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Department of Public Health

보건학과

보건학박사
Ph. D. of Public Health

학과목적

건강하고 안전한 국민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문지식과 기술적 역량을 갖춘 보건인의 양성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국민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필요한 보건의료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학과목표

보건관련 전문가(보건의료관리, 보건교육정책, 병원경영행정)를 양성하여 보건관련 기관에서 보건의료전문인으로 활동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학과특성

  • 병원 및 기타 보건관련 전문 직종에서 행정전문가 및 경영전문가(CEO) 양성을 위해 산학협동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
  • 대학교 보건계열 교수는 물론 보건관련 전문 연구직이나 보건관련 언론기관에서 전문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

발전방안

현재 보건관련 석사학위 소지자는 물론, 유사 관련학과 석사학위 소지자들이 진학하여 학문적 융합교육을 통한 창조적 인재양성에 역점을 두고 학과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다수의 보건의료인들이 병원 및 보건관련 단체나 협회에서 석사학위를 가지고 전문적인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들이 좀 더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해 대학원 박사과정 보건학과 진학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에 부응하여 맞춤형 실무 전문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교수소개

교수소개의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성명 전공분야 최종학위 연구실 전화
서정교 보건학 / 병원관리 보건학박사 C4-0316 041)750-6605
공석기 환경공학/환경보건 환경공학박사 C4-0312 041)750-6760
신은숙 보건학 / 의무기록 보건학박사 C4-0308 041)750-6254
한효상 한의학 / 원무관리 한의학박사 C4-0415-1 041)750-6292
권영숙 사회의학 / 지역사회간호 의학박사 C2-0107 041)750-6243
신선미 보건학 / 리더십 보건학박사 C2-0106-1 041)759-6255
채현주 간호학 / 여성건강간호 간호학박사 C2-405-1 041)759-6912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의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수
전공 환경보건 특수연구 3 3
환경위생 특수연구 3 3
환경성질환 특수연구 3 3
질병관리 및 역학특론 3 3
조사방법 특수연구 3 3
식품위생 특수연구 3 3
논문연구방법 활용 3 3
고급 보건통계분석 연구 3 3
병원서비스경영특론 3 3
병원재무회계 특수연구 3 3
보건산업 통계 및 분석 3 3
대체의학 세미나 3 3
보건정보관리학 특론 3 3
데이터모델링 특론 3 3
임상 데이터웨어하우스 특론 3 3
보건관리공학 특론 3 3
보건학연구 특론 3 3
국제보건세미나 특론 3 3
본초학연구 특론 3 3
보건교육프로그램 특론 3 3
한의학연구 특론 3 3
병원원무관리 특수연구 3 3
예방의학특론 3 3
지역사회건강증진 특론 3 3
노인보건정책과 만성질환관리 3 3
금연과 건강 3 3
보건사업관리 특론 3 3
직업건강론 3 3
보건정책학 특론 3 3
의료의 질관리 특수연구 3 3
건강증진기획 특론 3 3
병원 경영 세미나 3 3
의료보장론 세미나 3 3
현대생명의료윤리학 3 3
모자보건 특론 3 3
건강관련 특수연구 3 3
보건교육 특론 3 3
보건의료자원관리 특론 3 3
건강증진이론 3 3
보건통계분석 이론 및 실습 3 3

교과목 해설서

환경보건 특수연구 Advenced Study for Environmental Health 인간과 생태계에 유해하고 위해한 인간주위 환경요소를 연구하고 이러한 환경요소로 인하여 발생되는 환경성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환경과 인체관계를 중심으로 오염관리, 건강관리 및 증진 방안을 연구한다.
환경위생 특수연구 Advenced Study for Environmental Sanitation 인간과 지역사회의 건강 및 재산상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대책을 수립하는 차원에서 인간주위의 유해하고 위해한 환경요소를 연구하며 이러한 환경요소에 대하여 효과적인 위생방법을 연구한다.
환경성질환 특수연구 Advenced Study for Environmentally Related Disease 보건의료서비스의 보편적 수혜와 국가적 질병부담의 절감차원에서 화학물질, 물리적인 요인, 생체역학적인 스트레스 요인, 생물학적 독소 등과 같은 환경유해요인에 노출과 관련 가능성이 있는 만성질환, 선천성 기형. 발달장애, 다른 비감염성 건강의 영향을 연구한다.
질병관리 및 역학특론 Disease Control and Advenced Study for Epidemiology 주요 역학사상, 즉 건강력, 사망력, 질병력 및 기타 역학사상의 기본분석 방법과 역학분류에 따르는 역학 연구방법, 즉 해석역학 방법, 실험역학 방법 및 이론역학 방법 등을 연구한다.
조사방법 특수연구 Advenced Study for Research Methods for Healthy Work 여러 가지 질병이나 사고의 발생 원인을 과학적으로 조사하여 인과관계를 밝히는 차원에서 더욱 향상되는 조사방법을 연구한다.
식품위생 특수연구 Advenced Study for Food Sanitation 식품으로 인한 위해방지를 위한 안전성의 확보를 위하여 식품과 미생물, 식중독 및 역학적 조사법, 식품과 질병, 식품첨가물, 천연첨가물 등을 연구한다.
논문연구방법 활용 Advenced Review on Method of Article Research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의 과학적 방법과 논문 리뷰와 자료의 통계적 처리방법, 논문작성 양식과 요령, 기타 논문 작성시 알아야 할 내용을 총괄적으로 다룬다.
고급 보건통계분석 연구 High Qulity Analysis on Health Statistics 보건분야의 고급통계분석 처리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케 하여 다양한 학술논문이나 정책연구논문 작성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병원재무회계 특수연구 Advanced Research on Finalcial Accounting in Hospital 병원의 재무관련 지표(재무제표 및 병원경영비율지표)를 이용하여 병원 자본조달과 운용행태, 그리고 수익성을 중심으로 병원의 재무적 특성을 파악하여 병원 경영에 유의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대체의학 세미나 Seminar on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대체의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세계 대체의향시장의 동향과 대체의학의 종류와 내용 등을 습득하여 이를 실제로 이를 산업화하는 데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지식을 논의한다.
보건정보관리학 특론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본 과목은 보건정보시스템의 개념, 응용분야, 계획수립방법, 관리 등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이를 통하여 보건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보건의료기관의 관리자에게 필요한 정보시스템 계획수립과 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데이터모델링 특론 Data Modeling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이해를 통해 논리적·물리적·개념적 Data Modeling을 활용 화하는 과목으로 보건의료 현장의 업무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구조의 설계를 다루는 과목으로 이론 및 실습을 병행한다.
임상 데이터웨어하우스 특론 Clinical Data Warehouse 임상데이터웨어하우스에 대한 아키텍쳐와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이해하며, 의료데이터를 통한 데이터마이닝 및 의료데이터 분석에 대한 실무적인 방법을 실습과 병행하여 교육한다.
보건관리공학 특론 Health Care Management Engineering 현 시대의 보건교육흐름에 맞추어 멀티미디어 인재 융합 인재양성을 위하여 산업공학의 관리기법을 의료분야에 도입하여 과학적인 보건관리를 하는 방법론을 교육한다.
보건학연구 특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Research 보건 학 입문 과정이다. 보건 학 각 분야별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다룬다. 최근 주요 강의 주제로는 보건 학의 개념, 건강·질병·예방, 건강과 경제·사회·문화, 공중보건의 과거·현재·미래, 보건관리의 기본개념 및 활동 영역의 이해, 인구와 보건, 질병의 개념과 관리를 위한 노력의 이해, 산업 환경 보건의 기본 개념과 활동영역, 보건기획과 평가, 정부 보건사업, 건강증진·보건교육, 노인보건, 모자보건 등이 있다.
국제보건세미나 특론 Seminar in International Health 국제보건 분야에서 현재 논란의 대상이 되는 과제가 무엇이며, 그것이 과제로 대두된 배경과 내용, 해결방안 등에 관하여 세미나 형식의 수업을 한다.이 과목을 통하여 우리나라와 세계의 보건의료 상황을 이해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본초학연구 특론 Advanced Herbal Medicine 본초학의 발전 및 여러 한의학본초서의 특징과 역사적 의미를 고찰하고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한약에 대한 효능과 그 한약에 대한 고찰을 한다.
보건교육프로그램 특론 Advanced health care education program 보건교육사업을 계획, 수행, 평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습득하고 다양한 평가 방법을 배우며 그 실행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한의학연구 특론 Advanced Korean Medicine 한의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인체의 생명현상을 동양적인 사고를 통하여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병원원무관리 특수연구 Advanced hospital management 병원원무행정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하여 업무의 목적, 기능적 절차, 업무수행에 따른 기대효과 등을 학습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도모한다.
예방의학특론 Advanced Preventive Medicine 질병예방을 위한 인체관리, 환경조성, 활성물질연구 등의 각종 예방방법을 운영하여 질병발생, 발전, 전변 및 재발을 방지를 위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지역사회건강증진 특론 Advanced Community Health Promotion 건강 및 건강증진의 개념을 이해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고찰한다. 건강증진사업의 기획, 실행, 평가에 대하여 학습하여 지역사회 현장에서 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노인보건정책과 만성질환관리 Senior Health Policy and Chronic Disease Management 논문과 문헌 고찰을 통해 노인보건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노인 대상자 만성질환관리의 실제를 살펴본다.
금연과 건강 Smoking Cessation and Health 논문과 문헌 고찰을 통해 금연사업이나 금연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하고 건강에 대한 효과를 살펴본다.
보건사업관리 특론 Advanced Health Service Management 보건사업관리 및 보건의료체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보건사업과 관련된 조직과 자원관리, 보건사업의 운영체계에 대하여 살펴본다.
직업건강론 Occupational Health 직업병을 포함한 근로자의 주요 건강문제와 관련 요인을 이해하고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 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보건정책학 특론 Advanced Health Policy 우리나라 보건정책의 다양한 현안과제를 학습하고, 각 정책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분석을 통해 정책대안을 모색하고 합리적인 정책수립방법을 탐구한다. 또한, 보건정책의 실증적 예시를 분석함으로서 정책평가 기법을 익힌다.
의료의 질 관리 특수연구 Quality Management in Healthcare & Research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정책적 접근 및 의료기관내 전략 및 도구 학습. 질 평가에 필요한 구체적 방법론을 습득하고, 외국의 질 관리 체계를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의료서비스의 질 개선을 모색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함양한다.
건강증진기획 특론 Advanced Health Promotion Planning 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에 필요한 이론 탐색과 함께, 지역사회, 사업장, 학교, 병원 등 현장을 중심으로 하는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통해 건강 증진 프로그램 기획 능력을 배양한다.
병원경영 세미나 Seminar in Hospital Administration 병원관리의 기초로서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질적인 경영마인드를 함양을 통해, 병원의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뿐 아니라, 성과의 측정, 의료의 질 관리, 조직, 인적 자원의 관리 등에 관한 연구를 토의한다.
의료보장론 세미나 Seminar in Social Security in Health Care 의료보험을 중심으로 하여 사회보장의의 원칙과 응용, 세계적인 추세 및 국가별 장단점을 논한 후, 우리나라 건강보험 관계기관의 실무를 견학하거나 방문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서 우리나라 건강보험의 문제점의 발견 및 앞으로의 개선방향 등을 모색한다.
현대생명의료윤리학 Modern Bio-medical Ethics 현대 생명의료관련 연구와 사업 및 실천 등에서 발생하고 있는 윤리적 이슈에 대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윤리의 필요성과 개념, 이론, 원리 및 규칙, 그리고 도덕철학을 살펴봄으로써 전문가의 윤리성을 내면화 한다.
모자보건 특론 Maternal and Child Health Care 모자보건학의 정의와 역사 그리고 모자보건학의 주요 분야를 소개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이를 통해 모자보건의 목표와 내용을 올바로 이해하고 모자보건 관련 실태 및 정책을 이해하도록 한다.
건강관련 특수연구 Research of Public Health 보건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논리적인 사고로 가설을 수립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그 가설을 검증해 나가는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보건교육 특론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에 대한 이론적 검토 및 실제 보건교육 사례 분석을 통해 보건교육의 목적과 중요성, 그리고 그 내용과 방법들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게 된다.
보건의료자원관리 특론 Management of Health Care Resources 보건의료자원 관리에 대한 학습과 함께 보건의료자원 관리의 특수성 및 현안에 대해 학습하고 이들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분석을 통해 보건의료자원 관리 대안을 모색하여 합리적인 접근법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강증진이론 Health Promotion Theory 건강증진과 관련된 여러 이론들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 분야에서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병원서비스경영특론 Advanced Theory of Hospital Service Management 병원서비스의 질적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환자들의 병원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 성과분석 방법을 다룬다.
보건통계분석 이론 및 실습 Theory and Practice on Health Statistics Analysis 보건분야의 고급통계분석 처리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케 하여 다양한 학술논문이나 정책연구논문 작성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함양한다.