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관광경영학과

경영학 석사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학과목적

미래의 전략적 고부가가치 산업인 관광산업에서 중추척 역할을 담당할 전문인 양성을 위해 관광산업에 대한 전반을 통찰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함양하고 국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고 관광산업을 혁신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전문관광경영인을 양성한다.


학과목표

관광산업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겸비한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관광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관광산업의 비전 및 국내외 관광정책의 동향을 이해하고 대내외적 환경 분석 능력을 함양하며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학문적 통찰 및 연구능력을 계발한다. 나아가 전문적인 통찰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관광자원 및 상품의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학과특성

관광산업은 사회의 발전과 함께 필연적으로 대두되는 사회인의 삶의 질 향상 욕구에 따른 자연적인 미래 발전의 전략적 산업분야로서 관련 시장은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보다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관광전문인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며 본 학과는 관광경영학과 학부과정의 실무중심교육 환경을 기초로 관광산업을 혁신적으로 선도할 수 있도록 통찰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발전방안

  • 본 학과가 추구하는 창의적, 진취적, 혁신적 전문관광경영인 양성을 위한
  • 관광산업의 이해를 위해 학부과정의 실무중심교육과정과의 연계교육 강화
  • 관광산업의 대내적외적 환경에 대한 통찰 능력과 연구 능력 고취 교육의 강화
  • 대외 활동 (현장실습, 학술활동 등)의 활성화를 통한 현장중심의 교육 강화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지명원 관광경영 호텔관광경영학박사 C3-404 041-750-6909
이강욱 해양관광 이학박사 C3-418 041-750-6761
민일식 축제·문화재관광 농학박사 C3-403 041-750-6383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여가형태론 3 3
관광산업특론 3 3
관광정보론 3 3
관광자원개발론 3 3
관광정책연구 3 3
관광학연구방법론 3 3
관광환경연구 3 3
관광분석론 3 3
호텔경영학연구 3 3
국제관광론 3 3
여행상품개발론 3 3
관광기획론 3 3
관광마케팅연구 3 3
축제이벤트연구 3 3
여행사경영연구 3 3
항공산업론 3 3
MICE산업론 3 3
관광창업세미나 3 3
논문연구1 3 3
논문연구2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1

교과목 해설서

여가형태론 Theory of Leisure Behavior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 인간의 여가 행위가 증대되고 여가의 형태가 다양화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다양한 형태에 사회적 여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관광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통찰하고 연구한다.
관광산업특론 Study of Tourism Industry 관광산업의 사업 환경과 현황을 살펴보고 글로벌 시대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관광산업의 발전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수적인 경쟁 수단의 모색과 추진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관광정보론 Study of Tourism Resource Development 급속도로 변화하는 정보화 시대에서 미래 관광산업의 주요 경쟁 도구의 하나인 관광정보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사례중심으로 통찰하고 구축된 관광정보의 활용과 새로운 관광정보시스템의 구축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관광자원개발론 Study of Tourism Resource Development 관광개발의 계획, 이용 및 관리에 이르는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관광지 개발방법론, 관광 행동론, 경관의 활용, 문화관광자원의 조사와 분석, 관광지 연출 및 관광지 관리 등 관련된 지식을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전문적 능력을 함양한다.
관광정책연구 Study of Tourism Policy 관광정책 수립의 과정과 분석을 위한 환경검토, 대안탐색, 정책결정과정, 집행 및 평가에 이르는 관광산업의 정책적 접근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관광학연구방법론 Study of Tourism Reseach Methodology 관광학에 대한 다양한 주제의 통찰에서 관심 주제의 도출, 논리적 검증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훈련하여 현실적인 관광산업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주제의 탐색, 연구 설계 및 결과의 도출과 제안 능력을 함양한다.
관광환경연구 Study of Tourism Environment 국내외 관광산업의 동향과 국제관광 동향 및 관광유동인구의 변화요인에 대해 원인별로 분석을 실시하고 향후 관광환경의 개선 및 확충 방안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관광분석론 Study of Tourism Analysis 관광객의 관광동기와 목적, 관광의사결정과정,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 관광활동과 관계된 다양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의 분석을 위한 통계분석의 활용방법과 분석결과의 해석 방법을 터득하여 복잡한 사회적 현상으로서 관광현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호텔경영학연구 Study of Hotel Management 관광 산업의 주요 분야중 하나인 호텔산업의 심층적인 이해와 호텔경영의 전문적 지식 함양에 필요한 경영관리, 품질관리, 조직관리에 관련된 연구 동향을 고찰하고 미래지향적인 호텔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국제관광론 Study on Tour Program Development 국제관광의 현황과 추이를 살펴보고 국제관광객의 여행성향을 분석하며 유명 국제관광지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국제관광 전략의 수립과 추진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여행상품개발론 Study of Tourism Product Development 여행상품의 기본성격, 종류, 유통구조, 소비선호도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 접근하고 미래 여행산업의 트렌드 분석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여행상품개발에 대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관광기획론 Study on Tourism Planning 관광계획의 기본 이론을 교육하고 관광계획분야별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과정 및 접근 방법에 관하여 연구하도록 한다.
관광마케팅연구 Study on Tourism Marketing 관광 상품과 서비스는 포장하거나 운반할 수 없으며 저장할 수 없는 무형성을 갖는다. 따라서 일반 마케팅 이론을 관광산업의 특수성과 연관 지어 적용, 응용,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의 연구는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며 시장, 고객, 경쟁 분석, 과학적 미래예측, 정책 수립 능력 등을 함양한다.
여행사경영연구 Study on Travel Agency Management 여행사경영의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 경쟁 환경에서 경영관리에 관련된 거시적·미시적 환경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여행사 마케팅에 관한 이론과 실증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여행사경영방법을 연구한다.
항공산업론 Study on Airline Industry 공간적 이동을 전제로 하는 관광산업에서 주요 이동수단인 항공산업과 관광산업의 연계성과 그 시스템을 이해하고 미래 관광산업과 항공산업의 트렌드를 분석함으로써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항공산업의 역할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MICE산업론 Study on MICE Industry 컨벤션과 전시산업과 관련된 비즈니스관광의 특성을 이해하고, 여가관광과 비즈니스 관광의 관계를 이론과 실제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이론 정립의 토대를 모색한다. 이를 통해 관광객 특성과 행태, 경영․경제적 그리고 사회문화적 관점에서의 MICE 산업과 관광의 관계를 이해한다.
관광창업세미나 Tourism Startup Seminar 관광관련 산업 분야 프랜차이징의 콘셉트 개발과 경영관리, 표준화된 품질관리 시스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다양한 관광관련, 창업관련 전문가와 함께하는 세미나 강좌이다.
논문연구 1,2 Study on Tourism Thesis 1,2 관광산업의 발전 과정의 이해, 현실적 관광산업의 문제 및 미래지향적인 관심분야의 모색 등 전문가로서의 기초 소양을 견고히 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의 논문연구를 유도하고 아울러 향후 관심 주제에 대한 논리적 접근 방법에 대한 기초를 다진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반적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