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t of Oriental Medicine Resources

한약자원학과

이학박사
Doctor of Science

학과목적

한약자원(인삼․약초)의 과학화와 세계화에 이바지할 고급 전문 연구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학과목표

  • 한의약품의 제조원료 및 한약자원이 되는 식물 및 광물자원의 개발 및 이용
  • 건강 및 기능성식품의 원료가 되는 한약자원에 대한 학문적 연구 및 실용화
  • 한약자원을 이용한 의약품과 기능성 화장품의 연구 및 개발
  • 한약자원에 대한 연구와 실험을 통해 효능의 과학적 입증
  • 우수한 한약자원의 공급으로 인류의 보건 향상과 한약의 세계화에 기여

학과특성

한약의 재료가 되는 동․식물 및 광물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지식을 함양하여 한약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인류의 보건향상 및 한약의 세계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학과로, 한약자원(인삼․약초)의 생산학분야, 가공분야, 기능성 신물질개발분야, 저장 및 유통분야, 한약조제학분야, 한약감정학분야, 기초한의약분야 등에 대한 폭넓은 연구를 통하여 한약자원관련(인삼․약초)분야를 선도하는 고급 연구인력을 양성한다.


발전방향

  •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한약자원학 분야의 연구를 통한 인류의 건강과 복지를 담당할 유능하고 창의적인 전문 한약 연구인력을 양성
  • 한약자원 분야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할 전문인 육성을 위한 한약자원의 재배법개발, 새로운 품종육성 등을 위한 한약생산학 분야와, 한약자원의 한의학적 견지에서 분석하기 위하여 본초, 포제, 방제 등을 위한 한약조제학 분야의 연구를 주도
  • 한약 한약재감별, 분석 등을 위한 한약 감정학 분야, 한약자원의 과학화를 통한 신물질 및 기능성물질의 개발 분야, 한약자원의 유통 및 저장을 위한 한약유통, 저장 분야의 연구를 강화
  • 건강사회 구현을 위한 고기능성 한약 유래물질의 개발을 주요 연구영역으로 다루어 한약관련업체, 한약관련 연구소 등과 산학협력 체제를 강화하여 한약의 세계화와 과학화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고급 한약전문 연구인력을 육성 및 배출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장준복 한약재가공학 농학박사 IA-501 750-6726
강신정 천연물화학 농학박사 IA-502 750-6720
도은수 한방미생물학 농학박사 IA-504 750-6722
길기정 한의학 한의학박사 IA-503 750-6225
지선옥 화훼학 농학박사 C3-418 750-6713
원준연 작물학 농학박사 IA-601 750-6746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실험설계및통계분석 3 3
한약재분석학특론 3 3
본초학특론 3 3
고급천연물화학 3 3
약용식물학특론 3 3
본초강목 3 3
천연물분리학 3 3
한약재포장학특론 3 3
고급한약자원생산학 3 3
한약효능특론 3 3
천연물생합성 3 3
한방생리활성물질특론 3 3
고급한방미생물학 3 3
한약재감별학특론 3 3
고급한약기기분석학 3 3
인삼·약초가공학특론 3 3
인삼특수재배론 3 3
인삼·약초유통학특론 3 3
인삼·약초효능학특론 3 3
약용식물병방제학특론 3 3
한약재무역실무론 3 3
한방신약개발특론 3 3
유독식물학 3 3
한약방제학특론 3 3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1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1

교과목 해설서

실험설계 및 통계분석 Experimental Design & Analysis 연구수행과 결과분석에 필수적인 실험의 설계 및 실험 통계학의 기본 이론과 통계분석방법을 이해시키고, 실험설계 및 분석처리의 적절한 응용방법을 익힌다.
한약재분석학특론 Advanced Analysis of Oriental Medicine 한약재중의 유효성분의 정성, 정량분석방법 및 응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본초학특론 Advancd Herbal Medicine 본초학의 발전 및 여러 한방본초서의 특징과 역사적 의미를 고찰하고 한방에서 사용되는 한약에 대한 효능과 그 한약에 대한 고찰을 한다.
고급천연물화학 Advanced Natural Products Chemistry 천연물의 추출, 분리, 구조결정과 응용개발 과정을 강의한다.
약용식물학특론 Advanced Medicinal Plant Science 약용으로 사용되는 식물의 분포, 계통, 성분, 효능, 이용과 성분분석에 관한 최근의 연구내용과 적용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본초강목 Ben-cao-gang-mu 본초강목의 원문을 강독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문헌적·실험적·제반 연구를 한다.
천연물분리학 Separation of Natural Products 천연물의 생리활성물질의 탐색과, chromatography 에 의하여 물질을 단리하는 기술과 구조결정에 대하여 강의한다.
한약재포장학특론 Advanced packaging of Oriental Medicine Resources 한약재의 저장 및 보관에 필수적인 포장재의 종류와 포장방법 및 포장기술에 대한 최근의 지식과 연구동향을 강의한다.
고급한약자원생산학 Advanced Cultivation of Oriental Medicine Resources 한약식물의 분류와 재배, 육종기술의 개발과 새로운 품종육성과 재배기술에 대한 최근의 연구동향 등을 다룬다.
한약효능특론 Efficacy of Oriental Medicine 한약의 효능주치에 관한 문헌적·실험적 내용과 최근의 연구동향을 교수한다.
천연물생합성 Biosynthesis of Natural Products 천연물 연구의 일반적인 사항과 천연물의 주요 2차 대사 산물 생합성 경로에 대한 최신이론과 연구동향을 다룬다.
한방생리활성물질론 Functional Materials of Herbal Medicine 한약재로부터 기능성물질의 분리, 정제 및 이용과 제품화에 대한 최근 이론과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한약재감별학특론 Advanced Identification of Oriental Medicine Resouroes 임상에서 사용되는 주요한 약재를 대상으로 약재의 품질을 감별하는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국산한약재와 수입한약재의 전문적인 감별법을 다룬다.
고급한약기기분석학 Topics of Instrumental Analysis 한약재의 품질관리와 성분분석을 위한 최신기기를 이용한 시료의 조제 및 분석방법에 대하여 이론적 방법과 실기를 강의한다.
인삼·약초가공학특론 Advanced Material Processing of Ginseng and Oriental Medicine 인삼․약초의 다양한 가공방법과 새로운 기능성제품의 가공방법에 대한 최근이론과 연구동향을 주제로 다룬다.
인삼특수재배론 Advanced Ginseng Cultivation 인삼의 생리적, 생태적 특성과 재배방법, 최신 육종기술 및 이용에 대하여 탐구한다.
인삼․약초유통학특론 Advanced Marketing of Ginseng and Oriental Medicine 한약재의 유통, 관리에 대한 최근의 이론과 연구내용을 교수 응용한다.
인삼․약초효능학특론 Ginseng & Herbal Medicine Pharmacology 인삼의 가공과정에서 나타나는 약효의 변화와 인삼 및 인삼가공제품들의 약리효능에 대하여 탐구한다.
약용식물병방제학특론 Advanced Medicinal Plant Protection 약용식물에서 나타나는 병의 특성, 진단, 관리와 병리적 원인, 병원균의 생리생태 및 병방제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한약재무역실무론 International Trade of Herbal Medicine Resources 한약재의 국제무역거래에 필요한 실제 업무지식을 무역거래절차의 실무적 적용과 관련해서 무역거래 및 무역관습에 따른 제반문제를 다룬다.
한방신약개발론 Drug Development of Herbal Medicine 한약재 및 천연물로부터 화학요법제, 고혈압치료제, 항생제 등의 신약개발 현황과 최근 연구동향 등을 안다.
유독식물학 Poisonous Botany 알칼로이드 등 인체, 가축에 유독한 성분을 함유한 식물로 약용식물로 사용되기도 하는 유독식물의 성상, 함유성분, 이용도 등을 다룬다.
한약방제학특론 Advanced Herbal Medicine Prescription 인간의 질병에 대해 한의학적 관점에서 진단을 하고 적절한 한약재를 처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1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1 학위논문 작성 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구윤리에 관해 고민하고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실행 가치 등을 점검함으로써 성실한 연구자세 및 효과적인 보고서(학위논문)작성 능력을 기른다.
연구윤리및논문작성지도2 Research Ethics and Directed Research2 기제출된 학위논문계획서 및 예비연구를 재검토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고, 선행연구 모니터링 및 효과적 연구설계를 통해 전밙거 연구과정을 직접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연구완성에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