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경영학, 글로벌경영학*)

경영학 박사
Ph. D. of Business Administration (Doctor of Philosophy in Business Administration) 

“*” 표시 세부전공은 외국인 대상 집중이수제 이중언어(통역) 이수과정임

학과목적

우리대학의 창학이념과 대학원의 교육목표에 근간하여 모든 일에 능동적이며 다재다능한 능력을 발휘하여 학생 스스로 사업기회를 창출하거나 기존 산업체를 개선 및 개혁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진취적인 기업가 정신을 토대로 국제경영 및 정보감각을 갖춘 경영인으로 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적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배양한다.


학과목표

본 대학의 건학정신에 따라 21세기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맞는 최신의 학문조류를 파악하고, 교육함으로써 경영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전문경영자를 양성하고, 스스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분석하며 경영의사결정을 통한 경영전략을 세울 수 있는 진취적인 의식과 문제해결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과특성

  • 전문 경영지식인 및 세계경영인으로서 기업경영활동 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경영학 지식을 토대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경영인을 양성한다.
  • 살아있는 교육을 위하여 기업인 초청강연 및 세미나 훈련을 통하여 졸업 후 기업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 정보통신부로부터 최우수학과로 선정되어 정부지원 하에 큰 규모의 경영시뮬레이션 전산실습실 및 미국MBA과정에서 이용하고 있는 훌륭한 프로그램을 통해 테크노 CEO, 및 전문 경영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발전방향

  • 전문경영자가 되기 위한 경영학의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확립해주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력과 판단력을 배양시킨다.
  • 기업현장 교육의 강화를 위해 기업사례연구를 통한 기업실무 및 산교육을 강화시킨다.
  • 정기적 학술모임을 통하여 학문적 이론체계를 정립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또한 자발적이며 협동적으로 학문탐구에 정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한욱상 마케팅 경영학박사 C4-309 750-6702
신연수 회계/재무 경영학박사 C4-307 750-6703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경영통계학 3 3
경영통계학2 3 3
경영학세미나1 3 3
경영학세미나2 3 3
경영조사방법론1 3 3
경영조사방법론2 3 3
경영사례연구1 3 3
경영사례연구2 3 3
조직행동론세미나 3 3
조직이론세미나1 3 3
조직이론세미나2 3 3
조직개발연구 3 3
인사관리세미나 3 3
인적자원개발론 3 3
계량재무분석연구 3 3
회계조사방법세미나 3 3
재무연구논문세미나 3 3
투자론 세미나 3 3
재무실증분석 3 3
마케팅관리세미나1 3 3
마케팅관리세미나2 3 3
소비자행동연구 3 3
마케팅조사연구 3 3
마케팅믹스세미나 3 3
마케팅전략연구 3 3
마케팅연구논문세미나 3 3
생산관리세미나 3 3
서비스 생산 연구방법론 3 3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 3 3
마케팅 최근이슈 3 3
재무/회계 최근이슈 3 3
생산/MIS 최근이슈 3 3
경영학최근이슈개별연구1 3 3
경영학최근이슈개별연구2 3 3
경영학최근이슈개별연구3 3 3
경영학최근이슈개별연구4 3 3
학위관련문헌독해 및 논문작성1 3 3
학위관련문헌독해 및 논문작성2 3 3
학위관련문헌독해 및 논문작성3 3 3
학위관련문헌독해 및 논문작성4 3 3

교과목 해설서

경영통계학1 Business Statistics1 기본적인 통계적 분석방법에 대한 세미나 과목으로 다양한 통계기법 등을 연구한다.
경영통계학2 Business Statistics2 심층적인 통계적 분석방법에 대한 세미나 과목으로 다양한 통계기법 등을 연구한다.
경영학세미나1 Management Seminar1 경영학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경영자의 관리기능인 계획, 조직, 지휘, 통제에 관한 일반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경영학세미나2 Management Seminar2 경영학의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생산/MIS분야에 대한 일반이론에 대해 강의한다.
경영조사 방법론1 Management Research1 기본적인 경영조사 분석방법을 소개하고 기업경영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경영조사 방법론2 Management Research2 심층적인 경영조사 분석방법을 알아보고 기업경영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경영사례연구1 Business Case Study1 국내 기업 중심의 경영사례에 대해 조사·분석한다.
경영사례연구2 Business Case Study2 국제 기업 중심의 경영사례에 대해 조사·분석한다.
조직 행동론 세미나 Organizational Behavior Seminar 조직 행동론에 관련된 주제 중심의 주요논문을 토의한다.
조직이론세미나1 Organizational Seminar1 조직과 환경의 관계, 조직구조, 환경에 대한 조직의 적응, 조직유효성, 조직혁신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조직이론세미나2 Organizational Seminar2 기업 환경과 이에 적절한 조직구조의 선택이라는 이슈를 심층적으로 토론한다.
조직개발 연구 Organizational Development Study 조직개발의 이론과 기법들을 강의와 사례분석을 통해 기업 환경에 적절히 대응 할 수 있는 능력을 연구한다.
인사관리세미나 Personal Management Seminar 개인, 집단,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어떻게 인적자원을 이용하는가에 대해 최근 이론들을 연구한다.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의 이론을 학습함으로서 급변하는 현대 사회가 직면한 복잡하고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면서 개인 및 조직이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계량재무분석연구 Computational Financial Analysis Study 재무관리의 다양한 영역의 논문을 읽음으로써 역사적으로 중요시 되어온 연구주제 및 실증적 부문에 있어서 상세한 내용을 이해하고 세미나를 통해 상호간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회계조사방법세미나 Financial Research Seminar 본 교과목은 회계관련 논문을 읽고 평가하며 자신의 논문제안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지도한다. 이 과정의 전반부는 기존 논문의 조사방법의 기법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후반부는 이러한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회계이슈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재무연구논문세미나 Financial Research Paper Seminar 재무 및 투자론 관련 다양한 영역의 논문을 읽고 새로운 주제 설정 및 연구방법론을 논의한다.
투자론세미나 Investment Seminar 자본시장 분석을 위해서 기초 자료를 이용하여 세미나 방식으로 이론적 연구뿐만 아니라 실증분석까지를 검토하고 토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재무실증분석 Empirical Studies in Finance 재무관련 실증논문을 중심으로 주요재무의사결정에 대한 실증결과를 이해하고 연구방법론을 다룬다.
마케팅관리세미나1 Marketing Management Seminar1 마케팅의 전 분야에 걸쳐서 주요 논문들을 읽고 활발한 토론을 벌인다.
마케팅관리세미나2 Marketing Management Seminar2 마케팅전략, 마케팅믹스, 국제마케팅 등 마케팅 주요 내용을 심도 있게 토의한다.
소비자행동연구 Consumer Behavior Study 소비자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 등의 분야를 포함한 소비자 구매심리 절차 등을 깊이 다룬다.
마케팅조사연구 Marketing Research Study 마케팅 학위 논문을 쓰기 위한 조사방법론을 다양하게 다룬다.
마케팅믹스세미나 Marketing Mix Seminar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등과 관련된 주요 논문을 심도 있게 연구·토론한다.
마케팅전략연구 Marketing Strategy Study 기업의 마케팅전략에서 성공 및 실패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연구한다.
마케팅연구논문세미나 Marketing Thesis Seminar 학위논문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공개적으로 발표·토의한다.
생산관리세미나 Production Management Seminar 생산관리에 관련된 연구본문 등을 검토․연구한다.
서비스 생산 연구방법론 Investment Seminar 본 교과목은 서비스 분야에 연구에 주로 사용되는 구조방정식에 대한 개념과 관련 연구 논문을 고찰하고 생산 분야에 연구방법론인 DEA 분석에 대한 개념과 관련 연구 논문을 고찰함으로써 연구방법에 대한 활용을 제고하고자 한다.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지도 Research Ethics & Thesis Writing Guidance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연구윤리 준수 및 논문작성방법에 대한 지도
마케팅최근이슈 Empirical Studies in Finance 본 교과목은 마케팅 분야에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나 현상에 대해서 다루게 된다. 기업 및 소비자의 마케팅 환경과 소비 패턴의 변화 등 시장 환경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최신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재무/회계 최근이슈 Lifelong Education Theory 재무/회계의 전반적 분야에 대해 세미나로 수업을 진행한다. 재무회계분야, 관리회계분야, 회계감사분야의 등 여러 논문주제 및 연구방법과 관련된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생산/MIS 최근이슈Lifelong Education Practice 생산/MIS의 전반적 분야에 대해 세미나로 수업을 진행한다. 생산관리분야, 품질관리분야 서비스 생산 분야 등 여러 논문주제 및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경영학최근이슈개별연구1 Recent Issues in Business & Individual Study1 개인별 원생은 교과목 담당 교수와 경영학의 최근 이슈가 되는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담당교수의 지도 하에 해당 원생은 연구주제를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며 결과물를 제출한다.
경영학최근이슈개별연구2 Recent Issues in Business & Individual Study2 개인별 원생은 교과목 담당 교수와 경영학최근이슈개별연구1 및 경영학의 최근 이슈가 되는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담당교수의 지도 하에 해당 원생은 연구주제를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며 결과물를 제출한다.
경영학최근이슈개별연구3 Recent Issues in Business & Individual Study3 개인별 원생은 교과목 담당 교수와 경영학최근이슈개별연구1,2 및 경영학의 최근 이슈가 되는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담당교수의 지도 하에 해당 원생은 연구주제를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며 결과물를 제출한다.
경영학최근이슈개별연구4 Recent Issues in Business & Individual Study4 개인별 원생은 교과목 담당 교수와 경영학최근이슈개별연구1,2,3 및 경영학의 최근 이슈가 되는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담당교수의 지도 하에 해당 원생은 연구주제를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며 결과물를 제출한다.
학위관련문헌독해 및 논문작성1 Reading Dissertations & Writing Paper1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지도교수별 지도 유형1
학위관련문헌독해 및 논문작성2 Reading Dissertations & Writing Paper2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지도교수별 지도 유형2
학위관련문헌독해 및 논문작성3 Reading Dissertations & Writing Paper3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지도교수별 지도 유형3
학위관련문헌독해 및 논문작성4 Reading Dissertations & Writing Paper4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지도교수별 지도 유형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