연구인력을 양성
  • 한약재감별 및 한약자원의 과학화를 통한 신물질 및 기능성물질의 개발을 주도하며 관련 업체와 협동체제를 강화하여 새로운 제품개발과 연구를 주도
  • 지역 한방관련 산업체의 발전과 연구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협력 프로그램을 강화 하여 상호발전을 도모
  • 건강사회 구현을 위해 한약자원과 고기능성 한약 유래물질의 개발을 주요 연구영역으로 다루어 한약관련업체, 한약관련 연구소 등과 산학협력 체제 강화로 한약자원을 연구하고 한약분야를 주도하는 전문 연구 인력을 육성 및 배출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장준복 식물화학 농학박사 IA-606 750-6726
강신정 천연물화학 농학박사 IA-502 750-6720
도은수 한방미생물학 농학박사 IA-504 750-6722
길기정 한의학 한의학박사 IA-503 750-6225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응용생물학통계 3 3
기미약성특론 3 3
고급한약자원화학 3 3
한약저장학특론 3 3
한약자원학특론 3 3
본초방제학사 3 3
고급한약분석화학 3 3
잔류농약분석학 3 3
한약생산학특론 3 3
제가본초론 3 3
생화학특론 3 3
건강기능식품학특론 3 3
한방미생물학특론 3 3
포제수치특론 3 3
약품화학특론 3 3
생약학특론 3 3
과목명 3 3
과목명 3 3
과목명 3 3
과목명 3 3

교과목 해설서

응용생물학통계 Applied Biological Statistics 한약자원에서 요구되는 여러 생물 관련 실험들에 대한 통계학적 적용과 결과도출 방법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기미약성특론 Studies on the Nature & Taste of Materia Medica 한약 약리의 기본이 되는 사기와 오미 및 기타 약성에 대하여 고전적 고찰과 응용방법을 연구한다.
고급한약자원화학 Chemistry of Oriental Medicine Resources 한약자원의 구성성분과 약리성분의 특성과 이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한약저장학특론 Advanced Storageology of Oriental Medicine 한약재료 전반의 저장방법을 연구하여 신선한 한약재의 보존 지식을 강의한다
한약자원학특론 Advanced Oriental Medicine Resources 한약자원의 기초이론을 숙지하고 그 응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본초방제학사 The History of Materia Medica & Medical Prescriptions 중국과 한국을 중심으로 한 본초학과 방제학의 역사적인 변천과 발전과정을 연구한다.
고급한약분석화학 Chemical Analysis of Oriental Medicine 한약자원의 약리성분의 특성과 단리방법 및 구조에 대한 최근의 연구동향을 강의한다.
잔류농약분석학 Residue Analysis of Pesticides 한약재 중에 잔류하는 잔류농약의 분석방법들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분석기술에 대하여 강의한다.
한약생산학특론 Advanced Cultivation of Oriental Medicine 한약재의 재배환경, 품종개량, 재배방법들에 대한 최신이론과 연구동향에 대하여 강의한다.
제가본초론 명대 Thoughts of Famous Oriental Medical Physicians about Materia Medica 이전의 역대 제가의 본초에 관한 내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생화학특론 Advanced Biochemistry 한약자원의 생화학적 특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건강기능식품학특론 Advanced Health & Functional Food 기능성 식품에 포함된 생리활성물질과 이들의 작용 기전, 인체에 미치는 영향, 한약자원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의 개발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한방미생물학특론 Advanced Oriental Microbiology 미생물을 이용한 약품제제, 관련된 미생물의 배양조건, 배양기술 등에 관하여 강의하여, 특히 항생물질, 생물학적 제제등에 대한 최신 이론과 연구동향을 강의한다.
포제수치론 Studies on Processing Materia Medica 본초의 포제·수치 가공에 관한 문헌적·실험적 내용과 최근의 연구동향에 대하여 강의한다.
약품화학특론 Advanced Medicinal Chemistry 한약에서 유래하는 약품들의 중추신경계 및 자율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들의 구조, 활성관계에 대해 강의한다.
생약학특론 Advanced Pharmacognosy 생약의 기원, 동, 식물에 함유된 활성물질별로 그의 생리활성과 작용기전을 중심으로한 최근 topics를 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